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646 - 657
이영은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장유나 (고신대학교 전인간호과학연구소)
Purpose: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16 nursing students in college at P city, D city, and K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15 to May 21, 2018, and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울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우울은 슬픔, 공허감, 짜증스러운 기분과 그에 수반되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으로 개인의 능력과 의욕을 저하시켜 현실적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10][11]. 간호대학생의 우울은 진로정체감의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도, 전공만족도 및 취업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12-14]. | |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은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는가? | 간호사와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간호대학생들 또한 약 90% 가 임상 실습 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기타인으로부터 폭력피해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 중 언어폭력이 90% 이상으로 큰 비중을 보이고 있다 [3-7].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폭넓은 대인관계와 간호술기를 적용해보는 좋은 경험일 수 있으나, 부족한 임상경험, 미숙한 간호술기, 대상자와의 잦은 접촉 등은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잠재적인 폭력피해 경험에 노출되어 진다[6-8]. | |
임상실습스트레스 영향요인 중 폭력피해 경험은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 간호대학생들의 폭력피해 경험은 임상실습스트레스의 가장 높은 영향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7]. 특히, 언어폭력을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부심, 학습에 대한 열의 저하, 직업정체감의 혼돈을 보이며 이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인다[6]. 또한 간호대학생의 저하된 자아존중감은 실패나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우울을 초래하여 학업 중단에 이르기도 한다[6][8][9]. |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read.php?board_idKNANEWSLETTER, 2018.3.8.
http://bogun.nodong.org/xe/index.pjp?document_srl484822&midkhmwu_5_4, 2018.3.8.
오진환, 김옥선, 이기령,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폭력 경험과 대처 행동,"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8호, pp.5325-5335, 2015.
박정은, 김동희, 박정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폭력 경험과 반응 및 대처,"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8권, 제10호, pp.652-662, 2017.
정효주, 정향인, 최경주, 조아영, 채유미, 최경화, 조정흠,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언어폭력과 정서적 반응 및 대처 행동," 의료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2호, pp.99-108, 2013.
임영순, 권혜진, 노기옥, 배가령,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경험한 언어폭력과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2315-2328, 2016.
정윤화, 이경희,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 융복합연구, 제14권, 제3호, pp.291-399, 2016.
이순희, 차은정,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언어폭력, 성폭력 및 우울, 자아존중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551-560, 2017.
권석만, "자기인지의 구조와 정보처리과정에 있어서 우울집단의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7-31, 1996.
이인숙, "간호대학생들의 외모만족도, 자존감, 우울 및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5호, pp.2487-2500, 2011.
권수혜, 손혜경, 김경미, "간호대학생의 우울 영향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685-1697, 2017.
이화인,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대인관계와 우울," 스트레스연구, 제18권, 제2호, pp.109-118, 2010.
박선남, 이종은, 안혜란, "임상실습 중 간호학생이 경험한 폭력 정서반응, 회복탄력성과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3권, 제10호, pp.87-101, 2017.
문현지,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언어폭력 실태, 가톨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김소영, 임선영, 최혜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우울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제1권, 제4호, pp.59-64, 2015.
남문희, 이미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휵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27-536, 2016.
이영은, 김은영, 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제23권, 제3호, pp.385-393, 2017.
이옥형,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녁학연구, 제19권, 제1호, pp.29-57, 2012.
박금숙, 윤해민, "대학생들의 건강행태, 우울, 자아탄력성," 정신간호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13-122, 2016.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손민, 응급실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 및 보호자의 폭력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윤종숙, 응급센터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 및 보호자에 의한 폭력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박현정, 강희선, 김경희, 권혜진, "중환자실 간호사의 폭력경험과 대처," 정신간호학회지, 제20권, 제3호, pp.291-301, 2011
전병재,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제1호, pp.107-130, 1974.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 제6권, 제1호, pp.59-76, 2001.
D. P.Moreira and A. R. Furegato, "Stress and depression among students of the last semester in two nursing course," Latino-America Enfermagem, Vol.21, No.1, pp.155-162, 2013.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14-23, 2010.
강슬아, 김효원, 박부진,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호, pp.77-98, 201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