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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8, 2018년, pp.646 - 657  

이영은 (고신대학교 간호대학) ,  장유나 (고신대학교 전인간호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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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B시, D시, G도 소재 3개 대학에 재학중인 간호학과 3, 4학년 216명이었다, 자료수집 기간은 2018년 4월 15일부터 5월 20일까지이었다. 자료분석방법은 IBM SPSS Statistic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술통계, t-검정, ANOVA, Pearson's 상관계수위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대상자의 언어적폭력과 우울정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261, p<.001), 신체적위협과 우울 정도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291, p<.001)를 보였다. 또한, 대상자의 자아존중감회복탄력성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r=.685, p<.001), 우울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590, p<.001)를 보였다. 대상자의 회복탄력성은 우울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r=-.612, p<.001)를 보였다. 대상자의 우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회복탄력성(${\beta}=-.337$, p<.001)이었고, 다음으로 자아존중감(${\beta}=-.279$, p<.001), 신체적위협(${\beta}=.177$, p=.004)순이었으며, 총 설명력은 51.5%(F=17.965, p<.001)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 경험 중 신체적위협과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유의한 영향요인임이 규명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 기초하여 간호대학생의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자아존중감을 높이고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는 중재프로그램의 개발 및 임상실습 중 폭력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depression in nursing students. Methods: A survey was conducted with 216 nursing students in college at P city, D city, and K province. Data was collected from April 15 to May 21, 2018, and analyzed by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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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우울을 예방하고 감소시키기 위한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규명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이다. 대상자의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중 언어적폭력과 신체적위협은 우울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존중감,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하여 시도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서술적 관계연구로 간호대학생의 우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의 의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폭력피해경험, 자아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 우울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자아존중감 및 회복탄력성을 증진시키는 간호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함에 있다. 또한, 간호대학생들이 임상실습 중 경험하는 폭력피해경험의 실태 파악과 이에 대한 예방과 중재방안 전략을 마련하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본 연구는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에서 승인(승인번호 KU IRB 2018-0035-01)을 받은 후, 설문지 첫 페이지에 연구 참여 동의서를 첨부하였으며, 본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원 개발자로부터 직접 이메일을 통해 사용허락을 받은 후 연구에 사용하였다. 연구 참여 동의서에는 본 연구의 참여가 자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연구 대상자가 원하는 경우 언제라도 철회가 가능하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질 것과 연구 참여 시 유의성과 불이익에 대한 설명과 익명성 등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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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울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우울은 슬픔, 공허감, 짜증스러운 기분과 그에 수반되는 신체적, 인지적 증상으로 개인의 능력과 의욕을 저하시켜 현실적 적응을 어렵게 만드는 주요한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10][11]. 간호대학생의 우울은 진로정체감의 중요한 영향요인이며, 대인관계, 대학생활 만족도, 전공만족도 및 취업 스트레스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8][12-14].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은 어떠한 장,단점을 가지는가? 간호사와 동일한 환경에서 근무하는 간호대학생들 또한 약 90% 가 임상 실습 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 기타인으로부터 폭력피해를 경험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데, 이 중 언어폭력이 90% 이상으로 큰 비중을 보이고 있다 [3-7].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을 통해 폭넓은 대인관계와 간호술기를 적용해보는 좋은 경험일 수 있으나, 부족한 임상경험, 미숙한 간호술기, 대상자와의 잦은 접촉 등은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 환자 및 보호자로부터 잠재적인 폭력피해 경험에 노출되어 진다[6-8].
임상실습스트레스 영향요인 중 폭력피해 경험은 간호대학생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간호대학생들의 폭력피해 경험은 임상실습스트레스의 가장 높은 영향요인으로 보고되고 있다[7]. 특히, 언어폭력을 경험한 간호대학생들은 간호전문직에 대한 자부심, 학습에 대한 열의 저하, 직업정체감의 혼돈을 보이며 이로 인해 자아존중감이 저하되는 모습을 보인다[6]. 또한 간호대학생의 저하된 자아존중감은 실패나 스트레스에 직면했을 때 우울을 초래하여 학업 중단에 이르기도 한다[6][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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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1. http://www.koreanurse.or.kr/board/boardread.php?board_idKNANEWSLETTER, 2018.3.8. 

  2. http://bogun.nodong.org/xe/index.pjp?document_srl484822&midkhmwu_5_4, 2018.3.8. 

  3. 오진환, 김옥선, 이기령,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의 폭력 경험과 대처 행동," 한국산학기술학회지, 제16권, 제8호, pp.5325-5335, 2015. 

  4. 박정은, 김동희, 박정하,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폭력 경험과 반응 및 대처," 한국산학기술학회, 제18권, 제10호, pp.652-662, 2017. 

  5. 정효주, 정향인, 최경주, 조아영, 채유미, 최경화, 조정흠, "임상실습 중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언어폭력과 정서적 반응 및 대처 행동," 의료커뮤니케이션, 제8권, 제2호, pp.99-108, 2013. 

  6. 임영순, 권혜진, 노기옥, 배가령,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경험한 언어폭력과 진로정체감: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4호, pp.2315-2328, 2016. 

  7. 정윤화, 이경희, "간호대학생의 폭력경험, 대처양식 및 회복탄력성이 정서반응과 임상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디지털 융복합연구, 제14권, 제3호, pp.291-399, 2016. 

  8. 이순희, 차은정,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언어폭력, 성폭력 및 우울, 자아존중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pp.551-560, 2017. 

  9. C. M. Thomas, "Teaching nursing students and newlyl registered nurses strategies to deal with violent behavior in the professional practice environment,"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41, No.7, pp.299-310, 2010. 

  10. 권석만, "자기인지의 구조와 정보처리과정에 있어서 우울집단의 특성," 한국심리학회지, 제15권 제1호, pp.17-31, 1996. 

  11. W. K. William and M. D. Zung, "A self-rating depression scale," Arch Gen Psychiatry, Vol.12, No.1, pp.63-70, 1965. 

  12. 이인숙, "간호대학생들의 외모만족도, 자존감, 우울 및 취업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3권, 제5호, pp.2487-2500, 2011. 

  13. 권수혜, 손혜경, 김경미, "간호대학생의 우울 영향요인," 한국자료분석학회지, 제19권, 제3호, pp.1685-1697, 2017. 

  14. 이화인, "간호대학생의 자존감, 대인관계와 우울," 스트레스연구, 제18권, 제2호, pp.109-118, 2010. 

  15. 박선남, 이종은, 안혜란, "임상실습 중 간호학생이 경험한 폭력 정서반응, 회복탄력성과 진로정체감에 관한 연구," 한국위기관리논집, 제13권, 제10호, pp.87-101, 2017. 

  16. 문현지,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언어폭력 실태, 가톨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7. 김소영, 임선영, 최혜미,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우울 및 자아존중감과의 관계," 국제문화기술진흥원, 제1권, 제4호, pp.59-64, 2015. 

  18. 남문희, 이미련,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감정노동, 자아존중감, 실습만족도가 직업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휵학회지, 제22권, 제4호, pp.527-536, 2016. 

  19. 이영은, 김은영, 박선영,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정서지능, 심리적 안녕감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아동간호학회지, 제23권, 제3호, pp.385-393, 2017. 

  20. 이옥형, "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녁학연구, 제19권, 제1호, pp.29-57, 2012. 

  21. 박금숙, 윤해민, "대학생들의 건강행태, 우울, 자아탄력성," 정신간호학회지, 제25권, 제2호, pp.113-122, 2016. 

  22. 최승혜, 이해영 "대학생의 불안, 취업스트레스 및 자아존중감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0호, pp.619-620, 2014. 

  23. M. Rosenberg,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65. 

  24. 손민, 응급실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 및 보호자의 폭력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25. 윤종숙, 응급센터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 및 보호자에 의한 폭력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6. 박현정, 강희선, 김경희, 권혜진, "중환자실 간호사의 폭력경험과 대처," 정신간호학회지, 제20권, 제3호, pp.291-301, 2011 

  27. 전병재, "Self-esteem : A test of its measurability," 연세논총, 제11권, 제1호, pp.107-130, 1974. 

  28. 양영희, 김은만, 유미, 박승미, 이해영, "간호대학생을 위한 회복탄력성 도구 개발," 한국성인간호학회지, 제27권, 제3호, pp.337-346, 2015 

  29.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 제6권, 제1호, pp.59-76, 2001. 

  30. 권혜진, 김효심, 최귀순, 이경숙, 성영희, "의료기관내에서의 언어폭력에 관한 연구," 임상간호연구, 제13권, 제2호, pp.113-124, 2007. 

  31. 신소홍,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4-24, 2016. 

  32. Y. Xu, X. Chi, S. Chen, J. Qi, and Y. Yand,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depression among college nursing students in China," Nurse Education Today, Vol.34, No.1, pp.7-12, 2014. 

  33. D. P.Moreira and A. R. Furegato, "Stress and depression among students of the last semester in two nursing course," Latino-America Enfermagem, Vol.21, No.1, pp.155-162, 2013. 

  34. 이순희, 김신정, "대학생이 지각하는 스트레스와 우울 및 자아존중감," 한국보건간호학회지, 제26권, 제3호, pp.453-464, 2012. 

  35. 박현주, 장인순, "일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대처방법과 임상실습 만족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6권, 제1호, pp.14-23, 2010. 

  36. 정선화, 박성희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우울 및 임상실습만족도와의 관계," 재활간호학회지, 제16권, 제1호, pp.47-54, 2013. 

  37. 유수정, 송미령, 김은만, "간호대학생의 우울정도 및 영향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71-80, 2014. 

  38. 이창금, 박연숙, "대학생의 건강행위 평가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5권, 제12호, pp.517-529, 2017. 

  39. 강슬아, 김효원, 박부진, "대학생의 취업스트레스, 사회적으로 부과된 완벽주의, 우울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조절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호, pp.77-9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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