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시·공간 패턴에 따른 학업성취도 차이 분석 The Analysis of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원문보기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한 이러닝 학습패턴에 따라 학습자등의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3년간 총 68개 이러닝 강좌, 수강생 13,611명의 이러닝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은 t검증, 이원변량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공간에 따른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내 주학습자가 출석률과 학업성취도에서 교외 주학습자들 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일 단위 학습시간대에서는 오전시간대 주학습자, 오후시간대 주학습자, 야간시간대 주학습자 순으로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 단위 학습시간대에서는 평일시간대의 주학습자들이 주말시간대 주학습자들 보다 출석률과 학업성취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시 공간 데이터를 활용한 이러닝 학습패턴에 따라 학습자등의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규명하였다. 연구대상은 3년간 총 68개 이러닝 강좌, 수강생 13,611명의 이러닝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자료분석은 t검증, 이원변량분석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공간에 따른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내 주학습자가 출석률과 학업성취도에서 교외 주학습자들 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일 단위 학습시간대에서는 오전시간대 주학습자, 오후시간대 주학습자, 야간시간대 주학습자 순으로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주 단위 학습시간대에서는 평일시간대의 주학습자들이 주말시간대 주학습자들 보다 출석률과 학업성취도에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분석되었다.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 This study collected e-Learning data from 68 e-Learning classes, 13,611 learners during 3 years. Collected data were...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 This study collected e-Learning data from 68 e-Learning classes, 13,611 learners during 3 year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d two-way ANOVA. Major study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e-Learning learners in school received higher than those of learners outside school both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while that academic achievement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Secondly, the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he day was in the order of e-Learning learners mainly in the morning, those in the afternoon and those at night, in addition there was statistical significance. Lastly e-Learning learners in the weekdays appeared higher than those of learners in the weekends both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lso both of them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This study was designed to analyze the difference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ased on spatio-temporal data relate to e-Learning patterns of university e-Learning learners. This study collected e-Learning data from 68 e-Learning classes, 13,611 learners during 3 years.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by t-test and two-way ANOVA. Major study findings were as follows. Firstly, e-Learning learners in school received higher than those of learners outside school both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while that academic achievement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Secondly, the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by the day was in the order of e-Learning learners mainly in the morning, those in the afternoon and those at night, in addition there was statistical significance. Lastly e-Learning learners in the weekdays appeared higher than those of learners in the weekends both in attendance and academic achievement, also both of them showed statistical signific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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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여러 선행 연구들에 비춰 보면 다양한 연구 결과에서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공간과 학습 시간은 학업 성취도에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4-14]. 관련한 선행 연구들을 근거로 본 연구는 이러닝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러닝 학습 시․공간 데이터를 활용하여 출석률,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규명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학 이러닝 강좌를 수강하고 있는 학습자들의 시·공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학습패턴에 따라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 간 차이를 규명하였다.
가설 설정
본 연구의 세부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학습공간(교내, 교외)에 따라 출석률과 학업성 취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학습시간대(주 단위*일 단위)에 따라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이다.
본 연구의 세부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학습공간(교내, 교외)에 따라 출석률과 학업성 취도에는 차이가 있는가? 둘째, 대학 이러닝 강좌를 수강한 학습자들은 학습시간대(주 단위*일 단위)에 따라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는 차이가 있는가? 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서는 종속 변인으로 해당 이러닝 강좌에서 한 학기 동안 학업 수행을 통해 획득한 학습자들의 출석률, 학업 성취도 데이터를 추출하여 연구 변인으로 활용하였다. 출석률은 기본적으로 100%가 만점이며, 이러닝 강좌 출석 원칙에 근거하여 한 학기 동안 제공된 강의 콘텐츠 총 개수 대비 출석 인정된 강의 콘텐츠 수 비율로 산출하였다.
이러닝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속성 을 반영하는 학습 공간(교내, 교외)과 학습 시간대(주 단위는 평일, 주말로 구분, 일 단위는 하루 중 오전, 오후, 야간으로 구분)와 관련하여 추출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학습 공간, 학습 시간대와 관련하여 원(Raw) 데이터(예: 접속IP, 접속 시간대, 접속 후 학습 시간 등)를 다양하게 추출하고, 이를 연구목적에 부합되도록 재산출하여 학습 공간 관련 데이터로서 교내 접속률, 교외 접속률과 학습 시간대 관련 데이터로서 주 단위의 평일 학습률, 주말 학습률, 일 단위의 오전 학습률, 오후 학습률, 야간 학습률을 이러닝 시・공간 데이터 변인으 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이러닝 시· 공간 데이터 변인 및 구체적인 개념 설명은 아래와 같다.
학습 시간대 패턴에 의한 그룹은 주 단위와 일 단위 데이터에 의해 분류하였다. 주 단위에 그룹 분류는 월~금 까지를 평일로, 토~일까지를 주말로 설정한 후에 평일 학습률이 주말 학습률 보다 더 높으면 평일 시간대 주학습자, 주말 학습률이 더 높으면 주말 시간대 주학습자로 분류하였다. 또한 일 단위에 의한 그룹 분류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총 학습 시간 대비 오전 학습률, 오후 학습률, 야간 학습률을 산출한 후에 오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오전 시간대 주학습자로, 오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오후 시간대 주학습자로, 야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야간 시간대 학습자로 분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 변인으로 해당 이러닝 강좌에서 한 학기 동안 학업 수행을 통해 획득한 학습자들의 출석률, 학업 성취도 데이터를 추출하여 연구 변인으로 활용하였다. 출석률은 기본적으로 100%가 만점이며, 이러닝 강좌 출석 원칙에 근거하여 한 학기 동안 제공된 강의 콘텐츠 총 개수 대비 출석 인정된 강의 콘텐츠 수 비율로 산출하였다. 학업 성취도는 이러닝 학습자가 해당 이러닝 강좌에서 학업 수행으로 취득한 성적 총점을 의미하며, 100점 만점으로 환산되었다.
학습 시간대 패턴에 의한 그룹은 주 단위와 일 단위 데이터에 의해 분류하였다. 주 단위에 그룹 분류는 월~금 까지를 평일로, 토~일까지를 주말로 설정한 후에 평일 학습률이 주말 학습률 보다 더 높으면 평일 시간대 주학습자, 주말 학습률이 더 높으면 주말 시간대 주학습자로 분류하였다.
학습공간(교내, 교외)은 교내 접속률의 경우 한 학기 동안 교내의 IP 주소로 접속한 횟수를 총 접속횟수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교외 접속률은 한 학기 동안 교내 의 IP 주소 외에 다른 IP 주소로 접속한 횟수를 총 접속 횟수로 나눈 백분율(단위: %)을 활용하였다. 학습시간대 (주 단위 : 평일, 주말 / 일 단위 : 오전, 오후, 야간)는 주 단위의 평일 학습률은 한 학기 동안 학습자가 평일 시간대(월~금)에 학습한 시간을 전체 총합하고 그 값을 총 학습 시간으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주말 학습률은 한 학기동안 학습자가 주말 시간대(토~일)에 학습한 시간을 전체 합산하고, 총합한 값을 총 학습시간으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산출하였다. 일 단위의 경우 오전 학습률은 한 학기 동안 학습자가 오전 시간대(05:01~12:00)에 학습한 시간을 전체 총합하여 총 학습시간으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오후 학습률은 한 학기 동안 학습자가 오후시간대(12:01~21:00)에 학습한 시간을 전체 합산하고 그 값을 총 학습시간으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야간 학습률은 한 학기 동안 학습자가 야간 시간 대(21:01~ 익일05:00)에 학습한 시간을 전체 합산하여 그 합산 시간을 총 학습시간으로 나눈 백분율(단위: %)로 산출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지방 소재의 A대학에서 최근 3년간 학기 정규 과정으로 개설된 총 68개의 이러닝 강좌를 표집하였고, 표집된 강좌의 수강생 13,611명을 대상으로 이러닝 학습 관리시스템(LMS)에서 추출 가능한 이러닝 시・공간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표집된 이러닝 강좌는 온라인 상에서 100% 강의가 진행되었고, 과제, 퀴즈, 토론, 시험, 질의응답 등 다양한 온라인 학습 활동이 운영된 강좌이다.
이러닝 LMS에 축적되어 있는 웹 로그 데이터 중에서 학습자들의 학습 시간대와 학습공간 관련 데이터를 추출 하였다. 이러닝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속성 을 반영하는 학습 공간(교내, 교외)과 학습 시간대(주 단위는 평일, 주말로 구분, 일 단위는 하루 중 오전, 오후, 야간으로 구분)와 관련하여 추출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이러닝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속성 을 반영하는 학습 공간(교내, 교외)과 학습 시간대(주 단위는 평일, 주말로 구분, 일 단위는 하루 중 오전, 오후, 야간으로 구분)와 관련하여 추출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연구 변인과 관련하여 추출된 원(Raw)자료를 연구 목적에 맞게 재가공하여 이를 MS-Excel 형식으로 추출한 후, SAS version 9.2 프로그램을 통해 기술 통계치와 추리 통계로서 t검증, 이원변량분석(two-way ANOVA)을 수 행하였다.
성능/효과
[11]연구와 [12,13]의 경우 학습요일, 학습 시간대, 학습지속비율 등의 시간 관련 데이터들이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연구를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 패턴을 발견하고 차이가 있음을 증명하였다. [1]연구에서도 학습자의 시간 관리 행동으로 학습 접속 횟수, 학습 시점 간격 규칙성 모두 학업 성취도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공간 이용 패턴을 교내 와 교외 주학습자로 분류하여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러닝 학습자들의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는 교내 주학습자가 교외 주학습자들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 성취도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도출되었다. 대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에 익숙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러닝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수업 패턴으로 교내에서 공강 시간을 활용하여 이러닝을 학습하는 것이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성과가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대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에 익숙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러닝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수업 패턴으로 교내에서 공강 시간을 활용하여 이러닝을 학습하는 것이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성과가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시간대 패턴을 주 단위(평일-주말)와 일 단위(오전-오후 야간)에 따라 출석률,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주말 학습자 보다는 평일 학습자가, 야간 시간대 학습자 보다는 오후 시간대 학습자가, 오후 시간대 학습자보다는 오전 시간대 학습자가 이러닝 수업의 출석률, 학업 성취도에서 높은 것으로 분석, 검증되었다. 이 결과는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이 주말보다는 평일에, 야간 시간대보다는 오전이나 오후 시간대에 이러닝을 많이 학습하는 것이 출석률이나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영향과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주 단위에 그룹 분류는 월~금 까지를 평일로, 토~일까지를 주말로 설정한 후에 평일 학습률이 주말 학습률 보다 더 높으면 평일 시간대 주학습자, 주말 학습률이 더 높으면 주말 시간대 주학습자로 분류하였다. 또한 일 단위에 의한 그룹 분류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총 학습 시간 대비 오전 학습률, 오후 학습률, 야간 학습률을 산출한 후에 오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오전 시간대 주학습자로, 오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오후 시간대 주학습자로, 야간 학습률이 가장 높은 학습자는 야간 시간대 학습자로 분류하였다.
일 단위 학습일 단위 학습 시간대에 의한 그룹 간 비교 분석으로 사후검증방법인 Scheffe's test를 실시한 결과에서는 오전 시간대와 오후 시간대 간, 오전 시간대와 야간 시간대 간, 오후 시간대와 야간 시간대 간의 모든 그룹 간에 실질적인 차이가 검증되었다. 이러닝 학습자들의 일 단위 학습 시간대 패턴에 서 오전 시간대와 오후 시간대 이러닝 학습자들의 출석률은 90% 이상으로 매우 양호한 수준인 것에 비해 야간 시간대 주학습자들의 출석률은 90% 미만으로 다른 그룹 에 비해 낮은 수준을 보여주었다. 주 단위 학습 시간대에 따른 출석률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평일 시간대의 이러닝 학습자들(M=91.
일 단위 학습시간대에 따른 학업성취도의 그룹 간 비교를 위해 사후검증방법인 Scheffe's test를 실시한 결과에서는 오전시간대와 오후 시간대 간, 오전시간대와 야간시간대 간, 오후시간대와 야간시간대 간에 실질적인 차이가 있었다.
일 단위 학습일 단위 학습 시간대에 의한 그룹 간 비교 분석으로 사후검증방법인 Scheffe's test를 실시한 결과에서는 오전 시간대와 오후 시간대 간, 오전 시간대와 야간 시간대 간, 오후 시간대와 야간 시간대 간의 모든 그룹 간에 실질적인 차이가 검증되었다.
주 단위 학습 시간대에 따른 출석률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평일 시간대의 이러닝 학습자들(M=91.75)이 주말 시간대 학습자들(M=88.99)보다 더 높은 출석률을 나타냈으며, 통계적으로도 유의성(F=66.72, p.05).
후속연구
첫째, 이러닝 학습 시・공간 데이터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연구 변인으로 확인된 만큼 이러닝 학습 공간과 학습 시간에 따라 나타나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패턴과 유형을 통계적으로 군집화하는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기존 선행 연구들에서는 전체 이러닝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교육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웹 로그 데이터, 학습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학업성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으나, 향후에는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시·공간 학습 패턴에 의한 군집별로 이러닝 학업성과 영향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본 연구 결론에 기반하여 아래와 같이 후속연구를 제안한다. 첫째, 이러닝 학습 시・공간 데이터가 학업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연구 변인으로 확인된 만큼 이러닝 학습 공간과 학습 시간에 따라 나타나는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패턴과 유형을 통계적으로 군집화하는 분석 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기존 선행 연구들에서는 전체 이러닝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이러닝 교육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웹 로그 데이터, 학습 데이터들을 기반으로 학업성과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으나, 향후에는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시·공간 학습 패턴에 의한 군집별로 이러닝 학업성과 영향 요인들을 실증적으로 분석해 보는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러닝 학습 환경의 특징은 무엇인가?
교육 분야에서도 생성되는 대량의 데이터들에 대한 분석 연구들이 활발히 시도되고 있는데 특히 고등 교육에서는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들을 통해 학습이 일어나는 환경이나 학생들을 보다 심층적 이해를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이러닝 학습 환경에서는 학습자들의 모든 행동을 로그 파일 형태로 저장하며 웹 로그 데이터는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 패턴, 학습량 및 관심도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지표로 웹 로그 데이터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학습 활동을 분석하는 데 가치 있는 충분한 양의 교육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공간에 따른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는 어떻게 나타나는가?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첫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공간에 따른 출석률과 학업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교내 주학습자가 출석률과 학업성취도에서 교외 주학습자들 보다 높은 점수를 보였고, 학업성취도는 통계적인 유의성이 나타났다. 둘째,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일 단위 학습시간대에서는 오전시간대 주학습자, 오후시간대 주학습자, 야간시간대 주학습자 순으로 출석률과 학업성취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모두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가 교내 주학습자가 교외 주학습자들보다 더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공간 이용 패턴을 교내 와 교외 주학습자로 분류하여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 차이를 분석한 결과 이러닝 학습자들의 출석률과 학업 성취도는 교내 주학습자가 교외 주학습자들 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학업 성취도는 통계적으로도 유의한 차이가 도출되었다. 대학생들은 오프라인 수업에 익숙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이러닝 강의임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수업 패턴으로 교내에서 공강 시간을 활용하여 이러닝을 학습하는 것이 학업 성취도에 긍정적 성과가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대학 이러닝 학습자들의 학습 시간대 패턴을 주 단위(평일-주말)와 일 단위(오전-오후 야간)에 따라 출석률, 학업 성취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에서는 주말 학습자 보다는 평일 학습자가, 야간 시간대 학습자 보다는 오후 시간대 학습자가, 오후 시간대 학습자보다는 오전 시간대 학습자가 이러닝 수업의 출석률, 학업 성취도에서 높은 것으로 분석, 검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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