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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게임장애 환자들의 내재동기 저하와 기본심리욕구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between Low Intrinsic Motivation and Basic Psychological Need in Internet Gaming Disorder 원문보기

생물정신의학 = Korean journal of biological psychiatry, v.24 no.2, 2017년, pp.52 - 58  

김민경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정영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신유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행동과학연구소) ,  김병훈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은주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  김재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increasing use of the internet, various social problems have been emerging, and one of them is internet gaming disorder (IG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whether low internal motivation was present in IGD and basic psychological needs affected internal motivation. Twen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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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일상적 활동 참여 여부 제안에 대하여 수락여부를 결정하도록 하는 동기과제를 통해 인터넷게임장애 환자가 내적동기 자극에 반응하는 행동 경향성을 확인하고, 내적동기 경향성과 기본심리욕구의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고자하였다. 이 과제에서는 화면에 나타난 아바타가 일상생활에서 어떤 활동에 참여할지를 제안하는 방식으로 내적동기 및 외적동기 관련 유발 자극을 제시함으로써, 설문지 검사보다 생태학적 타당도가 높은 환경에서 개인의 반응을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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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적동기가 강한 사람들의 특징은? 13)내적동기는 호기심, 흥미, 욕구 등 어떤 행동 그 자체를 활동의 목적으로 삼는 것을 의미하며, 외적동기는 외부에서 주어지는 보상(칭찬, 벌) 등에 의해 유도되는 활동 경향성을 말한다. 내적동기가 강한 사람들은 절망감, 실패감, 무력감 등과 같은 부정적 감정에 잘 견디며, 자신이 원하는 활동을 잘 찾아 도전하는 특성이 있다.14) 이전 연구에서는 내적동기가 강한 사람들은 음주와 같은 외적 보상물을 사용하는 양이 적은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인터넷게임장애는 무엇인가? 1)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주목받게 된 대표적인 정신건강의학적 문제 중 하나는 인터넷게임장애이다. 인터넷게임장애는 게임에 대한 통제력 상실, 내성 등의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증상군을 유발하는 과도한 인터넷게임사용 패턴으로 인해 개인적, 사회적 활동에 소홀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2) 특히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문제적 인터넷게임사용이 흔하고,3) 이 상태가 물질사용장애나 행위중독과 증상적 유사성을 보여 이에 대한 유전적, 생물학적 요인들이 연구가 되고 있으며, 정신장애진단통계편람 제5판에도 추가 연구가 필요한 진단적 상태 중 하나로 신설되기도 하는 등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인터넷의 보급으로 인한 문제점은 어떠한 것이 있는가? 인터넷의 보급으로 정보의 접근성이 높아지며 세계적으로 많은 생활의 변화가 생기고 있는데,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OECD) 국가 중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의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에서는 이로 인한 문제점들도 많이 대두되고 있다.1)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주목받게 된 대표적인 정신건강의학적 문제 중 하나는 인터넷게임장애이다. 인터넷게임장애는 게임에 대한 통제력 상실, 내성 등의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증상군을 유발하는 과도한 인터넷게임사용 패턴으로 인해 개인적, 사회적 활동에 소홀하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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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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