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7 no.3, 2018년, pp.289 - 309
There has been a gradually increasing focus on adopting mathematical modeling techniques into school curricula and classrooms as a method to promote students'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bilities. However, this approach is not commonly realized in today's classrooms due to the difficulty in devel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학생들이 수학의 유용성을 인식하고 실생활에서 수학을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하여 교과서 문제를 재구성하고 적용하는 연구의 연구문제는? | 1) 2009 개정 교육과정 수학 교과서의 실생활 문제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의 단계를 어느 정도로 다루고 있는가? 2)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반영한 문제로 재구성하는 방안은 무엇인가? 2-1)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문제로 재구성하는 근거 및 예시는 무엇인가? 2-2) 학교 수학 교과서의 문제를 수학적 모델링 문제로 재구성한 예시를 적용한 수업에서 학생들의 문제 해결 과정 및 태도는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가? | |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구체적인 방안으로 주목받는 것은? | 수학적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는 학교 교육 과정 및 수업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수학적 모델링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는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로 수학적 모델링이 도입되었고(교육부, 2015), 전미수학교사협의회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간하는 저널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2015년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사 및 연구자의 다양한 모델링 수업 사례를 다루기도 하였다. | |
수학적 모델링을 문제해결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무엇과 관련이 있는가? | 우리나라 2015 개정 수학 교육과정에는 문제해결 역량의 하위 요소로 수학적 모델링이 도입되었고(교육부, 2015), 전미수학교사협의회 (NCTM: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에서 발간하는 저널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2015년의 주제로 선정하여 교사 및 연구자의 다양한 모델링 수업 사례를 다루기도 하였다. 이와 같이 수학적 모델링을 문제해결의 한 방안으로서 교육과정에 반영하려는 노력은 수학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와 관련이 있다. 모든 학생들은 미래의 세계 시민으로서 각자의 일상생활이나 직업 상황에서 부딪히게 되는 다양한 수학적 문제 상황에 대비해야 하며(NCTM, 2000), 그 상황이 수학적 지식을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임을 스스로 인식하고, 여러 가지 해결 전략 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전략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Sutherland, 2006). |
Kang, O.K., Kwon, U.K., Lee, H.J., Woo, H.J., Yun, S.H., Kim, T.H., Yoo, S.Y., & Yun, H.M. (2015). Middle School matheamtics 1 2, 3. Seoul: Donga Publishing.
Ministra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announcement #2015-74..
Kim, M.K., Hong, J.Y., & Kim. E.K. (2009). Exploration of teaching method through analysis of cases of mathematical modeling in elementary mathematics, The Mathematics Education 48(4), 365-385.
Kim, H.Y., & Kang, O.K. (2015). Case study of matheamtical modeling,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47(2), 159-163.
Seo, J.H., Yeun, J.K., & Lee, K.H. (2013).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eaching-learning materials for mathematically-gifted students by using mathematical modeling: Focus on Tsunami,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4), 785-799.
Shin, E. J., & Kwon, O. N. (2001). A study of exploration-oriented mathematical modeling.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rach in mathematics 11(1). 157-177.
Shin, H. S., & Lee, M. H. (2011). The effects of tasks setting for matheamtical modelling in the complex real situation, Journal of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4(4), 423-442.
Lee, D. H., & Seo, K. S. (2004). The history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and the modeling perspective, The History of Mathematics 17(4), 123-132.
Hwang, H. J. (2007). A study of understanding mathematical modelling, Journal of Korea Society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9(1), 65-97.
Asempapa, R. S. (2015). Mathematical modeling: essential for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Mathematics Education 8(1), 16-29.
Blum, W. (2015). Quality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ling: What Do We Know, What Can We Do?,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73-96.
Blum, W., & Ferri, R. B. (2009). Mathematical modelling: Can it be taught and learnt?, Journal of Mathematical Modelling and Application 1(1), 45-58.
Blum, W., & Ferri, R. B. (2016). Advancing the teaching of mathematical modeling: Research-Based concepts and example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65-7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Blum, W., Galbraith, P. L., Henn, H. W., & Niss, M. (2007).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New York: Springer.
Cavey, L. O., & Champion, J. (2016). Learning secondary school mathematics through authentic mathematical modeling task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31-142).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Cirillo, M., Pelesko, J. A., Felton-Koestler, M. D., & Rubel, L.(2016). Perspectives on modeling in school mathematic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3-16). Reston, VA: NCTM
Council of Chief State School Officers (2010). Common core state standards initiative, Author.
Doerr, H. (2016). Designing sequences of model development task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97-20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Doerr, H. & English, L. D. (2003). A modeling perspective on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about data,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10-136.
English, L. D., & Watters, J. J. (2004). Mathematical modelling in the early school years,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16(3), 58-79.
Gann, C., Avineri, T., Graves, J., Hernandez, M., & Teague, D. (2016). Moving students from remembering to thinking: The power of mathematical modeling.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97-10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Gould, H. (2016). What a modeling task looks like?.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79-186).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Gravemeijer, K. (1997). Solving word problems: A case of modelling?, Learning and Instruction 7(4), 389-397.
Groshong, K. (2016). Different types of mathematical models. In C. R. Hirsch, & A. R. McDuffie (Eds.), Mathematical modeling and modeling mathematics (pp. 17-25). Reston, VA: The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atch, J. A. (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Suny Press.
Hamilton, E., Lesh, R., Lester, F., & Brilleslyper, M. (2008). Model-eliciting activities (MEAs) as a bridge between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and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dvances in Engineering Education 1(2), 1-25.
Kaiser, G., & Maass, K. (2007). Modelling in lower secondary mathematics classroom-problems and opportunitie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99-108.
Kang, O. K, & Noh, J. H. (2012). Teaching mathematical modelling in school mathematics, The Proceedings of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8-15.
Maass, K. (2010). Classification scheme for modelling tasks, Journal fur Mathematik-Didaktik 31(2), 285-311.
Merriam, S. B. (1988). Case study research in education: A qualitative approach. Jossey-Bass.
Meyer, D. (2015). Missing the Promise of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cs Teacher 108(8), 578-583.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NCTM.
Niss, M., Blum, W., & Galbraith, P.(2007). Introduction. In W. Blum, & P. L. Galbraith, (Eds.) Modeling and application in mathematics education (pp. 1). The 14th ICME study. New-York: Springer.
Palm, T. (2009). Theory of authentic task situations, Words and worlds: Modelling verbal descriptions of situations, 3-19.
Pollak, H. (2003). A history of the teaching of modeling, A History of School Mathematics, 1 647-672.
Pollak, H. (2007). Mathematical modelling-a conversation with Henry Pollak. In W Blum, P Galbraith, HW Henn, & M Niss (Eds.), Modelling and applications in mathematics education: the 14th ICMI Study (pp. 109-120). New York: Springer.
Puchalska, E., & Semadeni, Z. (1987). Children's reactions to verbal arithmetical problems with missing, surplus or contradictory dat,. For the Learning of Mathematics 7(3), 9-16.
Stake, R. E. (1978). The case study method in social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7(2), 5-8.
Stein, M. K., & Smith, M. S. (1998). Mathematical tasks as a framework for reflection: From research to practice,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3(4), 268-275.
Sutherland, R. (2006). Teaching for learning mathematics. UK: McGraw-Hill Education.
Tran, D., & Dougherty, B. J. (2014). Authenticity of mathematical modeling, Mathematics Teacher 107(9), 672-678.
Usiskin, Z. (2015). Mathematical modeling and pure mathematics, Mathematics Teaching in the Middle School 20(8), 476-482.
Verschaffel, L., Greer, B., & De Corte, E. (2000). Making sense of word problems. The Netherlands: Lisse.
Zbiek, R. M., & Conner, A. (2006). Beyond motivation: Exploring mathematical modeling as a context for deepening students' understandings of curricular mathematic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3(1), 89-11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