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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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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1월 해양사고조사코드의 발효를 통하여 해양사고 조사에 대한 표준화된 지침이 마련되었고, 더불어 국제해사기구는 체약국에게 동 지침의 준해양사고제도의 관리를 권고함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2010년 해양사고의 조사 및 심판에 관한 법률에 준해양사고제도에 관한 조항을 신설하게 된다. 중앙해양안전심판원은 준해양사고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통하여 해양사고를 예방하고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본 제도는 좀처럼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준해양사고제도의 운영실태와 문제점을 살펴보고, 해외의 우수한 준해양사고제도 및 철도, 항공 등의 유사교통기관의 준사고제도를 분석함으로써 준해양사고제도의 효율적 이행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는 특히 준해양사고 자율보고로의 전환, 사법적 기능이 없는 민간단체로의 이관, 준해양사고보고에 대한 인센티브 제도의 확대, 법제도 개선 및 세부 이행 지침의 마련 등이 포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andard guidelines for marine accident investigation have been prepared through the enforcement of the Casualty Investigation code as of January 2010. In addition, as the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 (IMO) recommended contracting the state to manage a marine incident system established unde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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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동시에 국내 유사 교통기관의 준사고제도와 해외 우수한 준해양사고제도를 고찰함으로써 우리나라 준해양사고제도의 효율적 이행방안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준해양사고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하여 현 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살펴봄으로써 법제도의 미미, 사법적 기능을 가진 중해심에 의한 운영, 장려책의 부족, 중해심과 선사의 소통부족으로 인한 이원적 운영, 홍보 및 교육의 기회 부족 등의 문제점을 식별하였다.
  • 하지만 다각적인 노력에도 불구하고, 준해양사고제도는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그 통보건수 또한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논문은 우리나라 준해양사고제도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 준해양사고제도 및 유사교통기관의 준사고제도 등을 조사함으로써 국내 준해양사고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제도를 관리하는 기관의 성격이 다르다. 중해심은 정부기관으로 해양사고 조사 및 행정심판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는 반면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공공기관으로 사고조사 및 심판의 기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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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인리히의 법칙을 통해 확인할 수 있는 의미는? 국내외 잘 알려진 서해훼리호 전복사고나 세월호 참사 등 주요 해양사고들을 분석해보면 실사고 이전에 사전징후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KMST, 2017). 그런 의미에서 사고 발생 전에 경미한 사고 및 예후 등을 통해 사고를 사전에 인지하고,예방하는 것은 위험 관리 및 안전 확보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고, 사고 예방 관점에서 의미 있는 일이라 사료된다.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정보 수집체계의 분류는? , 2016). 일반적으로 사고예방을 위한 안전정보 수집체계는 사후적 정보(Reactive data), 사전적 정보(Proactive data), 예측적 정보(Predictive data)로 분류된다. 준해양사고제도는 사전적 정보에 해당하며, 하인리히의 법칙(Heinrich’s Law)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하인리히의 법칙에 대한 설명은? 준해양사고제도는 사전적 정보에 해당하며, 하인리히의 법칙(Heinrich’s Law)을 그 이론적 배경으로 하고 있다. 월리엄 하인리히(William Heinrich)는 1931년 그의 저서 산업 재해 예방 과학적 접근(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cientific approach)에서 한 번의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그와 유사한 사고가 여러 번 일어나고, 그 사고 이전에 사소한 징후가 일어난다는 것을 통계학적으로 풀어내었다. 국내외 잘 알려진 서해훼리호 전복사고나 세월호 참사 등 주요 해양사고들을 분석해보면 실사고 이전에 사전징후가 발생하였음을 확인해 볼 수 있다(KMST,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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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ang, S. Y., B. G. Chae, H. Lee and Y. H. Lee(2017a), A study on Management Status and Improvement for the Near Accident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resented at 2017 Autumn Conference of KOSOMES, p. 117. 

  2. Kang, S. Y., B. G. Chae and B. S. Rho(2017b), A Study on efficient Implementation for the Near Accident System,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Presented at 2017 Autumn Conference of KOSOMES, p. 126. 

  3. KMST(2017), 2017 White paper on Maritime Safety In ROK, pp. 254-255, pp. 308-310. 

  4. KOTSA(2017), KAIRS Presentation, pp. 4-11. 

  5. Lee, E. B., Y. S. Park, S. Y. Park(2016), Marine Emergencies for Masters and Mates, Dong Myeong Sa, ISBN 978-89-411-8161-3, pp. 34. 

  6. Lee, J. I.(2003), Performance and Operating status of Korea Confidential Aviation Incident Reporting System, Journal of Aviation Development of Korea, No. 4, pp. 214-224. 

  7. Lim, C. H.(2010), A Study on the Introduction of IMO Casualty Investigation Code and Marine Safety Investigation System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6, No. 1, pp. 57-63. 

  8. MOILT(2017a), 2016 White paper on Aviation Safety, pp. 27-40. 

  9. MOILT(2017b), 2016 White paper on Railroad Safety, pp. 17-45, pp. 75-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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