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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형의 선회 중 횡경사 추정에 관한 실선 실험 연구
A Study of Real Ship Experiments to Estimate the Heeling Angle of Passenger Type Ship when Turning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5, 2018년, pp.497 - 503  

김홍범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이윤형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박용선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공길영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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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객선과 실습선은 많은 인원이 승선한다는 점에서 서로 공통적인 특성을 갖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여객선형 선박의 안전한 운항이 대단히 중요하다. 정상적인 항해 중, 선박은 다양한 형태의 타각을 사용하여 변침하고, 위험 물표와의 충돌 회피를 위해 선회하기도 한다. 선박이 선회하면 횡경사가 발생하고, 운항 당시 여건이 불리할 경우 위험횡경사가 발생하거나 전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여객선과 유사한 두 척의 실습선을 대상으로 실선 선회 실험을 통해 횡경사를 계측하였고, 이를 선회 중 횡경사 이론식과 비교분석하였다. 그 결과, IMO 복원성 성능기준에 제시된 선회 중 횡경사 계산식을 이용한 최대횡경사 예측의 한계점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회 중 횡경사 이론식에 전타 당시 선속을 반영하고, 계산된 결과값에 우 선회시 1.4배, 좌 선회시 1.1배를 적용하면 최대횡경사 예측이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선회 중 위험횡경사 예방에 관한 안전운항기준을 마련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assenger ships and training ships have a common feature in that they serve many passengers. Thus, safe navigation is very important. During normal sailing, a ship may turn using various types of steering, including maneuvers to avoid collisions with dangerous target. When a ship turns, a heeling 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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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객선과 유사한 선형을 갖고 있는 실습선 한우리호와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실선 선회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회 중 횡경사 이론식의 계산 결과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IMO 복원성 성능기준에 제시된 선회 중 횡경사 계산식에 대한 한계점을 확인하고, 선박이 선회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횡경사 예측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여객선과 유사한 선형을 갖고 있는 실습선 한우리호와 한바다호를 대상으로 실선 선회 실험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선회 중 횡경사 이론식의 계산 결과와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IMO 복원성 성능기준에 제시된 선회 중 횡경사 계산식에 대한 한계점을 확인하고, 선박이 선회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횡경사 예측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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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상적인 항해 중, 선박이 선회하는 이유는? 이러한 이유로 여객선형 선박의 안전한 운항이 대단히 중요하다. 정상적인 항해 중, 선박은 다양한 형태의 타각을 사용하여 변침하고, 위험 물표와의 충돌 회피를 위해 선회하기도 한다. 선박이 선회하면 횡경사가 발생하고, 운항 당시 여건이 불리할 경우 위험횡경사가 발생하거나 전복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선박이 선회 중 횡경사가 안전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이유는? 선박은 해상에서 다른 선박, 어망 및 기타 부유 장애물과의 충돌 회피, 그리고 항해계획에 따른 변침점 도착 시, 당시 상황과 환경에 따라 적절한 타각을 사용해야 한다. 만약 무게중심이 높은 선박이 고속으로 운항시에 부적절한 타각사용으로 선회를 지속하면 위험횡경사를 발생시키고, 충분한 복원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전복사고로 이어질 수 도 있다. 이는 선박이 선회 중 횡경사가 안전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Jung et al.(2008)의 선행연구는 어떤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가? (2008)은 실습선 한바다호의 선박조종성능 계측시스템을 이용하여 수차례 실선 실험을 수행하고, 충돌 회피를 위한 조선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선회 중 횡경사는 선박의 조종성과 복원성이 밀접한 연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행연구는 실선 실험을 수행하지 않았거나 각각의 성능별로만 연구가 수행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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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IMO(2008), Resolution. MSC.267(85), Adoption of the International Code on Intact Stabiltiy, 2008, pp. 1-14. 

  2. Jung, C. H., H. K. Lee and G. Y. Kong(2008), A Study on the Ship's Performance of T.S HANBADA(III),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6, pp. 439-445. 

  3. Kim, J. H., Y. H. Kim and Y. S. Kim(2013), Study on Prediction and Control of Wind-Induced Heel Motion of Cruise Ship, Journal of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0, No. 4, pp. 206-216. 

  4. Kinzo, I.(2013), Theory and Practice of Ship Handling, 1st Edition. Sang Hak Dang, pp. 82-88. 

  5. Lee, W. J., J. H. Choi and K. H. Cho(2015), Experimental Study on Reduction of Emissions for Marine Diesel Engines with a Double Post Injection,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4, p. 419. 

  6. Rhodes, M. A.(2003), Ship Stability for Mates/Masters, 1st Edition, Seamanship International Ltd.: Scotland, pp. 219-294. 

  7. SDC(2014), IMO Sub-Committee in Ship Desing and Construction, Amendments to the Criterion for Maximum Angle of Heel in Turns of the 2008 IS Code, Sub-Committee in Ship Design and Construction, p. 2. 

  8. SDC(2015), IMO Sub-Committee in Ship Desing and Construction, Report to the Maritime Safety Committee 2nd session Agenda item 25, Sub-Committee in Ship Design and Construction, pp. 17-18. 

  9. Son, K. H. and Y. M. Kim(2003), A Study on New Mathematical Model of Ship Manoeuvring Motion Taking Coupling Effect of Roll into Consideration, The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7, No. 5, pp. 45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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