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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4, 2018년, pp.111 - 118
Korea is facing a surge in the aging population, showing that population aged 65 and above will be accounted for 42.5% of the total population in 2065 with the emphasis on the over-80 population consisting of 19.2%. In response to this abrupt change in population structure, the number of traffic f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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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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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시각이 변화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3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을 일정기간 유지한 인구집단을 의미하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전체 국토 내에서 2020년 경을 시작으로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 구조로 새롭게 편입될 예정이지만 과거 65세 이상을 사회적 통념상 고령자로 정의하던 상황과 달리 현재의 65세 이상 고령자는 최첨단 의료기술 진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건강한 삶의 지식 공유 및 과거보다 더욱 살기 좋은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 등에 기인해 모든 고령 연령을 동일하게 천편 일률적으로 쇠약하고 노쇠한 인구집단으로 한정하는 시각에는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 |
고령운 전자 사망사고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향후 행정안전부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고령 운전자 면허관리 및 교육 등에 대한 법․제도 개선을 초고령 운전자 대상으로 확대해 시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에 급격하게 진보하는 자동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장치, 자동 긴급제동 보조장치, 차선 이탈방지 보조장치, 운전자 주의경고, 후측방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첨단기술 적용을 고려해 고령 운전자의 안전성 향상에 활용하여 연구에서 분석해 문제로 제기된 법규 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 정책의 대책으로 고려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 |
베이비 부머 세대란 무엇인가? |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3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을 일정기간 유지한 인구집단을 의미하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전체 국토 내에서 2020년 경을 시작으로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 구조로 새롭게 편입될 예정이지만 과거 65세 이상을 사회적 통념상 고령자로 정의하던 상황과 달리 현재의 65세 이상 고령자는 최첨단 의료기술 진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건강한 삶의 지식 공유 및 과거보다 더욱 살기 좋은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 등에 기인해 모든 고령 연령을 동일하게 천편 일률적으로 쇠약하고 노쇠한 인구집단으로 한정하는 시각에는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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