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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 연령구간별 사망사고 발생위험도와 사고비용 분석 연구
Study on Fatality Risk of Older Driver and Traffic Accident Cost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33 no.4, 2018년, pp.111 - 118  

최재성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is facing a surge in the aging population, showing that population aged 65 and above will be accounted for 42.5% of the total population in 2065 with the emphasis on the over-80 population consisting of 19.2%. In response to this abrupt change in population structure, the number of traffic f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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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안전 운전 강화 방안 마련 추세에 더 나아가 80세 이상의 운전자를 의미하는 초고령 운전자(Super Older Driver)를 미시적으로 세분화하여 고령 운전자 연령 구간별(65∼69 세, 70∼74세, 75∼79세, 80세 이상) 사망사고 발생 위험도를 추정하려고 한다. 또한 최신 2015년 도로교통공단의 1인당 순평균비용 산정 방식을 적용해 고령 운전자 연령 구간별 교통사고 비용 규모를 추계하고 고령 운전자 안전 증진을 위한 정책 개선 방향을 도출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Jason 등, Andry 등, Nadia 등의 해외선 진국 문헌검토에서 폭넓게 고찰하였듯이 경제․사회적 수준 향상 및 건강한 젊은 고령 운전자가 증가된 상황에서 기존 천편일률적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 정의에서 벗어나 더 고령화된 연령 구간에서 더 사망사고 발생에 취약하다는 가설을 수립하고 65세, 70세, 75세, 80세 이상의 4개 연령구간으로 세분화하여 2011부터 2015년까지 5년간 교통사고 법규 위반 별 사망사고 발생 데이터를 분석해 사망자 발생 위험도를 정량적으로 추정하려고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점점 사회적 문제로 제기되는 고령운 전자 사망사고 발생 위험도를 연령구간별 미시적 관점에서 분석하고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75 ∼79세 미만의 후기 및 80세 이상의 초고령 운전자 사망사고 발생 위험도가 다른 고령 운전자 연령 구간에 비해 상당히 높다는 연구결과는 제기된 연령구간에 부합하게 맞춤식의 교통안전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은 65∼69세의 초기 및 70∼74세의 중기 고령 운전자가 교통 사상자 사고에서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재의 75세 이상 고령 운전자의 안전 운전 강화 방안 마련 추세에 더 나아가 80세 이상의 운전자를 의미하는 초고령 운전자(Super Older Driver)를 미시적으로 세분화하여 고령 운전자 연령 구간별(65∼69 세, 70∼74세, 75∼79세, 80세 이상) 사망사고 발생 위험도를 추정하려고 한다.
  • 이후 2015년 기준 도로교통공단의 1인당 순평균비용 산정 방식을 적용해 연도별 연령 구간별 법규위반 교통사고 비용 규모를 추계하고 고령 운전자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정책개선 방향을 도출하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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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65세 이상 고령자에 대한 시각이 변화하게 되는 원인은 무엇인가?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3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을 일정기간 유지한 인구집단을 의미하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전체 국토 내에서 2020년 경을 시작으로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 구조로 새롭게 편입될 예정이지만 과거 65세 이상을 사회적 통념상 고령자로 정의하던 상황과 달리 현재의 65세 이상 고령자는 최첨단 의료기술 진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건강한 삶의 지식 공유 및 과거보다 더욱 살기 좋은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 등에 기인해 모든 고령 연령을 동일하게 천편 일률적으로 쇠약하고 노쇠한 인구집단으로 한정하는 시각에는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고령운 전자 사망사고 발생률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향후 행정안전부 등을 중심으로 현재의 고령 운전자 면허관리 및 교육 등에 대한 법․제도 개선을 초고령 운전자 대상으로 확대해 시행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최근에 급격하게 진보하는 자동차의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인 전방 충돌방지 보조장치, 자동 긴급제동 보조장치, 차선 이탈방지 보조장치, 운전자 주의경고, 후측방 경고,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등의 첨단기술 적용을 고려해 고령 운전자의 안전성 향상에 활용하여 연구에서 분석해 문제로 제기된 법규 위반을 방지하기 위한 안전 정책의 대책으로 고려할 필요도 있어 보인다.
베이비 부머 세대란 무엇인가? 1950년대 중반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3명 이상의 높은 출산율을 일정기간 유지한 인구집단을 의미하는 베이비 부머 세대가 전체 국토 내에서 2020년 경을 시작으로 65세 이상의 고령 인구 구조로 새롭게 편입될 예정이지만 과거 65세 이상을 사회적 통념상 고령자로 정의하던 상황과 달리 현재의 65세 이상 고령자는 최첨단 의료기술 진보,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건강한 삶의 지식 공유 및 과거보다 더욱 살기 좋은 경제․사회적 여건 변화 등에 기인해 모든 고령 연령을 동일하게 천편 일률적으로 쇠약하고 노쇠한 인구집단으로 한정하는 시각에는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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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Domestic Statistics: Population Demographics", 2018. 

  2.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Elderly Population Data", 2018. 

  3. Road Traffic Authority, "Traffic Accident Analysis", 2017. 

  4. Ministry of Public Safety and Security, "Public Hearing about Senior Driver Safety Policy", 2016. 

  5. J. Choi, "Study on Fatality Risk of Senior Driver with Aging Classification", J. Korean Soc. Saf., Vol. 33, No. 1, pp. 148-161, 2018. 

  6. H. Jason, S. Nikiforos and A. Lisa, "Evaluating the Impact of Passengers on the Safety of Older Drivers", Journal of Safety Research, Vol. 34, pp.343-351, 2003. 

  7. R. Andry, S. Dale, D. Patricia, D. Millie and S. Amy, "Older Driver's Crashes in Queensland", Australi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48, pp.423-429, 2012. 

  8. W. Nadia, D. Sacha and B. Michel, "Fatality Trends and Projections for Drivers and Passengers: Differences between Observed and Expected Fatality Rates with a Focus on Older Adults", Safety Science, Vol. 59, pp.106-115, 2013. 

  9.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otor Vehicle Safety: Older Adult Drivers", 2015. 

  10. J. Jang, J. Choi and T. Gim, "Analyzing Driving Environment Effects on Severity of Elderly Driver's Traffic Accident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Vol. 24, pp.79-94, 2017. 

  11. J. Choi, "Multinomial Logit Framework to Evaluate the Impact of Seating Position on Senior Occupant Injury Severity in Traffic Accidents", J. Korean Soc. Saf., Vol. 32, No. 3, pp. 141-150, 2017. 

  12. J. Choi, "Study on Fatality Risk of Senior Driver with Aging Classification", Jo. Korean Soc. Saf., Vol. 33, No. 1, pp. 148-161, 2018. 

  13. J. Shim, J. Yu and J. Park, "Estimation of Transport Accident Costs in 2014", Korea Transport Institute, 2016. 

  14. G. Park, S. Lee, J. Lee, G. Jeon, Y. Yu, Y. Kim, D. Hwang, S. Park, H. Park and B. Kim, "Estimation of Road Traffic Accident Costs in 2015", Road Traffic Authority, 2016. 

  15. J. P. Thompson, M. R. J. Baldock and J. K. Dutschke, "Trends in the Crash Involvement of Older Drivers in Australia",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 117, pp. 262-269, 2018. 

  16. L. L. Dattoma, "Evaluation of the Older Driver", Clinics in Office Practice, Vol. 44, No.3, pp. 457-46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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