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시방문객의 소셜미디어 공유의도에 관한 연구 -디뮤지엄의 Plastic Fantastic과 Instagram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ocial Media Sharing Intention by Exhibition Visitors -Focused on D Museum Plastic-Fantastic and Instagram-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22 no.4, 2018년, pp.20 - 29  

김채은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이준한 (건국대학교 대학원 의류학과) ,  김선미 (건국대학교 텍스타일디자인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 visitors of art galleries like to share their life in their communities than interacting with artwork. Meantime, image sharing of an exhibition on social media has become more important than actual watching of the artwork. Accordingly, most of the galleries have started paying more attention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전시의 방문 목적이 전시내용의 관람보다는 소셜미디어 공유 자체를 위한 수단으로 변질되는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위해 가치 있는 전시보다는 인증샷이 잘나오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더 많은 관람객을 수용하고자 하는 점을 확인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전시에서의 공유의 의미와 소셜미디어 발달에 따른 변화양상을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관람자의 소셜미디어 인증을 유도하는 최근 사례를 수집하고, 셋째, 연구의 대상이 된 전시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해시태그로 검색 한 후 이미지와 텍스트를 형태 별로 분류한 뒤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실증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 첫째, 전시에서의 공유의 의미와 소셜미디어 발달에 따른 변화양상을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둘째, 관람자의 소셜미디어 인증을 유도하는 최근 사례를 수집하고, 셋째, 연구의 대상이 된 전시의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해시태그로 검색 한 후 이미지와 텍스트를 형태 별로 분류한 뒤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실증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변질되어가는 전시가 원래 목적을 되찾고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활동 속에서 관람객의 참여와 소통은 유지하되 전시의 본질적인 내용이 더 주목받는 방향으로 발전되는 환경의 조성에 이바지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셜미디어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관점 등을 타인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일컫는다(Kim, 2017). 소셜미디어 내에서는 지금까지 등장해왔던 다른 미디어보다 비교적 훨씬 용이하게 타인과 접근할 수 있으며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network)을 통해 생각과 의견 등이 쉽게 확산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의 장점은 무엇인가? 소셜미디어란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관점 등을 타인과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개방화된 온라인 툴과 미디어 플랫폼을 일컫는다(Kim, 2017). 소셜미디어 내에서는 지금까지 등장해왔던 다른 미디어보다 비교적 훨씬 용이하게 타인과 접근할 수 있으며 개인의 사회적 상호작용(social network)을 통해 생각과 의견 등이 쉽게 확산될 수 있다. 소셜미디어의 발달과정은 형태나 사용방식에 따라 3세대로 분류할 수 있는데, 1세대 소셜미디어는 사용자의 기존 오프라인 인맥을 온라인으로 연결한 싸이월드 미니홈피나 블로그를 예로 들 수 있고, 2세대는 불특정 다수로 관계가 확대된 참여형 소셜미디어로 트위터, 페이스북을 대표사례로 들 수 있으며, 3세대의 경우 사용자가 관심 있는 주제를 공유하는 형태의 큐레이션형 소셜미디어로 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등을 예로 들 수 있다(Lee, 2016).
전시에서 바이럴 마케팅을 주도하도록 하고 있고, 관람객은 소셜미디어에서 전시 이미지 공유를 통해 자신의 문화적 수준을 높아보이게 하는 기회를 얻음과 동시에 전시를 홍보하는 마케터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공유 형태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최근의 전시는 소셜미디어를 큰 영향력을 미치는 매체로 판단하여 공유를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관람객 스스로가 바이럴 마케팅을 주도하도록 하고 있고, 관람객은 소셜미디어에서 전시 이미지 공유를 통해 자신의 문화적 수준을 높아보이게 하는 기회를 얻음과 동시에 전시를 홍보하는 마케터의 역할도 동시에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유의 행태는 전시관람 고유의 의미와 가치를 변질시키는 우려가 있고, 미술품에서 얻는 예술적 감흥보다는 단지 소셜미디어에 공유하여 생성되는 2차적 이미지 우선시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인생 사진 찍으러 전시회 갈래? [Why don't you go to museum for the bestshot?]. (2017). Retrieved November 4, 2017, from https://univ20.com/77354, 2017 

  2. About D-Museum. (2016). Retrieved December 12, 2017, from http://www.daelimmuseum.org/dmuseum/infoMuseum.do 

  3. About Followers. (2018). Retrieved April 9, 2018, from http://www.instagram.com/ 

  4. About us. (2018). from https://www.instagram.com/about/us/ 

  5. Ahn, M., Cho, Y., Hwang, Y., Cha, H., & Kim H. (2009) User centered design and development strategies for participatory learning media. Proceedings of 2009 Journal of HCI Korea symposium 2009, (pp.926-932). Gangwon: Journal of HCI Korea 

  6. Hashtag trend in the second-half of 2017. (2018). Retrieved fromwww.Gundolle.com 

  7. Hwang, K. (1998). Interactive museum and the use of interactive exhibits, 博物館學報, Vol.- No.1, 229-244. 

  8. Jang, H. & Shin, H. (2016) The impact of emotional factors of social network service posting on information users' response. The Journal of Eurasian Studies, Vol. 13(1), 301-314. 

  9. Kim, D. (2017). Strategic proposal of digital content marketing in social media environment in digital age. The Journal of Europe Culture Arts, 16(2), 55-75. 

  10. Kim, J. (2011). The effect of social media as museum's communication tool and development of social media strategies for museum. A Collection of Treatises Culture and Policy, 25(2), 35-62. 

  11. Lee, C. (2017). 보드리야르의 소비사회 이론 관점에서 분석한 인스타그램 [Instagram based on Baudrillard's theory of consumption]. Ewha Womans University, Scranton Collage, ATE, 21-37. 

  12. Lee, E. (2017). Model proposal for expanding experience and strategy implementation through social platform of art museum-case analysis of MoMA and Tate. Korea Science & Art Forum, Vol. 30, 321-333. 

  13. Lee, J. & Yeo, W. (2017) Public relations strategy of university museum for communication with visitors in the digital age: A case study of the Ewha Womans University Museum. The Korean Association of University Museums 89(85), 7-31. 

  14. Lee, J., Le, H., & Lee, H. (2017). 해시태그[#]를 이용한 연관 규칙 분석 연구[Related rules analysis research using hashtag[#]]. Proceedings of Spring Integrated Research Conference on Management Information, (pp. 683-688). Chungbuk: Korea Association of Management Information. 

  15. Lee, M,. Seo, H. & Kim, H. (2012). Why do people post the mentions with their picture of voting on Twitter?.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56(6), 246-277. 

  16. Lee, S., Yoon, Y., & Kim, M. (2017). Participatory flow and behavioral intention of continuous participation along the characteristic of using SNS of convention and exhibi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Trade Fairs and Exhibition Studies, 12(1), 69-90. 

  17. Lee, Y. (2016). SNS hashtag tracking : Global fashion brands' use of instagram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18. Sung, H., & Sung, J. (2016). An analysis of market Maven's shopping behavior and multi-channel usage in the fashion retailing market. Journal of Fashion Business, 20(2), 134-148. 

  19. 세기의 아름다운 미술관들 [Beautiful Museum of century]. (2005). Retrieved November 17, 2017, from https://pearltears.blog.me/15242596 

  20. 참을 수 없는 전시의 가벼움? [Intolerable Lightness of exhibition?] (2017, Aug 4), Monthlyart Vol. 391, p.22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