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묵가적(墨家的) 입장에서 바라본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
Mozi's View on Social Responsibility of Corpora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9, 2018년, pp.245 - 252  

서용모 (유원대학교 교양융합학부) ,  김하윤 (배재대학교 주시경교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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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화두로 대두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내용을 고대 중국의 철학자인 묵자의 사상에서 살펴본 것이다. 또한 글로벌한 기업환경 속에서 기업이 지닌 핵심 속성을 기존의 접근방식과는 다른 시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현대사회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이(利)에 대한 개념은 다층적 점진적으로 진화해가고 있다. 기업이 고속성장을 이루어내는 만큼 기업이 추구하는 가치의 실현도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다. 급격하게 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의 가치추구를 지나치게 자신의 입장에서만 추구하다 보니 기업 활동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 보니 기존의 기업 활동의 방식을 탈피하고 새로운 경영철학으로서의 철학을 요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방식으로 사회 구성원들과 함께 살아가고자 전략을 전환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경영 전략을 고대 중국의 철학자 묵자(墨子)의 핵심사상인 겸애(兼愛)를 중심으로 접근하였다. 묵자가 언급한 겸애는 철학적 사상의 박애나 다른 유사한 개념들보다 심층적 사상을 내포하고 있다. 겸애는 단순히 행위나 도덕원리로서의 결과론적 접근이 아니라 서로 사랑하고자하는 내적 동기(겸상애(兼相愛))와 서로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원리(교상리(交相利))를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기업이 지속가능한 가치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절대적 가치를 추구하기 위한 방식을 재고해보고, 묵자의 겸애사상을 기반으로 한 철학적 전략을 수립할 것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terprets the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its management through analysis of philosophical view of Mozi(墨子). Mozi was a chinese philosopher during the Hundred Schools of Thought period. He advocated Universal love(兼愛), which stresses that people shou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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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기업의 경영활동이 사회적 책임으로서 추구하는 가치가 동양적 전통 사상, 특히 묵자(墨子)가 제시한 사상과 많이 닮아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기업이 지속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경영 활동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묵자가 제시한 사상에 빗대어서 접근해보자 한다
  • 앞으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 묵자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조명해보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와 연계시키는 작업도 필요하겠다. 또한 이러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해 기업이 드러내는 성과와 묵자의 구체적인 사상과의 연관관계는 향후의 과제로 남겨놓고자 한다
  • 이러한 시대적 · 사회적 상황에서 핍박받고 차별받는 백성들에게 묵자는 유가에서 언급했던 별애(別愛)의 한계성을 극복하고자 하였다.
  • 또한 현대 문화의 형태인 대중문화는 각종 대중 매체를 통해 불건전한 문화를 양산하고, 인간의 사유 기능을 마비시켰으며, 물질에 대한 무절제한 소비문화를 양산하였다. 이러한 혼란한 상황을 극복하고 공동선의 실현이라는 목적을 위해 묵자의 사상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책임과 역할에 대해 시도해보았다
  • 지금까지 현대 자본주의 상황에서 야기되고 있는 사회적 폐해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중국의 고대 철학자인 묵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기업이 추구하는 이익을 위해서는 공동체가 서로 이해하고 그들의 공동선을 공유하는 사회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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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계기는 무엇인가? 그러다가 본격적인 관심은 1960년대에 이르면서 사회적 환경 및 사회 추구 가치에 대한 급격한 변화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였다. 기업이 대규모화되면서 사회 내에서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측면에서 그들이 미치는 영향력은 크게 증대되어 왔지만 기본적인 법률적 기준조차 위반하는 등의 책임감 있는 행동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 결과로 기업들은 사회 속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갈등과 마찰이 발생하게 되었고, 위기 문제에 직면하게 된 것이다. 
묵자는 사회 혼란의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는가? 다시 말하면 사람마다 가치 기준이 다르므로 스스로의 생각만이 옳다고 우기게 되고, 이로 인해 타인의 생각은 잘못되었다는 식으로 서로가 공격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안으로는 가정에서 가족 간에도 원수가 될 수 있어 한집 안에 살아도 마음이 이산(離散)되어 화합할 수 없게 되고, 밖으로는 사회에서 여력이 있어도 타인을 위해 서로 힘을 쓰지 아니하고 옳은 길이 있어도 감추고 가르쳐 주지 않으며, 남는 재물이 있어도 나누어 쓰지 않게 된다. 그래서 금수와 같은 혼란한 사회가 되고, 군신·상하·장유 간의 절도가 무너지며, 부모형제 간에도 참담한 혼란이 생긴다고 말하고 있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학술적 개념은 어디서 최초로 정립되었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Bowen(1953)의 『기업인의 사 회적 책임(Social Responsibilities of Businessman)』이 라는 책에서 학술적 개념이 최초로 정립되었다. 이는 사회가 추구하는 바람직한 가치와 목표의 관점에 따라 기업의 정책과 의사를 결정하는 기업인의 의무를 뜻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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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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