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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극구조설계 기반 고에너지밀도·고속충전 리튬이온배터리 제작
Design of Structured Electrode for High Energy Densified and Fast Chargeable Lithium Ion Batteries 원문보기

세라미스트 = Ceramist, v.21 no.4, 2018년, pp.406 - 415  

박수진 (재료연구소 3D프린팅소재연구센터) ,  배창준 (재료연구소 3D프린팅소재연구센터)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thium ion batteries have been widely adopted as energy storage and the LIB global market has grown fastest. However, LIB players have struggled against maximizing energy density since commercial monolithic electrodes are limited by electrolyte depletion caused by long and tortuous Li-ion diffusi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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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9(a)는 3D프린터를 이용해 제작한 마이크로 배터리의 SEM 이미지를 보여준다. 마이크로 3D프린팅 전극 제작을 위해 이 연구에서는 건조와 열처리 후에도 정교한 라인을 유지하고자 조성과 잉크 점도의 최적화를 진행하였다.[13] 정밀도 향상을 위해 잉크를 만들기 전 모든 분말은 원심분리기를 이용해 300 nm 이상의 크기를 갖는 입자를 모두 제거하여 노즐이 막히는 현상을 방지하였으며, LTO 57 wt%, LFP 60 wt %의 조건에서 3D프린팅에 적합한 점도인 shear rate 1s-1에서 103 ~ 104의 점도를 나타냄을 확인하였다.
  • 전극구조를 3차원의 그물망 형태로 연결된 기공 구조로 설계할 경우 두꺼운 전극에서도 리튬이온의 빠른 이동 통로를 제공하여 고성능의 고에너지밀도의 전극을 구현할 수 있다. 본 기고에서는 이러한 전극 구조 제어를 통한 고에너지밀도의 배터리 성능향상에 대해 수식기반의 이론적 접근과 실제 전극 내 기공을 형성하기 위한 실험적 접근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 하지만 c-rate가 증가할수록 (Cs,a)는 점점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이는 높은 전류밀도에서 (Cs,s)가 포화 값으로 빠르게 증가하여 cutoff 전압에 도달하기 때문이며 결국 (Cs,s)와 (Cs,a)의 차이가 활물질의 underutilization을 초래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단위면적당 활물질의 로딩레벨이 높을수록 전극 내의 underutilization 증가와 분극화 유발을 증명하여 단순한 전극구조에서의 고에너지밀도와 고속충전의 상충관계를 뒷받침하였다.
  • 4 m2/g) 비해 훨씬 크기 때문이다. 이 결과는 단순구조의 전극에서 단위면적당 활물질의 로딩레벨이 높을 때 나타나는 전기화학적 특성 열화를 전극 내부 저항 증가를 통해 뒷받침하여 고에너지용 단순구조 전극의 성능 저하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돕는 의미있는 연구이다.
  • 39 mA/cm2 전류 밀도에서는 집전체에 맞닿은 부분, 즉 전극의 표면에서 멀어질수록 리튬이온의 농도 구배가 커지며 전해질 내 리튬이온 결핍 현상이 발생하여 저항이 급속하게 증가하여 리튬이온은 존재하나 배터리 구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dead zone이 된다. 이 연구는 두꺼운 상용 단순 전극 내 이온농도구배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저항이 증가함을 수식으로 증명하여 전극 구조 제어의 필요성을 보여준 최초의 연구이다.

가설 설정

  • C/5에서는 모든 전극 두께에서 (Cs,s)와 (Cs,a)의 차이가 거의 나지 않으며 이는 Fig. 3(b)의 C/5에서 60um~240um의 전극두께에서 방전용량의 변화가 없는 결과와 잘 일치한다. 하지만 c-rate가 증가할수록 (Cs,a)는 점점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는데 이는 높은 전류밀도에서 (Cs,s)가 포화 값으로 빠르게 증가하여 cutoff 전압에 도달하기 때문이며 결국 (Cs,s)와 (Cs,a)의 차이가 활물질의 underutilization을 초래함을 알 수 있다.
  • 1C에 모든 두께에서 최대 방전용량값을 냈으나 빠른 c-rate 구간에서는 전극이 두꺼워 질수록 급격한 방전용량 감소를 보였다. 방전속도와 전극 두께 간 상관관계를 나타내기 위하여 0.1C에서 갖는 최대 방전용량 대비 약 70~80% 방전용량을 갖는 지점을 최대 방전속도로 가정하였다. 25 um 두께를 갖는 NCM와 LFP 전극의 최대 방전속도는 10C와 20C였지만 두께가 100 um로 증가할 경우 NCM과 LFP 전극 모두 약 2C 부근에서 급격한 용량 감소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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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에너지밀도를 갖는 리튬이온전지 개발을 위한 소재적 접근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고에너지밀도를 갖는 리튬이온전지 개발을 위해 소재적 접근을 통한 새로운 활물질 개발과 구조적 접근을 통한 단위면적당 활물질 양을 증가시키는 연구들이 진행 중이다. 소재적 접근은 더 높은 이론용량을 갖는 새로운 소재의 합성 또는 기존 소재의 표면처리를 이용한 배터리의 성능개선 등이 있다. 하지만 새롭게 개발된 신소재는 배터리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5년 이상의 필드테스트를 반드시 통과해야 하므로 고에너지밀도가 시급히 필요한 활용처에 적용하기 어려운 한계가 존재한다.
구조적 접근을 통한 고에너지용 리튬이차전지 개발이 갖는 한계점은 무엇인가? 구조적 접근을 통한 고에너지용 리튬이차전지 개발은 기존 소재를 활용하여 바로 적용 가능한 현실적인 방법이다. 하지만 상용화된 단순 구조의 전극에서 단위면적당 활물질의 로딩이 증가할 경우 에너지 밀도는 증가하지만, 배터리의 성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에 대해 이론적, 실험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에너지 밀도와 출력밀도 간의 상관관계는 전극이 두꺼워질수록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게 된다.
리튬이온전지의 활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600만 명 이상이 대기오염에 노출돼 사망한 것으로 집계했으며 이처럼 환경오염의 심각성이 대두함에 따라 세계각국은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 규제 강화와 더불어 대체 에너지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다양한 대체 에너지원 중 리튬이온전지는 친환경성, 높은 에너지밀도와 에너지 저장 효율의 장점들로 인해 전기자동차부터 에너지  저장장치(ESS)에 이르기까지 일상생활 곳곳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며 그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다. 특히 전기차, 드론, 사물인터넷 등과 관련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동력원으로 주목을 받으며 최근 고에너지밀도의 리튬이온전지의 개발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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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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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C.-J. Bae, A. B. Diggs, A. Ramachandran, in Additive Manufacturing (Eds.: J. Zhang, Y.-G. Jung), Butterworth-Heinemann, 2018, pp. 181-213. 

  19. T.-M. G. Chu, J. W. Halloran, Journal of the American Ceramic Society 2000, 83, 2375-23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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