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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인문학의 새 지평을 열며: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언어교육을 중심으로
Opening the New Horizon of Digital Humanities: focus on Language Education in the Age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지 =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3, 2018년, pp.14 - 18  

심혜령 (배재대학교 한국어문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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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위에서 필자는 언어교육을 중심으로 ‘디지털 인문학’이 뿌리 내린 세상을 조망하였고, 이후 ‘디지털 인문학’의 연구는 현대 인문학 전 영역의 디지털화로 나아갈 것이라 전망하였다. 과학 문명과 기술속에서 꽃피는 인문학의 계절을 기다리며 글을 마치고자한다.
  • 본고는 ‘디지털 인문학 시대’의 도래와 함께 변화를 맞이할 ‘언어교육’의 새로운 모습에 대해 전망하고 앞으로 ‘디지털 인문학’ 연구와 ‘언어교육’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보여주는 언어교육 분야의 사례를 보이며 앞으로 ‘디지털 인문학’이 우리 실생활에 어떻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그러한 변화가 학문적 영역에서는 어떻게 연구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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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와 학습에 대해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어떤 속성을 갖는가? 이는 외국어 교실에서도 크게 다르지 않았으며, 일반적으로 초급 교실에서는 단어 설명을 유용하게 하기 위해 일러스트를 보여 주는 용도로, 중·고급 교실에서는 토론이나 발표 이전에 사고를 유연하게 하거나 수업 주제를 암시하기 위해 보여 보조 교구로밖에 활용되지 않았다. 교수와 학습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각자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교수와 학습을 유지해 가지만 이른바 과학 기술의 산물이라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교수-학습 과정과 흐름을 함께하기보다 잠시 해당 멀티미디어를 감상하고 해석해야 하는 별도의 시간을 요함으로써 교수-학습과는 유리되는 속성을 띠게 된다. 이상의 현 상황을 대표하는 매체와 기기가 바로 파워포인트와 데스크톱 그리고 빔 프로젝터이다.
IoT는 무엇인가? 이를 대표하는 개념에는 바로 ‘IoT’가 존재한다. 황성은 (2018)에 따르면 ‘IoT’는 세상의 모든 사물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소통할 수 있게 하는 기술로, 한국으로 그 지역을 한정한다면 대부분의 언어교육 현장에 보급되어 있는 기술이라 말할 수 있다. 또한 한국에 존재하는 대다수의 학생(일반 한국 학생 및 외국인 유학생)은 스마트폰을 소지하고 있으므로 언제든지 이를 활용하여 ‘IoT’ 세상에 입장할 수 있는 상황이다.
교수-학습과는 유리되는 속성을 가지는 매체와 기기는 무엇인가? 교수와 학습이 서로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수업이 진행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각자의 의식의 흐름에 따라 교수와 학습을 유지해 가지만 이른바 과학 기술의 산물이라 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은 교수-학습 과정과 흐름을 함께하기보다 잠시 해당 멀티미디어를 감상하고 해석해야 하는 별도의 시간을 요함으로써 교수-학습과는 유리되는 속성을 띠게 된다. 이상의 현 상황을 대표하는 매체와 기기가 바로 파워포인트와 데스크톱 그리고 빔 프로젝터이다. 이들은 현재 교육 현장에서 가장 범용화된 정보통신기술의 산물이지만 교육에서 학습자의 역할을 관람자로 한정한다는 한계를 갖고 있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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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김현, 디지털 인문학 - 인문학과 문화콘텐츠의 상생 구도에 관한 구상, 인문콘텐츠 29, 2013. 

  2. 김현.김바로.임영상, 디지털 인문학 입문, 휴북스, pp.17, 2016. 

  3. 박치완.김기홍,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의 창발적 변화인가?, 현대유럽철학연구 38, pp.7, 2015. 

  4. 박치완.김기홍, 디지털 인문학, 인문학의 창발적 변화인가?, 현대유럽철학연구 38, pp.13, 2015. 

  5. 김바로, 해외 디지털인문학 동향, 인문콘텐츠 33, pp.229-254, 2014. 

  6. 문상호.강지훈.이동열,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이담북스, pp.26-27, 2016. 

  7. Manifeste des Digital Humanities, http://tcp.hypotheses.org/318, 김현.김바로.임영상, 디지털인문학입문, 휴북스, pp.491-492. 2016./김동윤 번역, (재인용) 

  8. 황성은, A Study on the Changing Direction of Korean Education in the Age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focusing on Using the Mobile device,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23 No. 7, pp. 91-97, July 2018. 

  9. 이국연.김기범, 인텔 무선 멀티 디바이스 디스플레이 기술, 와이다이(Wi-Di, Wireless Display) 소개, 방송공학회지 17권 1호, pp.59-68, 2012. 

  10. 심혜령, 문화향유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모바일 학습 연구, 이중언어학 Vol.57 pp.103-124, 2014. 

  11. 이도원.배준오.채종서, 스토리텔링 프레젠테이션-프레지, 멘토르, 2011. 

  12. HYERYEONG SHIM.SUNJOONG LEE,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USING PREZI AS DIGITAL STORYTELLING TOOL,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INFORMATION TECHNOLOGY 게재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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