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상위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들은 인프라 요인(0.330)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 금융 및 예산(0.223), 조직 및 운영(0.188), 제도(0.140), 인력(0.119) 순으로 중요도가 산정되었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항로의 확장을 가장 중요하게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제조기업들은 물류기업에 비해 제조업체의 진입여건 개선과 부가가치 물류활동에 대한 배점강화를 다소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하지만 물류기업의 경우 제조기업에 비해 인력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으로 평택항의 항로다각화, 자유무역지역 인근 인프라의 개선, 임대료 재검토 등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비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따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상위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들은 인프라 요인(0.330)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 금융 및 예산(0.223), 조직 및 운영(0.188), 제도(0.140), 인력(0.119) 순으로 중요도가 산정되었다. 보다 세부적으로는 항로의 확장을 가장 중요하게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제조기업들은 물류기업에 비해 제조업체의 진입여건 개선과 부가가치 물류활동에 대한 배점강화를 다소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었다. 하지만 물류기업의 경우 제조기업에 비해 인력에 대한 중요성을 높게 평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분석결과에 대한 시사점으로 평택항의 항로다각화, 자유무역지역 인근 인프라의 개선, 임대료 재검토 등 제도개선의 필요성을 제안하였으며, 향후 비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한 활성화 연구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activating factors in the companies operating in the free trade zone of Pyeongtaek Port by using hierarchical analytical decision making method and suggest implication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mportance of the five...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activating factors in the companies operating in the free trade zone of Pyeongtaek Port by using hierarchical analytical decision making method and suggest implication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mportance of the five factors,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companies in the free trade zone of Pyeongtaek Port were aware of the infrastructure factor (0.330), finance and budget (0.223), organization and operation (0.188), manpower (0.119) in order of importance. In detail, the expansion of the route was recognized as the most important improvement. and Manufacturing companies were judged to be a more important factor in improving the entry conditions of manufacturers and strengthening the distribution of value added. In logistics companies, the importance of manpower is higher than manufacturing companies. The implications fo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diversification of route in Pyeongtaek Port, improvement of the infrastructure near the free trade zone, and The need for institutional improvements. Also, in the future, we suggest the necessity of activation research for non - residents.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importance of activating factors in the companies operating in the free trade zone of Pyeongtaek Port by using hierarchical analytical decision making method and suggest implications according to the analysis results.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importance of the five factors, it was found that most of the companies in the free trade zone of Pyeongtaek Port were aware of the infrastructure factor (0.330), finance and budget (0.223), organization and operation (0.188), manpower (0.119) in order of importance. In detail, the expansion of the route was recognized as the most important improvement. and Manufacturing companies were judged to be a more important factor in improving the entry conditions of manufacturers and strengthening the distribution of value added. In logistics companies, the importance of manpower is higher than manufacturing companies. The implications for the results of the analysis are diversification of route in Pyeongtaek Port, improvement of the infrastructure near the free trade zone, and The need for institutional improvements. Also, in the future, we suggest the necessity of activation research for non - resi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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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는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의 업종별로 활성화 요인의 차이점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현재 입주한 기업들 중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산정한 결과 아래와 같이 나타났다.
하지만 입주수요가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연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주요 개선요인을 도출함과 동시에 현재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짚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항만의 범위가 화물의 단순하역의 장소에서 배후단지 및 자유무역지역을 통한 화물의 부가가치를 실행하는 장소로 발전함에 따라 자유무역지역 뿐만 아니라 항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활성화에 대한 설문 응답자의 전문적 견해를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추출하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환황해권 중심 항만 역할을 하고 있는 평택항을 선정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연구이며, 물동량 기준 국내 5위 항만인 평택항의 자유무역지역에 대해 최초로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15인의 전문가들이 응답한 결과 값을 토대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도출하였고, 업종별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에 대한 차이를 살펴보았다. 먼저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기업들의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도출한 결과는 아래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선행연구 및 전문가 집단과의 in-depth Interview를 통해 18개의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다기준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18개 변수를 5개 상위요인으로 그룹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활성화 및 개선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문가 조사를 실시하였다. 1차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고, 이후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기업의 대표 및 임원진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주요 개선요인을 확정하였다.
또한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활성화에 대한 설문 응답자의 전문적 견해를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추출하고자 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환황해권 중심 항만 역할을 하고 있는 평택항을 선정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택항의 지정학적 특성 및 배후단지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며 수행되는 연구는, 타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및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연구에도 참고가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다 평택항을 선정하여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를 통한 항만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유무역지역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들 대부분은 인천, 부산신항, 광양항 등의 항만자유무역지역과 배후단지 활성화에 중점을 두고 연구가 이루어져왔기 때문에 중견항만에 위치한 자유무역지역에 대한 연구도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다 평택항을 선정하여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를 통한 항만의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자유무역지역에 대한 선행연구를 검토하고자 한다.
하지만 대부분 정책적인 요인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본 연구는 전문가와 심층인터뷰를 수행하여 보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활성화에 대한 설문 응답자의 전문적 견해를 보다 과학적인 방법으로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추출하고자 한다.
평택항도 타 항만과 마찬가지로 2009년 항만 배후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함에 따라 물동량, 부가가치, 고용창출을 통한 국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입주수요가 높지 않을 뿐만 아니라 본연의 취지를 살리지 못한다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5].
제안 방법
마지막으로 자유무역지역의 면적 확충, 평택항 및 자유무역지역 인근의 친수공간 개발, 평택항의 항로 및 배후 교통망의 확장을 인프라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인으로 5개의 대요인과 18개의 하위요인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본 연구의 분석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선행연구 및 전문가 집단과의 in-depth Interview를 통해 18개의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다기준의사결정방법인 AHP기법을 활용하기 위해 18개 변수를 5개 상위요인으로 그룹화하였다.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산술평균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상위평가요인의 중요도와 하위평가 요인의 중요도를 통해 복합중요도를 도출하여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산술평균법을 이용하여 하위평가요인의 중요도를 산출한 이유는 각 영역별 요인의 숫자가 상이하거나 다수의 요인으로 구성이 되어 있을 경우 측정결과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18].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조사를 통해 평택항 자유무역 지역의 활성화 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분석을 위해 약 1개월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의 대상은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15개의 기업의 대표 및 임원이며, 동일 업종에 10년 이상 재직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나아가 항만과 배후단지, 특히 자유무역지역 간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정립시키는 연구로서 관련 문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평택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태분석을 병행하며, 설문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전술한 바와 같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을 선정하기 위해 1차적으로 자유무역지역과 관련한 선행연구를 참고하였으며, 2차적으로 자유무역지역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In-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요인을 확정하였다. 선정된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은 아래 Table 1과 같다.
상기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2장에서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현황 및 선행연구를 실시하였으며, 3장에서는 자료 수집 및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였다.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계층분석적의사결정법을 통해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는 분석결과를 통한 활성화 방안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대상지인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은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토해양부로부터 지난 2009년 3월 지정되었다. 2011월 9월 운영을 시작하여 2018년 6월 기준으로 15개 기업이 해당 지역에 입주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서해안 지역 항만의 배후부지에 위치하고 있는 자유무역지역에 대한 일부 연구[1, 7, 8]가 진행된 바 있으나, 최근 환황해권 지역의 상황을 고려한 논문은 미진한 실정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환황해권 지역 중, 최근 컨테이너와 자동차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으며 한중 교역에도 중심항만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되고 있는 평택항의 자유무역지역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조사를 통해 평택항 자유무역 지역의 활성화 요인들을 도출하였으며, 각 요인별 상대적 중요도 분석을 위해 약 1개월 간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의 대상은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15개의 기업의 대표 및 임원이며, 동일 업종에 10년 이상 재직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입주기업의 대표 및 임원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 이유는,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실태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집단이기 때문이며, 보다 현실적인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에서는 위의 활성화 요인 중 상위평가요인 5가지에 대해서 AHP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도구로 Expert Choice를 활용하였다.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산술평균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위의 활성화 요인 중 상위평가요인 5가지에 대해서 AHP분석을 실시하였고 분석도구로 Expert Choice를 활용하였다. 하위요인에 대해서는 산술평균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상위평가요인의 중요도와 하위평가 요인의 중요도를 통해 복합중요도를 도출하여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산정하였다.
이론/모형
1차적으로 선행연구를 통해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을 도출하고, 이후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기업의 대표 및 임원진들과 인터뷰를 실시하여 주요 개선요인을 확정하였다. 또한 주요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전술한 바와 같이 AHP기법 활용하였다.
성능/효과
AHP기법을 활용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상위요인의 경우 인프라 요인(0.330)이 가장 중요한 활성화 요인으로 산정되었고, 금융 및 예산(0.223), 조직 및 운영(0.188), 제도(0.140), 인력(0.119) 순으로 중요도가 산출되었다.
119) 순으로 중요도가 산정되었다. 그리고 상위요인의 중요도 결과와 하위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을 활용한 복합가중치를 도출한 결과 입주기업들은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항로의 확장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 이유는 자유무역지역으로 유입되는 물동량은 대부분 해당 항만에서 처리되는 물동량의 증감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셋째,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배점강화를 통한 본래의 목적 추구, 제조업체의 진입여건을 개선함으로써 물동량 창출, 사후평가시스템의 개선을 제도적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넷째, 자유무역지역의 저렴한 임대료, 부가세 영세율 적용, 인센티브의 증대를 금융 및 예산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유무역지역의 면적 확충, 평택항 및 자유무역지역 인근의 친수공간 개발, 평택항의 항로 및 배후 교통망의 확장을 인프라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또한 산술평균으로 18개 활성화 변수들의 중요도를 도출한 값과 상위요인의 중요도를 통해 제시된 복합중요도를 산정한 결과,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평택항의 항로 확장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배후교통망의 확장, 자유무역지역의 확충, 항만 친수공간 개발, 저렴한 임대료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도출되었다.
둘째, 자유무역지역 인근의 교통 인프라 및 정주여건의 개선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화물차 진입구간은 왕복 1차선으로 차량이 통행하기에 부적합한 상태이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주요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해외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주요 전략 마련 및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 평택시와 경기평택항만공사 등관련기관과의 공조체제 구축, 세관과의 공조체제 구축을 통한 통관의 효율화, 공공기관의 행정절차 간소화가 주요 활성화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조직 및 운영 요인으로 그룹화 할 수 있다. 둘째, 항만근로자 확보의 용이성 및 전문성과 자유무역지역 관리인력의 전문성은 인력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셋째,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배점강화를 통한 본래의 목적 추구, 제조업체의 진입여건을 개선함으로써 물동량 창출, 사후평가시스템의 개선을 제도적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또한 산술평균으로 18개 활성화 변수들의 중요도를 도출한 값과 상위요인의 중요도를 통해 제시된 복합중요도를 산정한 결과,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평택항의 항로 확장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제시되었다. 다음으로 배후교통망의 확장, 자유무역지역의 확충, 항만 친수공간 개발, 저렴한 임대료 등의 순으로 중요도가 도출되었다.
넷째, 자유무역지역의 저렴한 임대료, 부가세 영세율 적용, 인센티브의 증대를 금융 및 예산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마지막으로 자유무역지역의 면적 확충, 평택항 및 자유무역지역 인근의 친수공간 개발, 평택항의 항로 및 배후 교통망의 확장을 인프라 요인으로 도출하였다. 결과적으로 평택항 활성화를 위한 주요 요인으로 5개의 대요인과 18개의 하위요인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하였으며, 아래 그림과 같이 본 연구의 분석모델을 제시할 수 있다.
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에 대한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제조업체가 인식하는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와 비교했을 때 인력에 대한 중요도의 차이를 발견하였다. 이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평택항의 경우 도심과 원거리에 위치해있고, 특히 자유무역지역의 경우 대중교통의 접근성이 낮아 입주기업들이 근로자를 채용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셋째,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제도의 재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분석의 결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부산항 및 광양항을 비롯하여 평택지역의 공시지가에 비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임대료가 높은 수준이다. 따라서 평택 지역의 공시지가 및 타 항만의 임대료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임대료를 책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항만근로자 확보의 용이성 및 전문성과 자유무역지역 관리인력의 전문성은 인력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셋째, 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부가가치 물류활동의 배점강화를 통한 본래의 목적 추구, 제조업체의 진입여건을 개선함으로써 물동량 창출, 사후평가시스템의 개선을 제도적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넷째, 자유무역지역의 저렴한 임대료, 부가세 영세율 적용, 인센티브의 증대를 금융 및 예산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도출된 주요 활성화 요인을 살펴보면, 첫째, 해외기업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 수립,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주요 전략 마련 및 효율적인 운영체계 구축, 평택시와 경기평택항만공사 등관련기관과의 공조체제 구축, 세관과의 공조체제 구축을 통한 통관의 효율화, 공공기관의 행정절차 간소화가 주요 활성화 요인으로 도출되었으며, 이를 조직 및 운영 요인으로 그룹화 할 수 있다. 둘째, 항만근로자 확보의 용이성 및 전문성과 자유무역지역 관리인력의 전문성은 인력 요인으로 그룹화 하였다.
본 연구에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하기 위해 AHP기법을 활용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AHP기법은 전문가들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정량적인 요인 뿐만 아니라 본 연구의 활성화 요인과 같이 정성적인 요인의 중요도를 평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17].
본 연구에서는 위와 같은 분석결과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평택항은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운항항로의 다각화를 모색해야 한다. 현재 평택항은 중국과의 지리적 인접성으로 인해 전체 항로 중 중국으로의 항로가 88%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한 15개 기업들을 대상으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인프라 요인(0.330)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이외 금융 및 예산(0.223), 조직 및 운영(0.188), 제도(0.140), 인력(0.119) 순으로 중요도가 산정되었다. 그리고 상위요인의 중요도 결과와 하위요인의 중요도 평균값을 활용한 복합가중치를 도출한 결과 입주기업들은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항로의 확장이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에서 제조업을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활성화 요인의 중요도를 분석한 결과 전체 중요도와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만, 제조업체의 진입여건 개선과 부가가치 물류활동에 대한 배점강화를 다소 중요한 요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후속연구
평택항의 지정학적 특성 및 배후단지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며 수행되는 연구는, 타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및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연구에도 참고가 될 것이다. 나아가 항만과 배후단지, 특히 자유무역지역 간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정립시키는 연구로서 관련 문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현재 평택 자유무역지역에 입주하고 있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태분석을 병행하며, 설문을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8%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면 평택항에도 동남아항로의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배후시설이 존재하며, 앞으로 지속적인 개발이 필요할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급성장하고 있는 동남아시아로의 항로 확장을 통해 위험을 분산시키고 더불어 신규 물동량을 유입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다만 본 연구가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와 관련하여 제도 및 정책적인 관점에서 기술하지 않고, 실제 현업에서 인식하는 활성화 요인을 중심으로 진행되었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이 있을 것이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의 대상지와 같은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요인을 현업의 관점에서 제시할 필요가 있으며, 나아가 입주기업이 아닌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활성화 방안이 제시되어야 할것이다.
따라서 평택 지역의 공시지가 및 타 항만의 임대료 수준 등을 고려하여 적정 수준의 임대료를 책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자유무역지역의 입주에 대한 수요를 사전에 파악하여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이 효과적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자유무역지역의 조성 목적의 극대화를 위한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주요 개선요인을 도출함과 동시에 현재 문제점을 살펴보고, 앞으로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들이 무엇인지를 짚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항만의 범위가 화물의 단순하역의 장소에서 배후단지 및 자유무역지역을 통한 화물의 부가가치를 실행하는 장소로 발전함에 따라 자유무역지역 뿐만 아니라 항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유의미한 연구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첫째, 조사의 대상이 현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입주기업이며, 애로사항 및 문제점의 개선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모든 자유무역지역에 본 활성화 요인이 일반화될 수는 없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셋째,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를 위해 제도의 재정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분석의 결과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부산항 및 광양항을 비롯하여 평택지역의 공시지가에 비해 평택항 자유무역지역의 임대료가 높은 수준이다.
노윤진 외 1인[1]의 연구도 항만과 자유무역지역의 관계를 고려한 연구로서, 평택·당진항 자유무역지역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설문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유무역지역 활성화방안으로는 입주기업에 대한 세제혜택 등의 금융해택을 언급하고 있으며, 자유무역지역에서 물류에 대한 부가가치가 창출이 이루어져야 함을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그리고 중국과의 교역에 있어서도 평택·당진항이 공급망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의 거점이 되고, 이를 위해 장·단기적으로 마케팅 전략이 수립되어야 자유무역지역이 활성화 될 것임을 언급하고 있다.
자유무역지역과 연계한 마산항의 발전방안을 연구결과로 제시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방안으로는 마산항의 자유무역지역을 고밀도 중소규모 개발방식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과 마산항의 수요 및 항만의 부두기능 재조정을 통한 항만과 자유무역지대로의 확장해야 한다는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자유무역지역의 제도를 비교하며 자유무역지역 제도의 적용성을 검토하며 결론을 도출하고 있으나, 방법론적인 측면에서는 통계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이 뒷받침되고 있지 못한 부분을 연구의 한계점으로 들 수 있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본 연구에서는 환황해권 중심 항만 역할을 하고 있는 평택항을 선정하여 평택항 자유무역지역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택항의 지정학적 특성 및 배후단지 산업의 특성을 고려하며 수행되는 연구는, 타 항만의 자유무역지역 및 항만배후단지 활성화 연구에도 참고가 될 것이다. 나아가 항만과 배후단지, 특히 자유무역지역 간의 관계를 더욱 명확하게 정립시키는 연구로서 관련 문헌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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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근래에 추가된 항만의 역할은?
한편, 전통적인 항만은 수출입 화물 및 여객 처리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에 치중했다면, 근래에는 배후단지에서 제품의 제조, 조립, 가공, 수리 및 보수, 전시, 판매 등 부가가치 물류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한국과 중국의 환황해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대다수의 항만들은 자국의 경제 성장 전략 및 기업의 수요에도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만 배후단지를 신속히 개발하고 있다.
항만시설과 배후단지의 충분한 확보와 다국적기업 및 물류기업들이 유치를 항만의 경쟁력을 갖추는데 필수적인 요인으로 볼 수 있는 이유는?
한편, 전통적인 항만은 수출입 화물 및 여객 처리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에 치중했다면, 근래에는 배후단지에서 제품의 제조, 조립, 가공, 수리 및 보수, 전시, 판매 등 부가가치 물류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한국과 중국의 환황해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대다수의 항만들은 자국의 경제 성장 전략 및 기업의 수요에도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만 배후단지를 신속히 개발하고 있다. 또한 최저비용으로 배후단지를 운영하기 위해 자유무역지역(Free Trade Zone, FTZ)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으며, 항만을 중심으로 배후지에 산재한 물류시설들에 대한 공간적 통합화를 시도하고 있다. 따라서 항만시설과 배후단지의 충분한 확보와 다국적기업 및 물류기업들이 유치는 항만의 경쟁력을 갖추는데 필수적인 요인이라고 볼 수 있다.
전통적인 항만의 역할은?
한편, 전통적인 항만은 수출입 화물 및 여객 처리와 같은 기본적인 기능과 역할에 치중했다면, 근래에는 배후단지에서 제품의 제조, 조립, 가공, 수리 및 보수, 전시, 판매 등 부가가치 물류의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1]. 한국과 중국의 환황해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대다수의 항만들은 자국의 경제 성장 전략 및 기업의 수요에도 부응하기 위한 목적으로 항만 배후단지를 신속히 개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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