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257 - 268
Purpose: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mediating effect of social connectedness and social responsibility in the relationship with self-leadership and cultural competency on nursing students. Method: The participants in the study were 207 nursing students in two college located in C prov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셀프리더십은 무엇인가? | 셀프리더십은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통적 리더십과 달리 누군가의 지시 없이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스스로가 능력을 갖도록 촉진하는 과정으로 조직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높이며,효과적 인간관계를 이끄는 리더의 기본자질이다[16]. 셀프리더십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만나는 환경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의사결정시 이것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능력인 행동중심적 전략과 자신의 생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정하고 올바른 사고를 확립하는 건설적사고 전략,자신의 일이나 활동에서 진정한 보람을 찾아 자기결정감과 유능감을 증가시키는 내적 보상인 자연적보상 전략으로 구성된다[17]. | |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가? | 또한 사회적 유대감과 사회적 책임감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과 문화적 역량관계에 부분 매개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 서는 셀프리더십, 사회적 유대감, 사회적 책임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적 전략과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지속적이고 지지적인 교과과정운영이 필요하다. | |
셀프리더십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셀프리더십은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전통적 리더십과 달리 누군가의 지시 없이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생각과 행동을 변화시키고 스스로가 능력을 갖도록 촉진하는 과정으로 조직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열정을 높이며,효과적 인간관계를 이끄는 리더의 기본자질이다[16]. 셀프리더십은 인간이 살아가면서 만나는 환경 속에서 영향을 주고받으며 의사결정시 이것을 관리하고 통제하는 능력인 행동중심적 전략과 자신의 생각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수정하고 올바른 사고를 확립하는 건설적사고 전략,자신의 일이나 활동에서 진정한 보람을 찾아 자기결정감과 유능감을 증가시키는 내적 보상인 자연적보상 전략으로 구성된다[17]. 셀프리더십은 개인의 효과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자율적 행동과 인지 전략이며[17]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키고[18], 간호사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개인 직무역할 수행에 영향을 미쳐 간호서비스에서도 우수한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13,19-21]. |
I. S. No, S. H. Chun, M. H. Lee, G. H. Lee, J. M. Jang & J. H. Chun. (2012). Multicultural Sociaty & Nursing, Seoul. : Hyunmoonsa.
Korea Immigration Service. (2016). The Annual Repot of the statistical data on immigration and foreigner-related matters. Gwacheon. KIS.
I. H. Seo. (2015). Foreigner patient's atrracted result. MOHW (Online). http://www.mohw.go.kr
Y. S. Kim-Godwin, P. N. Clarke & L. Barton. (2001). A model for the delivery of culturally competent community ca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5(6), 918-925.
D. H. Chae. (2013).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scale for Korean nurses.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D. H. Kim & S. E. Kim. (2013). Cultural competence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2(3), 159-168.
Y. S. Seo & Y. C. Kwon. (2014). Factors Influencing to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2(6), 415-423.
S. Y. Yang. (2014).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haracteristics of Cultural Exchanges, Self-efficacy, and Cultur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14(7), 334-344.
F. Fiedler & J. Garcia. (1987). New approaches to effective leadership: Cognitive resource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New York : John Wiley & Sons.
J. Kim. (2008). Relation between factor of ego-state and self-leadership.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K. N. Kwon. (2014). Clinical Compet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in a City. Mas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Y. H. Yeom et al. (2014). Nursing Management, Paju : Soomoosa.
J. H. Yeo, M. Y. Hyun, E. J. Lee & E. O. Park (2005). Psychosocial Maturity, Depression and Self-esteem in Undergraduate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4(1), 73-81.
R. M. Lee & S. B. Robbins. (1998).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connectedness and anxiety, self-esteem, and social identity.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45, 338-345.
S. J. Lee, Z. Zhang & Y. R. Kim (2016). The relations between Chinese Students' Cultural Intelligence and School Ajustment i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Connectedness. Korean Education Inquiry, 34(2), 229-252.
D. E. Conrad & D. Hedin. (1981). National assessment of experiential education: Summary and implications. Journal of Experiential Education, 4, 6-20.
L. Wray-Lake & A. K. Syvertsen. (2011). The Developmental Roots of Social responsibility in Childhood and Adolescence, In C. A. Flanagan & B. D. Christens (Eds.), Youth civic development: Work at the cutting edge. New Directions for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134, 11-25.
C. Lee. (2010). The Importance of Understanding Altruism in Youth Counseling. The journal of youth Counselling, 9, 158-188.
Y. K. Shi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Master's thesis. Hoseo University, Cheonan.
S. Lee.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Gratitude and Altruistic behavior:Focusing on Social Connectedness and Social Responsibility. Master's thesis.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R. M. Baron & D. A. Kenny. (1986). The Moderate-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1(6), 1173-1182
S. Y. Han. (2016). Factors Influencing to the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4), 73-86.
E. Yoon, R. M. Lee & M. Goh. (2008) Acculturation, Social connectedness, and Subjective Well-being. Cultural Diversity and Ethnic Minority psychology, 14(3), 246-255.
M. L. Park & M. J. Lee. (2018). Effects of Mentoring Program's Development about New Nurses.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43-51. DOI :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1.043
G. Y. Kim. (2011). A Study on the Mediating Role of Psychological Capitalon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and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Master's thesis. Korea Aerospace University, Goyang.
H. Kim. (2013). How do youth and Their Parents' Social Activities Influence Social Responsibility of the Youth?,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10(4), 161-178.
S. F. Hamilton & I. M. Fenzel. (1988). The impact of volunteer experience on adolescent social development : evidence of program effects. Journal of Adolescent research, 3, 65-80.
F. Newmann & R. Rutter. (1983). The effects of high school community service programs of students social development; Final report. Medison : University of Wisconsin, Center for Educational Research.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