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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 관계
Cultural Capacity an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of University Students in Nursing 원문보기

한국농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Rural Health Nursing, v.14 no.2, 2019년, pp.23 - 29  

유현정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김관희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이하정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박보미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박수빈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박주희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박진희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반민주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임지현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박준후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  이예은 (충청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cultural capacit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and the relationship of intercultural communication.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200 students in colleges of nursing from 6 universities in C city, who understood the purpose of the study and agreed to par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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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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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다문화 대상자를 간호 현장 직접 간호할 간호대학생들의 문화적 역량과 의사소통의 관계를 알아보고 그것들이 적절히 형성되어 있는가를 확인 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현장에 나가 의료서비스를 제공 할 예비 전문인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문화 간 의사소통 관계를 알아보고 문화 간 의사소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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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적 역량을 습득하기 쉬운 경우는? 문화적 역량이란 타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가치나 신념, 관습, 행동 등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능숙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3,4]. 문화적 역량은 외국어가 능통하다거나 해외에서의 거주경험이 많아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수록 습득하기 쉽 다[5]. 낮은 문화적 역량은 외국인 대상자를 이해하고 수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을 느낄 수 있고, 간호사와 대상자의 의사소통 에 있어 장애가 될 수 있다.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이 간호사에게 중요한 이유는? 간호대학생은 졸업을 한 후 간호사로서 바로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와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하여 라포를 형성하고 신뢰를 쌓을 수 있는 의사소통에 대한 기본적인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11]. 간호사의 문화 간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하다면 다문화 대상자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표현에 민감하지 못하기 때문에 대상자의 건강회복이 지연되거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12]. 대부분의 사람들은 다문화 대상자를 대면하게 되면 불신과 두려움을 갖는 것이 대부분이며 이로 인해 문화 간 의사소통 에 장애가 생기게 된다.
문화적 역량이란? 문화적 역량이란 타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의 가치나 신념, 관습, 행동 등을 수용하고 이해하며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보다 능숙히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을 뜻한다[3,4]. 문화적 역량은 외국어가 능통하다거나 해외에서의 거주경험이 많아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과 접촉이 많을수록 습득하기 쉽 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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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e-나라지표. 2018 체류외국인 현황[Internet]. 서울: 한국통계청. 2019[cited 2019 November 16.]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 Detail.do?idx_cd2756 

  2. 김선희, 김경원, 배경의. 간호사의 다문화 여성 출산간호 경험. 한국보건간호학회지. 2014;28(1):87-101. https://doi.org/10.5932/JKPHN.2014.28.1.87 

  3. 박정숙. 종합병원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 조사 [석사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2011. 47 p. 

  4. 채덕희, 박윤희, 강경화, 이태화. 종합병원 간호사의 문화적 역량 수준과 영향요인, 간호행적학회. 2012;8(1):76-86. https://doi.org/10.11111/jkana.2012.18.1.76 

  5. 김덕희, 김성은.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수준과 영향요인. 정신간호학회지. 2013;22(3):159-168. https://doi.org/10.12934/jkpmhn.2013.22.3.159 

  6. 김묘경, 최윤경, 안정원, 김금순. 외국인 의료서비스 만족도, 재방문 의사, 추천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보건행정학회지. 2017;27(1):63-74. https://doi.org/10.4332/KJHPA.2017.27.1.63 

  7. Munoz C, Luckman J. Transcultural communication in nursing. Communication and Human Behavior for Health Science. 2nd ed. Cengage Learning 2005. 356 p. 

  8. Nam YY. Dental hygieology. charged cultural history, Seoul. 2011;17. 289 p. 

  9. 이은미. 간호학생의 문화 간 의사소통 능력에 미치는 영향 변인 [석사학위논문]. [대구]: 대구가톨릭대학교; 2013. 87 p. 

  10. 이두원. 미국 대학의 한국인 유학생과 미국인 대학생의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 능력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커뮤니케이션학회지, 2011;19(4):65-84. 

  11. Henderson S, Barker M, Mak A. Strategies used by nurses, academics and students to overcome intercultural communication challeng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6;16(1):71-78. https://doi.org/10.1016/j.nepr.2015.08.010 

  12. 민성혜, 이민영. 대학생의 문화적 역량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청소년복지학회지, 2009;11(1):55-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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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송미영. 다문화 수용성의 원인 분석. 민족연구. 2010;(41):74-98. 

  19. 박향진. 정신병동 간호사와 일반병동 간호사의 의사소통자기효능감과 공감능력 [석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2011. 71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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