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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2 no.4, 2018년, pp.475 - 496
Although the multiplication of decimal fractions is expected to be easy for students to understand because of the similarity to natural numbers multiplication in computing methods, students show many errors in the multiplication of decimal fractions. This is a result of the instruction focused mor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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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수의 학습이 분수보다는 상대적으로 쉬운 이유는? | 소수는 분수와 달리 십진위치기수법을 따르며 표기법에 있어서는 범자연수와 비슷하기 때문에 분수보다 익숙하다(강홍재 외, 2018). 이와 같은 소수와 자연수의 유사성 때문에 분수보다는 소수의 학습이 상대적으로 용이하다고 알려져 있고, ‘소수 체계는 정말 간단하기 때문에 이해하기만 한다면 분수 체계를 완벽하게 대체할 것이다.’(Kerslake, 1991,Irwin, 2001에서 재인용)라고 생각한 학자도 있다. | |
교사들의 교과서 의존도가 높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 교과서는 교과용 도서 중의 하나로 분류되긴 하지만, 교과서의 내용과 구성이 실제 수학 수업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대부분의 교사들은 교과서를 바탕으로 수업의 구성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고 소재나 활동에 약간의 변화를 주는 수준에서 수업을 재구성하기 때문에 교사들의 교과서 의존도는 매우 높은 편이다(황현미,2013). 따라서 교육과정의 핵심적인 강조점들을 교과서에 충분히 반영하여 개발하는 것은 곧 교육과정의 충실한 구현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 |
소수의 곱셈을 포함하는 소수 연산이 많은 학생들에게 어려운 원인엔 무엇이 있는가? | 그러나 소수의 곱셈을 포함하는 소수 연산은 많은 학생들에게 문제를 야기한다(Verschaffel, Greer, & De Corte, 2007). Lortie-ForguesTian & Siegler(2015)는 소수 연산이 학생들에게 문제가 되는 것은 범자연수와 다른 표기법, 소수에 대한 양감의 부족, 연산 절차의 모호성, 1보다 작은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의 효과에 대한 오류 등이 원인이라고 보았다. 이처럼 소수와 자연수는 유사점만큼이나 차이점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이런 차이점이 학습에서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개념적으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문제를 발생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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