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C :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v.25 no.3, 2022년, pp.251 - 278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 박혜민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 최은미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 표정희 (서울교육대학교 대학원)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obtain implications for mathematical education by analyzing how the multiplication and division of decimal numbers are presented in th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in Korea, Japan, Singapore, and Finland. Compared to the fact that students often have misconceptio...
강완, 나귀수, 백석윤, 이경화(2013). 초등수학 교수 단위 사전. 서울: 경문사.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교육부(2019a). 수학 5-2. (주)천재교육.
교육부(2019b). 수학 6-1. (주)천재교육.
교육부(2019c). 수학 6-2. (주)천재교육.
김용태(2000). 소수 개념의 분석 및 그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정원(2017). 수학의 내적 연결성을 강조한 5학년 분수 나눗셈과 소수 나눗셈 수업의 실행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7(3), 351-373.
김채린(2022). 십진블록을 활용한 소수의 곱셈 지도에서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개념적 이해 과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6(2), 133-153.
박교식, 권석일(2012).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소수 나눗셈에서의 몫과 나머지 취급에서 나타나는 부적절한 관념과 그 개선에 관한 연구. 수학교육학연구, 22(4), 445-458.
박상인(2017). 한국, 핀란드, 싱가포르 초등 수학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시각적 모델 비교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배유경, 류성림(2011). 한국과 싱가포르의 수학교과서 비교.분석: 소수의 나눗셈을 중심으로. 과학.수학교육연구, 34, 121-142.
배종수(2005). 초등 수학교육 내용 지도법: 제7차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서울: 경문사.
변희현(2007). 초등수학에서 소수 곱셈의 지도에 관한 소고, 한국수학사학회지, 21(2), 89-108.
신준식(2020).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교수법의 실제. 서울: (주)도서출판 하우.
진성현, 박만구(2016). 교육과정 변천에 따른 초등 수학교과서에서 소수의 곱셈과 나눗셈 지도순서 및 방법 분석. 한국초등교육, 27(2), 55-75.
최창우(2019).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수학 내용지도법. 서울: 경문사.
한국과학창의재단(2011). 창의중심의 미래형 수학과 교과내용 개선 및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보고서 2011-4.
文部科?省 (2017). 小?校?習指導要領(平成29年告示). Retrieved May 29. 2022 from https://www.mext.go.jp/content/1413522_001.pdf
學校圖書 編集部 外. (2020a). みんなと學ぶ小學校算數 4年 下 英譯本. 東京: 學校圖書.
學校圖書 編集部 外. (2020b). みんなと學ぶ小學校算數 5年 上 英譯本. 東京: 學校圖書.
Baroody, A. J. & Coslick, R. T. (1998). Fostering children's mathematical power: An investigative approach to K-8 mathematics instruction.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Billstein, R., Libeskind, S., & Lott, J. W. (1990). A problem solving approach to mathematics for elementary school teachers (4th ed.). Redwood Ciry, CA: The Benjamin/Cummings.
Finnish National Board of Education (2014). Perusopetuksen opetussuunnitelman perusteet 2014. Retrieved May 26, 2022 from https://eperusteet.opintopolku.fi/#/en/perusopetus/419550/oppiaineet/466344
Insprasitha, M., Isoda, M., Wang-inverson, P., & Yeop, B. (eds.) (2015). Lesson study: Challenges in mathematics education. Singapore, World Scientific.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6). My pals are here! 4B (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Kheong, F. H., Soon, G. K., & Ramakrishnan, C. (2017). My pals are here! 5B (3rd ed.). Singapore: Marshall Cavendish Education.
Ministry of Education Singapore (2013). Mathematics syllabus primary one to six. Retrieved May 20, 2022 from https://www.moe.gov.sg/-/media/files/primary/mathematics_syllabus_primary_1_to_6.ashx?laen&hashFC5D02BA026AF57A348AD419506B417F1393C968
Paivi, K., Kimmo, N., Pirita, P., Pekka, R., Maria, S., & Timo, T. (2018a). Star maths 5a. Helsinki: Otava. 박문선(역). 핀란드 5학년 수학 교과서 5-1. 서울: 마음이음.
Paivi, K., Kimmo, N., Pirita, P., Pekka, R., Maria, S., & Timo, T. (2018b). Star maths 6a. Helsinki: Otava. 박문선(역). 핀란드 6학년 수학 교과서 6-1. 서울: 마음이음.
Tian, J., Braithwaite, D. W., & Siegler, R. S. (2020). Distributions of textbook problems predict student learning: Data from decimal arithmetic.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3(3), 516-52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