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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9, 2018년, pp.91 - 101
하동근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 안서진 (동국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This research verified the effects of anchors' reputation and brand equity evaluation of news on the continuous watching intention for general news channels such as KBS, JTBC, and YTN.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on nationwide 539 adults who were watching news for each channel, and Hierarchical 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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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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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행 연구에서 뉴스 앵커 평판을 어떻게 나누었는가? | 이에 유현경, 이영아[17]는 뉴스 앵커 평판을 전체 이미지로 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인간미, 전달력, 스타일,신뢰성, 전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종편 4사의 뉴스 선택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JTBC는 앵커 신뢰성, 전달력, 인간미가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MBN은 앵커 인간미, 신뢰성, 전문성, 채널A는 앵커 전문성과 인간미, TV조선은 앵커 신뢰성만이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지속적 시청 의도는 무엇인가? | 지속적 시청 의도는 마케팅에서 사용하는 지속적 이용 의도의 개념을 TV 분야에 적용한 것으로 방송 서비스에 대한 만족이나 다른 이유로 이용 중인 방송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구매, 이용하려는 행위 의도라 할 수 있다[2]. | |
선행 연구에 따르면 각 종편 4사에 영향을 미치는 뉴스 앵커 평판의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 이에 유현경, 이영아[17]는 뉴스 앵커 평판을 전체 이미지로 보고 선행 연구를 통해 인간미, 전달력, 스타일,신뢰성, 전문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종편 4사의 뉴스 선택에 대한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JTBC는 앵커 신뢰성, 전달력, 인간미가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MBN은 앵커 인간미, 신뢰성, 전문성, 채널A는 앵커 전문성과 인간미, TV조선은 앵커 신뢰성만이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뉴스 선택에 있어서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분석한 최명일 등[10]에 따르면, 앵커의 신뢰성, 전문성, 매력성 순으로 뉴스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안서진, 유우현, "TV 뉴스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과 TV 뉴스 충성도의 매개효과: KBS와 JTBC TV 뉴스를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제29권, 제2호, pp.55-78, 2018.
안석홍, 육건엽, 유우현, "TV조선과 JTBC의 시청 동기 및 모 브랜드 자산 평가가 채널의 지속적 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방송통신연구, 통권 제94호, pp.9-36, 2016.
안석홍, 종합편성채널의 브랜드 자산이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하동근, KBS, MBC의 9시 뉴스 프로그램 시청률 결정에 관한 연구 - 분 단위 시청률 분석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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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G. Webster, P. Phalen, and L. W. Lichty, Ratings analysis: The theory and practice of audience research (2nd. ed),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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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미선, 한진만, "프라임타임대 지상파 텔레비전 프로그램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6권, 제4호, pp.177-216, 2002.
김승환, "TV뉴스의 채널 선택 요인," 주관성 연구, 통권 제11호, pp.92-111, 2005.
최명일, 김신애, 최믿음, "뉴스 프로그램 선택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1권, 제4호, pp.7-46, 2013.
이영혜, TV 뉴스 앵커의 이미지가 채널 선택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K. L. Keller,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 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No.1, pp.1-22, 1993.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NY: Free Press, 1991.
http://www.sisain.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27047, 2018.8.7.
http://www.mediatoday.co.kr/?modnews&actar ticleView&idxno134620, 2018.8.7.
박흥식, 뉴스 앵커의 평판이 프로그램의 신뢰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지상파TV 3사의 메인 뉴스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유현경, 이영아, "뉴스 앵커 이미지가 뉴스 선택에 미치는 연구: 종편 4사의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8권, 제3호, pp.183-193, 2017.
S. M. Chan-Olmsted and J. Cha, "Branding television news in a multichannel environment: An exploratory study of network news brand personali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n Media Management, Vol.9, No.4, pp.135-150, 2007.
김여라, "텔레비전 시청자의 채널 브랜드 자산 평가가 뉴스 신뢰도, 선호도 및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제23권, 제6호, pp.87-125, 2009.
양문희, 문성철, "뉴스 프로그램 품질 평가의 채널 브랜드 자산과 채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197-220, 2009.
이소빈, 방송사 뉴스진행자의 이미지가 뉴스 채널 브랜드 자산에 미치는 영향: KBS, MBC, SBS 메인뉴스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이정교, 우린, "뉴스 앵커의 카리스마가 수용자의 뉴스 신뢰도, 뉴스 시청의도, 프로그램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4호, pp.173-214, 2012.
양우정, 금희조, "앵커의 성별에 따른 수용자의 공신력 인식과 뉴스 평가," 한국방송학보, 제26권, 제5호, pp.193-232, 2012.
김준규, 박우귀, "종편 모기업의 공신력과 평판이 종편채널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4권, 제2호, pp.265-299, 2012.
김지수, 최양수, "TV 메인뉴스 시청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탐색적 연구," 사회과학논집, 제47권, 제1호, pp.194-217, 2016.
노경섭, 제대로 알고 쓰는 논문 통계분석, 한빛아카데미, 2016.
백민제, 방송 브랜드 자산이 프로그램 시청 및 구매에 미치는 영향: 방송 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6.
R. L. Holbert, J. D. Hmielowski, and B. E. Weeks, "Clarifying Relationships Between Ideology and Ideologically Oriented Cable TV News Use A Case of Suppression," Communication Research, Vol.39, No.2, pp.194-216,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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