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9, 2018년, pp.362 - 373
김영희 (진주보건대학교 간호학부)
This study was pre-experimental research designed to compare the differences between pre-and post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education program of senior nursing student′s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clinical competenc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one semester. Core fundamental edu...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문제해결능력이란 무엇인가? | 문제해결능력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핵심 기본역량으로[8] 대상자에게 안전하고 효율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실무 현장에서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필수 요소이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해결능력은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는 능력으로서[16],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이 문제해결능력[8]과 임상수행능력 증진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9]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프로그램은 졸업반 간호학생의 실무역량을 증진시키는 학습전략의 일환으로 단기성이 아닌 한 학기동안 3단계로 구분한 자율실습, 개인별 실기평가, 핵심경진대회를 통한 자기 주도적인 핵심기본간호술 습득으로 간호학생이 미래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재조명하고 직업정체성을 향상시킬수 있는 실질적인 실습교육 프로그램의 근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프로그램이란 무엇인가? | 핵심기본간호술 교육프로그램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간호사 직무수행 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간호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학습되고 성취되어야 할 간호술 20가지를 핵심기본간호술로 선정하였으며, 본 연구에서는 대학의 비교과프로그램의 일환으로전공능력 향상을 위해 졸업학년 4학년 간호학생 대상으로 3단계로 진행된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 |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능력이 학부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갖추어야 할 역량인 이유는 무엇인가? | 핵심기본간호술의 수행능력은 학생들이 학부 교육과정을 통해 경험하고 갖추어야 하는 역량이다[9]. 이는 다양하고 복잡한 간호실무 상황에서 쉽게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며, 자신감을 가진 학생들은 더욱 임상실무에 적합한 간호사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또한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에 대한 자신감은 향후 간호사로서의 책임감 있는 직무수행 및 효율적인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서 보고되어 왔으며, 임상수행능력에 영향력을 보이는 변수이기도 하다[9-10]. |
J. S. Yi, The Influence of University Student's Self-Leadership on the Employment Strategie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2012.
Aronof, f.N., Stellrecht, E., Lyons, A.G., Zafron, M.L., Glogowski, M., Grabowski,J., & Ohtake, P. J. "Teaching evidence-based practice principles to prepare health professions students for an interprofessional learning experience", Journal of the Medical Library Association, Vol.5, No.4, pp.376-384. 2017. DOI: https://dx.doi.org/10.5195/jmla.2017.179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4.php
A.K. Han, D.S. Cho, & J.S. Won,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21 No.2, pp.162-173, 2014. DOI: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2.162
S. S. Bang,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Sahmyook, Seoul, 2014.
M.S. Jung, & Y.S. Kwon,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3, No.4, pp.295-302, 2015.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5.13.4.295
Y. H. Kim,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 Attitude and Employment Strategy on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Education Program of Graduated Grad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0, pp.363-372.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0.363
S. O. Kim, Problem-Solving Ability,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onyang, Daejeon, 2017.
M. Y. Oh, A Study on the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Self-Confidence during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ong Ju, Kongju, 2016.
Zhang, Z., Luk, W., Arthur, D., & Wong, T.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33, No.4, pp.467-474. 2001. D O I :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688.x
Klein, C. J., & Fowles, E. R.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e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Vol.25, No.2, pp.109-121. 2009. DOI: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8.08.006
Cheng, C.Y., Tsai, H.M., Chang, C.H.. & Liou,S.R."New Graduate Nurses' Clinical Competence, Clinical Stress, and Intention to Leave: A Longitudinal Study in Taiwan", The Scientific World Journal, 2014. DOI: http://dx.doi.org/10.1155/2014/748389
S.Y. Hong, Clinical Performance Competence by Nursing Students Learning Style,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Kyungpook National, Daegu, 2010.
Heidari, M., & Shahbazi1, S. "Effect of training problem-solving skill on decision-making and critical thinking of personnel at medical emergencies", International Journal of Critical Illness & Injury Science, Vol.6, No.4, pp.182-187, 2016. DOI: http://dx.doi.org/10.4103/2229-5151.195445
J. S. Yu., S. H. Hwang, & Y. J. Choi, "Research Articl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among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13 No.4, pp.510-517, 2013.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Seoul, 2005.
Ok. H. Woo, & G. H. Park, "The Effects of PBL(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by Learners Metacognitive Lev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5 No.3, pp.55-81, 1999.
Rivaz, M., Momennasab, M., & Shokrollahi, P. "Effect of collaborative testing on learning and retention of course cont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 Professionalism, Vol.3, No.4, pp.178-182, 2015.
M. A. Kim, A study of teaching effectiveness on clinical nursing education,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University of Ewha, Seoul, 1996.
Porter, J., Morphet, J., Missen, K., & Raymond, A. "Preparation for high-acuity clinical placement: confidence levels of final-year nursing students",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Practice, Vol.4, pp.83-89, 2013. DOI: http://dx.doi.org/10.2147/AMEP.S42157
Malakooti, N., Bahadoran, P., & Ehsanpoor, S. " Assessment of the midwifery students' clinical competency before internship program in the field based on the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Vol.23, No1, pp31-35, 2018. DOI: https://dx.doi.org/10.4103/ijnmr.IJNMR_181_16
Ghasemi, M., Kordi, M., Asgharipour, N., Esmaeili, H., & Amirian, M. "The effect of a positive reappraisal coping intervention and problem-solving skills training on coping strategies during waiting period of IUI treatment: An RCT", International Journal of Reproductive BioMedicine, Vol.15, No.11, pp.687-696, 201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