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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4, 2018년, pp.23 - 34
This study examines the mediating effect of product innov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duct development strategy implementation and product development performance of business ventures. The previous researches on product development has mainly focused on the role of venture firms' technolog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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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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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처기업이란? | 벤처기업은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설립한 이후 축적한 신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다른 요인들보다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에 기반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 운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구개발 기능이 중요하다고 논의되고 있다(Baron & Shane, 2005; Cooper et al. | |
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구개발 기능이 중요하다고 논의되는 이유는? | 벤처기업은 우수한 기술력을 기반으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으로, 설립한 이후 축적한 신기술을 기반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다른 요인들보다 기술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또한 벤처기업의 경우 기술에 기반하여 새로운 사업기회를 탐색하는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 운영의 핵심이기 때문에 기술을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연구개발 기능이 중요하다고 논의되고 있다(Baron & Shane, 2005; Cooper et al., 2004). | |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 성과의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들을 연구모형에 제안함으로써 제품개발 전략 실행과 제품개발 성과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신제품개발 성과를 측정하기 위하여 다양한 차원들을 검토하기도 하고 제품개발 단계를 구분해서 전체 제품개발 과정을 검토하고 있지만, 신제품개발의 경우와 기존제품개발의 경우를 분리해서 파악하지는 않았다(나상균·나안균, 2010). 더구나 최근 연구들에서 신제품개발에서 중요하게 강조되는 기업가적 지향성의 특성을 반영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연구들이 주로 기업가적 지향성이 신제품개발 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을 전제로 기업가적 지향성과 제품개발 성과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기존제품 개발에 미치는 효과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 지에 대해서는 논의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차이를 파악할 수 있는 부분들을 연구모형에 제안함으로써 제품개발 전략 실행과 제품개발 성과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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