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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홈 사용자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n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User Attitude Toward Smart Home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17 no.3, 2018년, pp.157 - 169  

이미숙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정갑연 (국립안동대학교 무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factors influencing user attitude toward Smart Home service as the demand of Smart Home service is increasing and it somewhat involves privacy risk. To this end, the research model includes five independent variables, trust in service provider, perceived privacy risk,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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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홈 서비스의 기술적 측면, 신뢰, 프라이버시 및 보안 위험에 대해 주로 다루고 있으며,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다룬 실증연구는 다소 미흡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보기술 서비스(RFID, IoT, 스마트폰)에서 다루었던 요인들을 토대로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주요 요인을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이를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 인지된 프라이버시 위험,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자기 효능감, 사회적 영향(인적 영향 및 외부 영향)으로 설정하고 기존 연구에서의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하여 이를 해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아파트 단지에 스마트홈 서비스가 점차적으로 도입되고 있지만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실증연구가 미흡한 현 시점에서, 스마트홈 서비스 시장 현황을 소개하고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고 그 결과를 해석함으로써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학술적 연구와 실무에 기여하고자한다. 기존의 정보기술 연구를 참고하여,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으로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 인지된 프라이버시 위험, 자기 효능감, 인적 영향, 그리고 외부 영향을 설정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정보기술 서비스(RFID, IoT, 스마트폰)에서 다루었던 요인들을 토대로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태도에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주요 요인을 찾으려고 노력하였으며, 이를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 인지된 프라이버시 위험, 스마트홈 서비스에 대한 자기 효능감, 사회적 영향(인적 영향 및 외부 영향)으로 설정하고 기존 연구에서의 결과와 어떠한 차이가 발생하는지 분석하여 이를 해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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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andura가 말한 자기 효능감이란? 자기 효능감(Self efficacy)은 심리학을 기반으로Bandura(1997)에 의해 제시되었으며, 인간의 행동연구에서 폭넓게 적용되어 왔다. 그는 자기 효능감을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는 자기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정의하였으며, 높은 자기효능감이 업무의 종류와 무관하게 높은 수행 결과를 이끈다고 주장하였다. Buellingen and Woerter(2004)는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다른 사람들 비해서 서비스 이용에 대한 불안이 적으며 친근하게 느낌을 밝혔다.
스마트홈에 사용되는 스마트 기기의 취약점은? Kim(2014)은 스마트홈의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해서는 데이터의 수집ㆍ전송ㆍ저장 단계에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기술적인 절차도 중요하지만 가공 · 활용 단계에서 프라이버시 보호를 위한 기술적인 조치가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Gu and Lee(2017) 또한 스마트홈 서비스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개인정보들이 단말기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분실이나 도난 시 민감한 개인정보가 한꺼번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때 유출되는 정보의 대상은 금융정보, 주택위치 등의 민감한 정보뿐만 아니라 개인 사생활 침해의 위험성까지 존재한다고 하였다.
사회적 영향이란? 사회적 영향(Social influence)은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사용자들이 서로간의 행위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는 정도’로 정의되어지며, 이는 개인이 특정 행위를 수행하거나 수행하지 않도록 하는 인지된 압력을 의미한다(Venkatesh and Brown, 2001). 이와 유사하게 Zhang and Lee(2015)는 사회적 영향을 ‘중요한 사람들이 새로운 시스템을 사용해야 된다고 믿는 개인적 지각의 정도’로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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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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