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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자의 운전패턴 인식을 통한 운전면허증 갱신 및 반납 정책에 대한 연구
A Study on the Driver's License Renewal and Return Policy through the Recognition of the Elderly's Driving Patter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0, 2018년, pp.213 - 222  

조면균 (세명대학교 정보통신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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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율 감소를 위하여 고령자의 운전패턴 인식을 통해 교통사고위험지수를 도출하고 그에 따라 운전면허증의 갱신 및 반납 정책에 반영하고자 실시되었다. 먼저, 고령운전자의 행동특성을 분석하여 교통사고를 유발하는 주요요인을 도출하여 교통사고 위험지수를 정의한다. 둘째, 자동차에 부착된 카메라, 거리센서와 스마트폰을 통하여 고령자의 운전패턴으로부터 교통사고 위험지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컴퓨터 시뮬레이션으로 3개의 문턱 값을 도출하여 측정된 교통사고 위험지수로부터 사고위험도를 4단계로 판별하고 고령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보장하기 방안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방법에 따라 고령운전자의 운전능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여 운전면허 갱신주기의 재설정 및 자진 반납을 유도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증가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운전면허증 관리정책 수립에 적극 활용 가능할 것이라 믿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rive the traffic accident risk index through the recognition of the elderly driver's driving pattern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rate of elderly drivers and to reflect them in the renewal and return policy of driver's license accordingly. First, the traffic accident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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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사고 위험지수(TARI : Traffic Accident Risk Index)는 운전자가 가지고 있는 안전운전 저해요소를 점수화한 것으로 이 값이 높을수록 교통사고 발생확률이 높아짐을 예측할 수 있다.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고령운전자 스스로가 자신의 운전능력 저하가 타인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음을 자각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자동차로 편리하게 교통사고 위험지수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그러므로 고령자 자신의 자동차로 운전에 필요한 기능적, 인지적 능력에 대한 누적된 평가를 통해 자신의 운전행위에 대한 막연한 자신감이 아닌 타인의 위험요소가 될 수 있음을 자각시키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고령운전자 자신이 수긍가능한 객관적인 운전위험지수 도출 방법을 제시하고 이를 통해 자발적인 주의운전 실행, 운전의 빈도 낮춤 및 더 나아가 운전면허증 반납을 실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본 논문의 목적은 고령자의 운전능력 측정 시스템의 구현이 아닌 정량적 측정방법의 아이디어 제안을 통한 면허관련 정책의 반영에 있다. 향후, 제안하는 고령운전자 운전위험요소 측정시스템의 구현 및 임상시험을 통해 제안 방법의 유효성과 정확성을 증명하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고령운전자의 교통행동 특성 중에 심각한 교통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중요요인 4가지를 도출하여 교통사고 위험지수와 연계함으로써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위험률을 판단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 본 절에서는 도로형태별, 교차로 상황 및 법규위반에 따른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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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제안되는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배제적 접근 방안은 무엇인가? 최근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를 예방을 위한 배제적 접근 방안으로 면허갱신주기의 조정, 적성검사의 정밀화, 운전면허 조건의 변경, 자발적 운전면허 반납 및 교통안전 이수 프로그램의 의무화 등이 제안되고 있다[13-15].
고령운전자의 법규위반별 사고건수는 어떠한가? 고령운전자의 도로사정별 교통사고 특성을 분석해 보면, 곡선로, 교차로(특히 좌회전)에서의 교통사고가 일반인 대비 유의하게 사고율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전방 신호등의 분석, 조향능력과 전방차량과의 거리유지 등이 동시에 필요한 복합 운전부하일 때 불리한 것을 알 수 있다[7-9]. 또한 법규위반별 사고건수를 분석해 보면, 신호 위반, 안전거리 미확보, 교차로 운행방법 위반으로 인한 고령자의 교통사고 빈도가 높았다[8,10].
고령운전자 안전대책에 대한 보정적 접근의 정의는 무엇인가? 고령운전자의 안전대책은 고령운전자가 정신/신체적인 기능부족으로 교통사로에 더 취약한 집단이라는 가정 하에 통행과 관계된 권리를 한정하는 배제적 접근과 고령운전자의 문제를 교통환경 및 안전운전지원 기술을 통해 해결하는 보정적 접근이 있다[4]. 하지만 배제적 접근은 고령자의 독립성, 자율성 및 이동의 자유를 제한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고령자의 저항은 매우 강하다[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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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J. H. Kim. (2018). Population Policy Outlook 2018. Health and welfare policy forum, 255(2018), 61-74. 

  2. K. B. Kim. (2014).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and Reduction Methods by Elderly Drivers to Prepare for the Aging Society.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Association, 14(7), 151-160. 

  3. W. S. Ji & C. K. Lee. (2003). A Traffic Accident Prevention Countermeasures for Older Drivers: Focusing on Driver's License System. Journal of the Gyeonggi Research Institute, 12, 1-166. 

  4. I. S. Kim. (2014). A Study on the Driving Characteristics of Senior Driver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23, 151-169. 

  5. Y. S. Lim & J. W. Lee. (2012). A Reaction Research on the Visuospatial Ability and the Situation Awareness of Older Drivers in Driving. Journal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32(4), 1087-1099. 

  6. Y. S. Lim. (2012). A Research Related to the Information Processing Abilities and the Situation Awareness of Drivers in Driving - Using a Path Analysis. Journal of the Transport Research, 19(3), 47-61. 

  7. Y. J. Lee & S. K. Lee. (2005). Developmental Changes in Highway Design for Older Drivers Research.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5(3D), 409-421. 

  8. S. O. Kim, I. J. Chang & C. K. Lee. (2009). Analysis of the Vulnerable Roadway Designs for Elderly Drivers and Its Improvement Schemes. Journal of the Korean ITS Society, 8(6), 163-173. 

  9. Y. T. Lee, M. H. Kim & J. W. Son. (2009). April), Analysis of the Vulnerable Roadway Designs for Elderly Drivers and Its Improvement Schemes.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982-173). Deagu. 

  10. M. H. Kim & J. W. Son. (2008, April). Driving Behavior Analysis of Elderly Driver for Development of Elderly-Friendly Vehicle Safety.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pp. 1721-1726). Busan. 

  11. J. S. Oh, B. J. Ryu & W. Y. Lee. (2016). Major Factors Affecting Driving and Psychosocial Characteristics of Elderly Drivers.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23(4), 35-48. 

  12. Y. S. Kim & G. H. Youn. (2014). Is it Appropriate to Limit the Validity of Older Driver's License for Commercial Use?.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Gerontology, 23(2014), 195-218. 

  13. O. S. Baek. (2015), Legal Analysis of driving restrictions on elderly drivers - Focused on the elderly drivers' license system. Journal of Chung-Ang Low Association, 17(4), 165-199. 

  14. J. W. Park & J. W. Moon. (2012). Welfare and Transportation Policy of the Elderly in Advanced Countries and Implications - Focusing on the case of Japan. Seoul : http://www.dbpia.co.kr/Article/NODE02411781 

  15. Kwan Choi & M. C. Kim. (2017). Australian Older Driver's Licence Management System Analysis and Lessons for the South Korean Accident Prevention Policies. Korean Journal of Research in Crime Psychology, 13(1), 255-276. 

  16. C. H. Kim. (2017, August). A Study of Laws for Prevention of Traffic Accidents by Elderly Drivers. Conference of the Korea Public Land Law Association, (pp. 887-926). Seoul. 

  17. S. W. Park et al. (2009). A Survey on the Actual Conditions and Driving Aptitude of the Elderly Motor Drivers. Seoul : National Rehabilitation Center Publishing. 

  18. M. H. Kim. (2016, April). A Research on Precise Development of Driver Aptitude according to Elderly Person Driving Characteristics. Seoul : Traffic Safety Corporation Publishing. 

  19. J. K. Hong. (2015). Threat Issues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 in the V2X Convergence Service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6(5), 33-38. 

  20. J. H. Lee & M. G. Cho. (2017). A Study on Emergency Medical Information Management Methods for Elderly Patients using QR code and Finger-print Recognition.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6), 135-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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