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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평생교육 융합 관점에서 본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
The Innovation Challenges of 「University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with Convergence on Lifelong Education of the Disabled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167 - 182  

김영준 (동국대학교 경주캠퍼스 파라미타칼리지) ,  강경숙 (원광대학교 중등특수교육학과)

초록

본 연구는 장애인의 교육적 수요로써 거듭 강조되는 평생교육 관점에서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보편적 기초 기반으로 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 간 정합성을 살펴보았으며, 이어 조직 기반의 일환으로 교원 전문성 역량 개발,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지원 기반의 "대학 특수교육과" 평생교육원지역 유관기관­지역구 대학 간 통합 협업체계 구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기반으로써 대학 평생교육원 자체 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구축, 학과 차원 "특수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점진적인 재구조화 기반 마련을 제시하였다. 또한, 양성 자격 기반으로 "대학 특수교육과" 협동과정 기반 '장애인 평생교육사(가칭)' 양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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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was conducted to seek the innovation challenges of "University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with convergence on lifelong education of the disabled which is constantly stressed due to the educational needs of the disabled. For this purpose, the study first examined the compatibility b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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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 특수교육과」의 역할기능이 비롯되는 기준인 ‘조직 기반’, ‘교육과정 기반’, ‘양성 자격기반’의 세 가지 차원에서 연구 목적의 내용을 살펴보려 한다.
  • 기존부터 현재의 구도에 이르기까지 「특수교육과」에서는 특수교사의 자격과 양성에 중점을 두면서 학령 단계에 있는 장애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많은 장애학생이 학교 졸업 후 성인기로 전환되어 나타내는 삶의 실태를 감안해 볼 경우 특수교육과 평생교육 간 통합화는 학문적 범주를 넘어 현실적으로 절실할 수밖에 없다. 다음에서는 본론 부분에서 고찰한 네 가지의 기반(예: 보편적 기초 기반, 조직 기반 등)이 현실적으로 적용되기 위해 수반되어야 할 조건을 중심으로 결론 및 논의, 제언을 살펴보고자 한다.
  • 다음에서는 장애인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모색하는 데 있어 세 가지 차원을 반영하고자 한다. 「대학 특수교육과」의 역할기능이 비롯되는 기준인 ‘조직 기반’, ‘교육과정 기반’, ‘양성 자격기반’의 세 가지 차원에서 연구 목적의 내용을 살펴보려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장애인 평생교육 관점에서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을 두어 실시되었다. 본 연구에서 모색된 결과의 제반 내용들은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제의 실천을 위하여 특수교육의 기반 역량이 구체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는 입장을 지지할 수 있는 기초 근거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특별히 ‘장애인 평생교육사(가칭)’의 전문인력 양성 및 배치 수요가 부각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위 전문인력의 양성 및 배치와 「대학 특수교육과」의 역할기능 간의 정합성 고려를 통해 실질적인 대안을 추출하는 데 주된 가치를 가질 것으로 전망된다.
  • 본 연구는 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이 학문적인 위상 및 정체성 차원에서 공통적으로 ‘교육’에 해당할 뿐 아니라, 장애인의 전 생애 주기별 관점에서 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이 상호간 통합되어야 할 필요성이 단적으로 강조된다는 측면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관점에서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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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행의 개정 「평생교육법」에 장애인 평생교육의 한계는? 이런 현상은 학령단계를 마치고 성인기로 전환된 장애인의 생활 실태가 직업생활 성취 등을 비롯한 실질적인 사회통합 수준으로 정착되지 못하고, 부모․형제가 있는 가정이나 장애인 수용 시설로 되돌아가 다시 의존적이거나 고립된 생활패턴을 연속하기 때문에 활발히 나타나는 실정이다[1]. 현행의 개정 「평생교육법」에 장애인 평생교육이란 법 조항이 규정된 자체로 말미암아 장애인 평생교육의 위상 및 정체성이 강조된 것은 사실이나, 장애인 평생교육이 구체적으로 실천될 수 있는 적용방안 관점에서 현행의 개정 법률을 비추어 봤을 때에는 다소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난다[2]. 단적인 예로,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비중이 일반 평생교육과 상호간 동등하게 강조되는 취지는 매우 긍정적이라 할 수 있으나, 다른 한 편으로는 맞춤형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여 일반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과의 통합체계를 구성할 수 있는 방안이 법적 수준에서 포괄적으로 명시될 필요가 있지만 이런 법적 조항 및 관련 내용들은 충분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난다[3].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무엇을 제시하였는가? 본 연구는 장애인의 교육적 수요로써 거듭 강조되는 평생교육 관점에서 "대학 특수교육과"의 혁신 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보편적 기초 기반으로 특수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 간 정합성을 살펴보았으며, 이어 조직 기반의 일환으로 교원 전문성 역량 개발,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 지원 기반의 "대학 특수교육과" 평생교육원지역 유관기관­지역구 대학 간 통합 협업체계 구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과정 기반으로써 대학 평생교육원 자체 장애인 평생교육과정 구축, 학과 차원 "특수교육과"의 전공 교육과정에 대한 점진적인 재구조화 기반 마련을 제시하였다. 또한, 양성 자격 기반으로 "대학 특수교육과" 협동과정 기반 '장애인 평생교육사(가칭)' 양성을 제시하였다.
대학이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하여 어떠한 타당성을 가지고 있는가? 그리고 대학기관은 장애인 평생교육의 분야와 밀접한 학과 조직을 직접적으로 보유하면서 행정부서의 일환으로 평생교육원, 교수학습개발센터, 산학협력단 등 역시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 조직간의 협업체계에 의해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제 마련 가능성을 결정지을 수 있다[10]. 또한, 대학은 자체적인 수준으로만 장애인 평생교육지원체제를 마련하기보다는 교외의 유관기관(예: 국가 및 지역구 평생교육진흥원, 교육부 등)과 MOU를 체결하여 지역에 기여할 수 있는 역량적 토대를 타 유관기관(예: 특수교육지원센터, 전공과,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등)에 비해 수월한 이점을 갖추고 있다[11]. 이런 측면을 감안해 볼 때, 현행의 장애인 평생교육 분야가 「평생교육법」에 토대하여 실천적인 입장에서 가진 제한점을 최소화하는 데 크게 기여 가능할 수 있는 기관으로 대학에 우선순위를 두는 방안은 타당성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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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J. Kim. (2018a). A Curriculum to Improve the Cooperation Course of Fostering Lifelong Educators for Disabled in the Special Education Department of University. The Journal of Vocation and Qualification, 7(1), 187-213. 

  2. Y. J. Kim & Y. S. Jung. (2018). A Study on the Practical Integration Model of Special Education, Rehabilitation, Lifelong Education : Directions to Foster Lifelong Educators for Disabled.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2(2), 87-111. 

  3. Y. J. Kim & J. Y. Kim. (2018a). Plan for an Integration System based on University Lifelong Education to Foster Cooking Startups of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2(1), 23-58. 

  4. Y. J. Kim. (2017a). Training of Lifelong Education Industrial Workers Among Parents for the Development of Vocational Competency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The Journal of Vocation and Qualification, 6(2), 79-111. 

  5. Y. J. Kim. (2017b). Establishment Plan on the University's Lifelong Education Center Organization and Curriculum System for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of the Disabled. The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and HRD, 13(3), 87-123. 

  6. Y. J. Kim & M. A. Do. (2017). Development of a University-based Lifelong Education Support System for Person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11(4), 61-100. 

  7. Y. J. Kim. (2015). A Study on Applications of School Age Evidence-based Transition Education Practices for Independent Living of Persons with Development Disabilities from Perspectives of Lifelong Learning.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58(1), 137-166. 

  8. Y. J. Kim. (2017c). The Effects of Independence Life Training through Collaboration of Lifelong Education Center at University in Majoring Course on the Wash Staff Employment Task Skills for Individual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60(3), 67-90. 

  9. Y. J. Kim & J. H. Jang. (2017). The Effects of In-Basket based Connection Learning in Lifelong Education Center at University through Workplace Instruction of Employer on Cooking Skills for Work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Counci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60(4), 121-141. 

  10. Y. J. Kim. (2017d). Operation Plan of Worksite-affiliated Lifelong Educational Facilities for the person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7(2), 173-198. 

  11. Y. J. Kim. (2006). An Analysis of National Lifelong Learning Policy : Focus on the Annual Plan for 2006 by the Ministry of Education & Human Resources Development. Journal of Lifelong Education, 12(1), 145-168. 

  12. Y. J. Kim & M. A. Do. (2014a). A Discussion of Special Education Research Task on the School Age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for Independent Living in Future Adulthood.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53(3), 39-68. 

  13. Y. J. Kim & M. A. Do. (2014b). A Study on the Integrated Instruction Approach of Task Skills and Self-Management Skills in terms of Vocational Education for Adulthood Transition of Studen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30(3), 291-330. 

  14. H. Y. Kim & D. Y. KO. (2015). Needs of Teachers and Parents on Life-Education for People with Visual Impairments & Other Disabilities. The Korean Journal of Visual Impairment, 31(2), 43-68. 

  15. D. S. Kang & J. S. Shin. (2015). A Basic Study on the Career-Based Lifelong Education Model for the Adult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y. The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19(1), 1-22. 

  16. G. H. Choi. (2014). The Implementation of Rehabilitation Counselor Certification and Tasks for Development of Code of Professional Ethics. The Journal of Vocational Rehabilitation, 24(3), 105-127. 

  17. Y. J. Kim. (2017e). Reality Factors and Improvement Plans to Foster Lifelong Educators for Disabled. The Journal of Rehabilitation Science Research, 35(2), 1-14. 

  18. Y. J. Kim & J. Y. Kim. (2018b). A study on the Evidence-based Practices for Lifelong Education (Vocation) of Persons with Disabiliti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 351-359. 

  19. J. Y. Kim. (2016). A Study on Composition of Life-long Education Curriculum for Perso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he Study of Lifelong Education and Welfare for People with Disabilities, 2(1), 65-92. 

  20. J. S. Kwon & Y. S. Jung. (2015). Direc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adults with disabilities in Local Learning Polic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5(6), 305-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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