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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에어 브리더의 형상에 따른 유동해석을 통한 융합연구
A Convergence Study through Flow Analysis due to the Configuration of Automotive Air Breather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10, 2018년, pp.265 - 270  

오범석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  조재웅 (공주대학교 기계자동차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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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체의 Air Breather 형상에 따른 유동 해석을 통해 진행되었다. 유동이 차체에 미치는 저항력이 연구됨에 따라 전력 감소를 줄일 수 있다고 발표되고 있다. Air Breather 내부의 압력을 평가할 때 차체 내부의 유속을 높일 수 있도록 효율에 대한 연구가 되어 있다. 총 5가지 모델에 있어서는, 형상에 따라 공기 저항과 압력이 다르게 일어나며 측류 공기의 압력이 변하는 것이 보인다. 본 연구 결과는 ANSYS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해석 하였으며, CATIA V5 모델링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연구 모델을 모델링하였다. Air Breather 형상의 곡면이 많아지면 공기 유동 속도가 균일하게 분포하는 것을 고찰하였다. Air Breather의 공기 저항 및 유량에 대한 영향을 고려하여 에어 브리더 설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설계방법으로 사료된다. 또한 차량의 에어브리더 형상 설계를 통하여 제품 설계 시 디자인과의 융합을 통하여 미적인 감각을 나타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flow analysis due to the car body configuration of air breather was carried out. As the resistance force whose flow affects car body has been studied, it is published that the electricity can be decreased. When the inner pressure of air breather is evaluated, there is the study of...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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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에어 브리더 형상에 대한 유동해석을 통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결과를 알아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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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난류는 자동차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가? 타이어휠 주변에서 발생하는 공기의 저항을 낮추기 위해 연구한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자동차는 주행 시, 바퀴 부분에서 난류 흐름이형성되며, 난류는 공기저항을 높여서 에너지를 과도하게 소모시켜 차량 연비의 효율을 낮추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리하여,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타이어휠 부분에 에어브리더를 적용한 것이다.
에어브리더란? 최근 자동차 회사들은 공기의 저항을 줄이고 연비의 효율을 늘리기 위한 많은 연구를 진행 하고 있다. 자동차의 전면에 있는 범퍼를 양쪽 끝 부분에 있는 공기가 지나 가는 통로를 지나서 밖으로 나간 공기가 전륜의 펜더 바깥쪽 부분의 에어 브리더를 통과하여 휠 주변 공기의 흐름을 부드럽게 유도하여 공기의 저항을 줄여주는 부품이다. 차량 주행 시에 공기의 저항이 자동차의 타이어휠 부분에서 약간 발생한다.
에어브리더를 적용함으로서 얻을 수 있는 장점은? 그리하여, 차량의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타이어휠 부분에 에어브리더를 적용한 것이다. 에어 브리더를 설치함으로써 타이어휠 부분에 공기저항이 개선되었고, 이것으로 인하여 차량이 고속 주행 시 연비가 높게 향상 되었다[1-3]. 최근에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크기와 형상을 그에 맞춰 설계하고 있으며, 5가지의 에어 브리더 형상을 설계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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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J. H. Lee &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Flow Analysis at the Flexible Joint of the Pipe Laying.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3), 13-18. 

  2. J. U. Cho. (2015). Study on Convergence Technique through the Flow Analytical Study inside the Faucet for Bathroom.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6(2), 37-42. 

  3. J. U. Cho. (2014). A Flow Analysis on Wing Shape of Cooling Fan at Automobil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5(4), 75-79. 

  4. S. H. Kim. (2013). Performance Analysis of PEMFC Using Computational Flow Dynamics (CF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8), 199-204. 

  5. S. H. Kim. (2016). Convergence of Fluid Dynamics and Computer Simulation for the Internal Investigation of Fuel Cell.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6), 245-25. 

  6. M. G. Cho. (2018). Design of 3-Sectored Oxygen Chamber with Automatic Control Function based on Embedded System.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3), 71-77. 

  7. J. K. Jung, J. K. Cho, J. K. Yoon & J. H. Lim. (2017). A Numerical Study on the Compressible Flow Characteristics of Air Spewed from a High Pressure Tub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2), 178-185. 

  8. J. U. Cho. (2011). Study on Flow Resistance by the Design of Cooling F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3(1), 41-48. 

  9. D. Y. Kim & H. M. Cho. (2013). Numerical Analysis Study on Flow Characteristic Inside Variable Displacement Compressor of ECV.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5(2), 167-172. 

  10. H. J. Choi. (2014). Potential Flow Analysis around a Inlet Duct of a Water-jet Propulsion System.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6(1), 1149-1154. 

  11. H. K. Kim & H. M. Cho. (2014). A Study on Comparative Analysis of Internal ECV Through Flow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6(1), 1161-1166. 

  12. Y. M. CHO. (2006). The Design of Dome Type Control Valve by the Fluent Analysi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8(3), 41-47. 

  13. D. C. Kim, D. H. Cho & C. J. Lee. (2016). An Experimental Study on the Mixing Flow Characteristics of Double Coaxial J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8(1), 52-57. 

  14. C. R. Lee, B. H. Kim & E. M. Jo. (201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the Gas Flow in Wet Scrubber System for Deodoriz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Technology, 19(5), 614-619. 

  15. H. W. Lim. (2017). A Study on the Pressure Vessel containing tension material used the Prestressed Concept.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7(5), 103-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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