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중환자실에서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의 국민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조사 연구
Public's Perception of Reimbursement for Advanced Practice Nurses' Education and Counseling in Intensive Care Units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원문보기

중환자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v.11 no.3, 2018년, pp.95 - 107  

고정미 (성신여자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public's perception of reimbursement for the education and counseling services provided to advanced practice nurses in intensive care units. Method : This was a secondary data analysis study. The original data were collected utilizing an online panel.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러나 중환자실에서의 교육상담 필요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식을 조사한 연구는 없다. 따라서 본 연구는 궁극적으로 일반인의 인식과 이에 대한 관련요인을 파악함으로써 중환자실 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상담의 급여화 과정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현재 국내에서는 중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상담이 간호사나 의사에 의해 개인적, 비정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실제 운영에 대한 문헌을 찾을 수가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 문헌을 바탕으로 한 가상의 교육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일반인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 가상의 교육상담 내용에 대한 급여화 동의여부는 이후 구체적인 교육상담 모델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 , 200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환자전문간호사의 역할과 역량에 대한 국내외의 표준과 외국의 중환자실에서 실제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간호사에 의한 교육상담 내용을 바탕으로 한 가상의 교육상담 내용을 사용하여, 이에 대한 일반인의 급여화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 본 연구는 2차 자료 분석을 통해 중환자전문간호사 교육상담 서비스의 급여화 여부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중환자전문간호사의 교육상담서비스에 대한 일반인의 지불의사 영향요인 분석연구 데이터 중 일부를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전국 성인 남녀 615명을 대상으로 중환자실에서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의 요양급여 적용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현재 국내에서는 중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상담이 간호사나 의사에 의해 개인적, 비정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실제 운영에 대한 문헌을 찾을 수가 없다.
  • 본 연구는 중환자전문간호사 교육상담 서비스의 국민건강보험 급여화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대상자의 약 89%가 급여화에 동의한다고 응답하였다.
  • 이 가상의 교육상담 내용에 대한 급여화 동의여부는 이후 구체적인 교육상담 모델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중환자전문간호사를 중심으로 한 중환자실 교육상담 서비스의 개발 및 수가화 연구에 기초자료가 되고자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횡단면적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가 보고식 웹기반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에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 또한 적극적인 정보 전달과 교육이 이루어질 때 환자와 가족이 현재 경험하고 있는 불안과 공포, 부담감, 스트레스 등의 고통은 감소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중환자실에서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가상의 교육상담서비스를 제시하였고, 전체 대상자 중 89%가 이러한 서비스의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화에 동의하였다. 특히 본인이나 친지의 중환자실 입원 경험이 있는 대상자는 중환자실에서의 교육상담서비스 요양급여화에 더욱 동의하고 있다.
  • 온라인 설문조사의 특성상 인터넷 사용이 익숙하여 웹 기반 설문 응답이 가능한 사람들의 비율이 비교적 높은 연령층인 19세에서 49세로 제한하였다. 원자료는 중환자전문간호사의 교육상담서비스에 대한 일반인의 지불의사를 조건부가치측정법을 사용하여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집되었다. 지불의사 추정에는 분석 조건에 맞지 않는 설문을 제외한 후 495명의 설문 결과가 분석에 포함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외국에서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간호사의 중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상담이 우리나라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 2009). 외국에서는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간호사의 중환자 가족에 대한 교육상담이 우리나라에서는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 중 하나로 경제적 이유를 생각해 볼 수 있다. 인공호흡기 치료 등은 의사의 진료 행위의 일부이므로 전문간호사의 행위에 대해 독립적인 수가가 인정되는 것은 아니지만, 진료행위를 도움으로써 의료기관이 의료비 보상을 받는데 결과적으로 기여하게 된다.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전문간호사의 역할은? 중환자전문간호 영역에서도 교육과 상담은 중요한 업무이다. Lee, Sung, Yi, Cho와 Kwon (2007)이 제시한 중환자실에서 근무하는 전문간호사가 담당해야 할 간호행위를 보면 환자 교육 및 효과 평가, 환자 및 가족의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돕기, 환자 및 가족에게 필요한 자원에 대한 정보 제공 및 조정이 포함되어 있다.
중환자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은 수가화되어야 하고 궁극적으로는 급여화될 필요가 있는 이유는? 그러나 중환자실에서의 교육 및 상담은 수가화되어 있지 않아 전문간호사가 개인적으로 교육 및 상담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여도 의료기관은 전혀 이에 대한 경제적 보상을 받지 못한다. 그러나 중환자실에서 전문간호사가 제공하는 교육상담은 중환자실 입원 기간을 단축시키고, 의료비용을 감축시키며,생애 말 의사결정 과정이나 전동 과정에서 환자와 가족들에게 도움이 된다(Ahrens et al., 2003; St-Louis& Brault,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hrens, T., Yancey, V., & Kollef, M. (2003). Improving family communications at the end of life: Implications for length of stay in the intensive care unit and resource use. American Journal of Critical Care, 12 (4), 317-323. 

  2. Anderson, J. P., Prause, J., & Silver, R. C. (2011). A step-by-step guide to using secondary data for psychological research.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Compass, 5 (1), 56-75. 

  3. Anderson, R. M. (2008). National health surveys and the behavioral model of health services use. Medical Care, 46 (7), 647-653. 

  4. Beauvais, A. M., Stewart, J. G., DeNisco, S., & Beauvais, J. E. (2014). Factors related to academic success among nursing students: A descriptive correlational research study. Nurse Education Today, 34 (6), 918-923. 

  5. Buppert, C. (2005). Capturing reimbursement for advanced practice nurse services in acute and critical care: Legal and business considerations. AACN Advanced Critical Care, 16 (1), 23-35. 

  6. Centers for Medicare and Medicaid Services. (2016). Intensive behavioral therapy (IBT) for cardiovascular disease.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s://qioprogram.org/ 

  7. Chien, W. T., Chiu, Y. L., Lam, L. W., & Ip, W. Y. (2006). Effects of a needs-based education programme for family carers with a relative in an intensive care unit: A quasi-experiment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3 (1), 39-50. 

  8. Cho, M. S., Cho, Y. A., Kwon, I. G., Seo, M. J., & Baek, H. J. (2011). Importance, satisfaction and contribution of advanced practice nurses' role recognized by health care professional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 (2), 168-179. 

  9. Cox, C. L., Andersen, M. R., Santucci, A. K., Robinson, L. L., & Hudson, M. M. (2016). Increasing cardiomyopathy screening in childhood cancer survivors: A cost analysis of advanced practice nurse phone counseling. Oncology Nursing Forum, 43, E242-E260. 

  10. Doyle, S., Lloyd, A., Birt, J., Curtis, B., Ali, S., Godbey, K., . . . Halford, J. C. G. (2012). Willingness to pay for obesity pharmacotherapy. Obesity, 20 (10), 2019-2026. 

  11. Eysenbach, G., & Wyatt, J. (2002). Using the internet for surveys and health research. Journal of Medical Internet Research, 4 (2), e13. 

  12. Gill, F. J., Leslie, G. D., Grech, C., & Latour, J. M. (2013). Using a web-based survey tool to undertake a Delphi study: Application for nurse education research. Nurse Education Today, 33 (1), 1322-1328. 

  13. Grant, M. (2015). Resolving communication challenges in the intensive care unit. AACN Advanced Critical Care, 26 (2), 123-130. 

  14.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2015). Education and counseling services for patients with cancer being reimbursed by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www.hira.or.kr/ 

  15.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2018). Criteria for providing reimbursed services of the National Health Insurance. Retrieved September 1, 2018 from http://www.hira.or.kr/ 

  16. Jonasdottir, R. J., Klinke, M. E., & Jonsdottir, H. J. (2015). Integrative review of nurse-led follow-up after discharge from the ICU.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5, 20-37. 

  17. Jung, S. H. (2017, March 2). Pohangsemyung Kidok Hospital hemato-oncology unit open. Kyungbukilbo.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www.kyongbuk.co.kr/?modnews&actarticleView&idxno986595#09Sk 

  18. Khalaila, R. (2014). Meeting the needs of patients' families in intensive care units. Nursing Standards, 28 (43), 37-44. 

  19. Kim, J., Kim, M., Kim, M. W., Kim, K. S., Yoo, J., & Lee, E. (2009). Analysis on performance and new classification of advanced practices by critical care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5 (34), 527-538. 

  20. Kim, J. K., Choi, Y. S., & Park, Y. D. (2009). A recognition study on sealant health insurance service of parents of an elementary students in a metropolitan area.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3 (4), 575-584. 

  21. Kim, Y. T., Lee, J., Kwon, H. H., Lee, J., Choi, J., Kim, D. W., . . . Choi, S. H. (2016). Evaluation of national health insurance coverage of periodontal scaling : A nationwide cohort study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Dental Association, 54 (8), 604-612. 

  2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6). APN core competences and roles. Retrieved September 1, 2018 from http://www.kabon.or.kr/ 

  23. Korean Diabetes Association. (2017). Strategies for 'diabetes prevention and management'.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www.diabetes.or.kr/general/ 

  24. Kwon, D. I. (2018, January 29). Seoul National University Hospital Cancer Center opened 'First visit information center'. Hankookilbo.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www.hankookilbo.com/News/Read/201801292051909060 

  25. Lee, C. H., Sung, Y. H., Yi, Y. H., Cho, Y. A., & Kwon, I. G. (2007). The role analysis of intensive care unit nurse and critical care advanced practice nurse.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 (3), 93-108. 

  26. Lee, D. Y. (2018, April 11). Daegu Patima Hospital. 1st grade on the quality evaluation of cancer care. Daeguilbo.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www.idaegu.com/?c11&uid384126 

  27. Lee, H., You, M., Lee, S., & Son, Y. (2014). Factors influencing on burden of family members of intensive care patients: Planned transfer to general ward after intensive car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 (5), 211-223. 

  28. Lee, J., & Lim, S. (2014). Burden and needs of the family members of the intensive care unit pati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 (2), 421-429. 

  29. Lee, M., & Yi, M. (2017). Experiences of families in the intensive care unit: Interactions with health care provider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9 (1), 76-86. 

  30. McGowan, C. (2012). Patients' confidentiality. Critical Care Nurse, 32 (5), 61-64. 

  31. Ministry of the Interior and Safety. (2018). Government policy brief. Retrieved October 1, 2018 from https://www.gov.kr/portal/ntnadmNews/1359049?hideurlN 

  32. National CNS Competency Task Force. (2010). Clinical nurse specialist core competencies. Retrieved September 30, 2018 from https://nacns.org/wp-content/uploads/2016/11/CNSCoreCompetenciesBroch.pdf 

  33. National Law Information Center. (2016). Medical Service Act. Retrieved October 1, 2018 from http://law.go.kr/LSW/eng/engMain.do 

  34. Reimbursement Task Force and APRN Work Group. (2012). Reimbursement of advanced practice registered nurse services: A fact sheet. Journal of Wound Ostomy Continence Nursing, 39 (2S), S7-S16. 

  35. Seol, M., Shin, Y. A., Lim, K. C., Leem, C., Choi, J. H., & Jeong, J. S. (2017). Current status and vitalizing strategies of advanced practice nurses in Korea.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14 (1), 37-44. 

  36. Shin, K. M., & Choi, H. R. (2015). Effects of prior information about intensive care unit environment on anxiety and environment stress in patients undergoing open heart surger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 (1), 28-35. 

  37. Simone, S., McComiskey, C. A., & Anderson, B. (2016). Integrating nurse practitioners into intensive care unit. Critical Care Nurse, 36 (6), 59-69. 

  38. St-Louis, L., & Brault, D. (2011). A clinical nurse specialist intervention to facilitate safe transfer from ICU. Clinical Nurse Specialist, 25 (6), 321-326. 

  39. Sueki, H. (2013). Economic value of counseling services as perceived by university students in Japan: A contingent valuation survey. Journal of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3 (5), 127. 

  40. Whitley, E., & Ball, J. (2002). Statistics review 4: Sample size calculations. Critical Care, 6 (4), 335-341. 

  41. Yousefi, H., Karami, A., Moeini, M., & Ganji, H. (2012). Effectiveness of nursing interventions based on family needs on family satisfaction in the neurosurgery intensive care unit. Iranian Journal of Nursing and Midwifery Research, 17 (4), 296-300. 

  42. Zala, P., Rutti, G., Arampatzis, S., & Spichiger, E. (2017). Experiences of patients with chronic kidney disease and their family member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led counseling service. Nephrology Nursing Journal, 44 (6), 521-54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