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반응 및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Biofeedback Training on Stress, Stress Response and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v.15 no.2, 2018년, pp.107 - 114  

권려화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경기남부센터) ,  김성재 (서울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observe the effects of biofeedback training on the perceived stress, stress response, and academic resilience of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used a randomly assigned control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The study participants were 34 senior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적용하고, 이 훈련이 이들의 스트레스와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지각된 스트레스가 낮을 것이다.
  • 가설 2: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피부전도도(SC) 가 낮을 것이다.
  • 가설 3: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은 실험군은 바이오피드백 훈련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근전도(EMG)가 낮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이 일반 대학생보다 스트레스 증상을 많이 나타내는 이유는? 그런데 학생들은 학업, 진로 및 취업 문제와 그밖에 인간관계, 경제문제, 가족문제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를 경험한다.1) 특히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생은 일반 대학생보다 스트레스 증상을 많이 나타낸다고 보고되는데, 이는 학업과정에서 고도의 전문지식과 숙련된 임상기술뿐만 아니라 임상에 적응하는 능력까지 요구되기 때문이다.2)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임상실습, 과도한 과제 및 취업 관련상황 등으로서 이러한 요인들이 누적되는 경우 다양한 정신적, 신체적인 증상을 나타낼 뿐 아니라, 학업성취를 저하시키고 학교생활 및 전공에 대해 동기와 흥미를 감소시키게 된다.
학업탄력성이 유용한 곳은?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이란 개념은 학업과정에서 경험하는 복합적인 스트레스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는 심각한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적응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는 개념에서 발전되었다.
학업탄력성이 발전하게 된 배경은? 학업탄력성(academic resilience)이란 개념은 학업과정에서 경험하는 복합적인 스트레스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을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이는 심각한 스트레스 환경에서도 적응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키는 회복탄력성(resilience)이라는 개념에서 발전되었다. 회복탄력성은 자신에게 처한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으로, 앞으로의 삶에서 직면할 수 있는 스트레스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전의 적응 수준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e OH, Hong SO. The study of the effect of self-differentiation degree on stress level and stress coping strategies in college students. Korean J Human Ecol. 2008 Feb;17(1):27-34. https://doi.org/10.5934/KJHE.2008.17.1.027 

  2. Han KS, Kim GM. Comparison to self esteem, family adaptation,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between nursing and other major university women student. J Korean Acad Psychiatry Ment Health Nurs. 2007 Mar;16(1):78-84. 

  3. Hong ES. Conceptual understanding of resilience and instructional suggestion. Korean Soc of Spec Educ. 2006;41(2):45-67. 

  4. Kim JH. Resilience. Koyang: Wisdomhouse; 2011. 310 p. 

  5. Burton NW, Pakenham KI, Brown WJ. Feasibility and effectiveness of psychosocial resilience training: A pilot study of the READY program. Psychol Health Med. 2010 May;15(3):266-77. https://doi.org/10.1080/13548501003758710 

  6. Lee HN, Jeong HJ, Lee KH, Lee HJ. The relationship among stress perception, stress coping, ego-resilience and happiness of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Couns. 2006;7(3):701-13. 

  7. Reivich K, Shatte A. The resilience factor: 7 keys to finding your inner strength and overcoming life's hurdles. Woo MS, Yoon SW, translators. Anyang (KR): Mulpure; 2012. 486 p. 

  8. Shin HC, editors. Textbook of stress science. Seoul: The Korean Society of Stress Medicine; 2013. 

  9. Girdano DA. Controlling stress and tension. Kim KS, Kwak KJ, Kim SJ, Yim NY, Yim SB, Ha YS et al., translators. Seoul: Academia; 2009. 553 p. 

  10. Kim HT, Lee JH. Application of biofeedback in psychological settings. In: 2007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Annual Conference; 2007 Aug 22-24; Gyeongju, Korea. Seoul: Korean Psychological Assication; 2007 Jun. p. 94-5. 

  11.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arlbaum Associates. 1988. 567 p. 

  12. Cohen S, Kamarck T, Mermelstein R. A global measure of perceived stress. J Health Soc Behav. 1983 Dec;24(4):385-96. 

  13. Park J, Seo YS. Validation of the perceived stress scale (PSS) on samples of Korean University students. Korean J Psychol: Gen. 2010 Sep;29(3):611-29. 

  14. Kim NR. A study on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the scale of academic resilience. [dissertation]. [Seoul]: Sookmyung Women's University; 2008. 146 p. 

  15. Kwon YS, Kim TH. The effet of breathing biofeedback training in the stres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Korean J Fundam Nurs. 1999 Aug;6(2):169-84. 

  16. Kim CJ, Hur HK, Kang DH, Kim BH. Effects of psychosocial stress management on stress and coping in student nurses. Korean J Adult Nurs. 2004 Mar;16(1):90-101. 

  17. Song YS. The effect of neurofeedback training on fatigue, stress, and immune reaction in nursing students. Nurs Sci. 2006;18(2):22-30. 

  18. Park MK, Lee ES. The effect of aroma inhalation method on stress responses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2004 Apr;34(2):344-51. 

  19. Lee DH. Effects of electroacupuncture intensity on heart rate variability and galvanic skin response in patients with chronic tension type headache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1. 27 p. 

  20. Fowles DC. Electrodermal hyporeactivity and antisocial behavior: does anxiety mediate the relationship?. J Affect Disord. 2000 Dec;61(3):177-89. https://doi.org/10.1016/S0165-0327(00)00336-0 

  21. Grapperon J, Pignol AC, Vion-Dury J. [The measurement of electrodermal activity]. Encephale. 2012 Apr;38(2):149-55. French. https://doi.org/10.1016/j.encep.2011.05.004 

  22. Ro YJ, Kim NC, Kim HS. The effects on EMG level by EMG biofeedback with progressive muscle relaxation training on tension headache. J Korean Acad Nurs. 1990 Aug;20(2):195-213. 

  23. Heinecke K, Weise C, Rief W. Psychophysiological effects of biofeedback treatment in tinnitus sufferers. Br J Clin Psychol. 2009 Sep;48(Pt 3):223-39. https://doi.org/10.1348/014466508X386207 

  24. Park JY. A study on the academic resilience and the university life adaptation of non-traditional student. J Lifelong Educ. 2010;16(4):1-29. 

  25. Kim DJ, Lee JS.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elf-efficacy on satisfaction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4 May;20(2):244-54.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244 

  26. Kang MH, Lee SH. The mediating effects of hope and ego-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academic stress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Youth Res Assoc. 2013 Jun;20(6):265-9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