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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광 기반 UAV의 복합추진시스템 개발 및 지상통합시험
Development of Hybrid Propulsion System and Ground Verification Test for Solar-powered UAV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4, 2018년, pp.133 - 140  

남윤광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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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친환경적인 항공용 추진시스템에 대한 관심과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면서 다양한 전력원을 조합하여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무인기 및 추진시스템 개발에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태양광발전을 기반으로 하는 무인기의 복합추진계통의 구성품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계통의 안정성 및 출력을 확인하는 시험과 실 기체에 탑재하여 지상에서 통합검증시험을 수행하였고, 이를 통해 비행시험 전 시스템의 기능 및 정상작동 여부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environmentally friendly aviation propulsion systems have received a lot of attention. Therefore, many studies have been conducted on the development of UAVs and propulsion systems that can perform missions while relying on a combination of various power sources. In this paper, we show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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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태양광 기반 무인기의 구성품 개발 및 단품 시험과 정적·동적 시험 그리고 통합지상시험을 통해 복합추진계통의 사전 검증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태양광 기반 무인기의 구성품 개발 및 단품 시험과 정적·동적 시험과 통합지상시험을 통해 복합추진계통의 기능/성능이 원활함을 비행시험 전 사전 검증하고자 하였다.
  • 비행체에 탑재되는 2차전지는 임무프로파일에 따라 운용되며, 상승 시 부족한 전력을 공급하고, 비상 시 비행체가 비상운용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PMAD와 연동하여 55 V 이하의 전원을 입력으로 받아 에너지를 저장하며, 각 장비에 필요한 전원이 있을 시 공급한다.
  • 해당 시험은 복합추진계통에 태양전지/2차전지의 전력원을 갖고, 추진 장치에서 일정한 전력을 요구할 때 시스템의 성능이 어떠한지를 판단하기 위한 시험이다. 특히, 고도상승으로 인한 일사량 증가와 온도저하로 인해 태양전지의 발전량이 변화할 때의 상태를 모사하여 시스템의 출력을 확인하는 시험을 수행하였다.
  • 9와 같다. 해당 시험은 사전시험과 다르게 일사량과 온도 등 운용환경이 제한되기 때문에 제작된 어레이의 기능과 복합추진계통의 연동 확인을 주된 목적으로 시험하였다.

가설 설정

  • 8을 보면, 실제 임무수행 12시간을 약 1800초로 축소하여 수행한 결과를 나타낸다. 초기부터 900초까지는 상승 시 모드로 임무고도까지 일정한 상승률을 갖고 상승하며, 전기추진장치는 약 3,200 W를 소모하고, 탑재 및 임무장비는 약 400 W를 소모한다고 가정하였다. 추진장치의 전력소모는 고도상승으로 인해 소모량이 가장 클 때를 모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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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고도에서 운용되는 장기체공 무인기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특히, 16-20 km 수준의 고고도에서 운용되는 장기체공 무인기는 미사일 요격을 피해 각종 정보수집과 정찰/감시 등을 수행할 수 있고, 산불이나 각종 재난·재해의 사전감시 및 관측정보를 제공하는데 활용가능하다. 또한, 기존 저궤도 위성, 유무인 정찰기 및 고고도 비행선 등의 기존플랫폼이 갖는 기술적·비용적 한계로 인해 여러 국가에서 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복합추진시스템 지상시험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어떤 시험들을 거쳐야 하는가? 이를 위해 지상검증시험은 크게 3파트로 구분 된다. 먼저, 태양전지의 발전량과 출력, 2차전지의 충전량, 추진장치 및 탑재장비의 소모전력을 일정한 간격으로 변화시키며 시스템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정적시험이 있다. 두 번째로, 비행체의 운용시나리오에 맞게 운용모드를 전환시켰을 때 시스템의 출력결과를 확인하는 운용모드 전환시험이 있다. 마지막으로 확인된 구성품을 비행체에 탑재 및 부착하여 통합시스템을 검증하는 통합시스템 지상검증 시험이 있다. Table 2는 정적시험과 운용모드 전환시험을 수행할 시 필요한 시험 지원 장비를 나타낸다
비행체의 복합추진계통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비행체의 복합추진계통은 태양광발전장치, 최대전력점추적장치(MPPT), 에너지분배관리장치 (PMAD), 2차전지, 연료전지, 전기추진장치로 구성되며, 해당 논문에서는 연료전지를 제외한 구성품의 성층권 환경에 맞는 요구도에 맞게 설계/제작 및 시험을 수행한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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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oon, K., "Fuel Cell- a 21st Century Power System," Journal of Power Sources, Vol. 71, Issues 1-2, pp. 12-18, 1998. 

  2. "Airbus," retrieved 20 Dec. 2016 from http://defence.airbus.com/portfolio/uav/zephyr.html. 

  3. Colozza, A.J., "Effect of Power System Technology and Mission Requirements on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Aircraft," NASA CR-194455, 1994. 

  4. Nam, Y.K. and Park, T.S., "A Research for Energy Harvest/Distibution/Control of HALE UAV based on the Solar Energ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9, No. 4, pp. 77-84, 2015. 

  5. Song, J.H. and Nam, Y.K., "A Numerical Study On Thermal Characteristics of HALE UAV Solar Array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21, No. 5, pp. 29-36, 2017. 

  6. Park, P.M., Lee, B.H. and Kim, K.B., "Environmental Test of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High Altitude Solar UAV," 45th KSPE Autumn Conference, Gyeongju, Korea, pp. 344-347, Nov. 2015. 

  7. Hwang, S.J., Kim, S.G. and Lee, Y.G., "Developing High Altitude Long Endurance (HALE) Solar-Powered Unmanned Aerial Vehicle (UAV)," Journal of The Society for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10, No. 1, pp. 59-65, 2016. 

  8. "Sunpower," retrieved 30 Jul. 2018 from http://us.sumpower.com/. 

  9. Song, J.H. and Ko, H.Y., "Environmental Test of Propulsion System for Solar-Powered UAV," KSAS Spring Conference, Samcheok, Korean, pp. 619-620, Apr.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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