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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306 - 31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a good sense of language through professors' reduced role and university students' cooperative learning with overcoming the limit of existing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learning methods. To analyze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 university general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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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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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와 같이 협동학습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토대로 학계에서도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5-8].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과 지속적인 자기주도 영어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자의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를 높이는 등 영어교육도구로서 협동학습의 다양한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 |
협동학습의 학습방법이 최근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 그러나 영어과외, 학원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실제로 외국인을 만났을때 회피하지 않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사람은 5%로도 채 되지 않으며, 2009년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 대학생들의 영어말하기 실력은 157개 참가국 중 121등으로 매우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2]. 초․중․고 12년간 영어를 학습하고 이후 대학에 진학해서 영어학습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활발히 확산되고 있는 교수 학습방법으로 ‘협동학습’이 대두되고 있다. | |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학문적인 과업을 함께 수행하가도록 격려하고 요구하는 교육적 방법의 구성원으로써 명확하게 주어진 과업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을 만큼 작은 소집단에서 구성원 각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들이 함께 일하는 수업활동을 협동학습으로 정의 한다[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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