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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 College English Class on the Improvement of English Speaking Ability and Affec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10, 2018년, pp.306 - 319  

이영은 (서원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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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영어교재 및 학습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수의 비중을 줄이고 대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해 언어감각 발전을 증진시키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서울소재 K대학 대학생 50명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2018년 3월 2일부터 6월 30일까지 약 4개월에 걸쳐, 직접 영어말하기를 위한 협동학습을 진행하고, 정의적 성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대학생의 영어말하기 능력 향상(정확성, 유창성, 복잡성)에 차이가 발생하였다. 세부요인별로는 정확성, 유창성, 복잡성순으로 차이가 발생하였다. 둘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대학생의 정의적 성과 중 학습자신감과 학습흥미에 차이가 있었지만, 학습태도와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셋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정확성, 유창성, 복잡성)이 정의적 성과의 학습자신감과 학습흥미에 미치는 영향은 차이가 발생하였지만, 학습태도와 학습동기에는 차이가 발생하지 않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mprove a good sense of language through professors' reduced role and university students' cooperative learning with overcoming the limit of existing English teaching materials and learning methods. To analyze the effect of cooperative learning in university general E...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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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언어로서의 영어가 그 본연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영어를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한다. 기존 영어교재 및 학습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수의 비중을 줄이고 대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해 언어감각 발전을 증진시키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즉, 기존의 문법, 어휘, 그리고 독해 위주의 전통적인 영어 교수법에서 벗어나 영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상승시켜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를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 본 연구는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기존의 문법, 어휘 그리고 독해위주의 전통적인 영어 교수법에서 벗어나 영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상승시켜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언어로서의 영어가 그 본연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영어를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한다. 기존 영어교재 및 학습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수의 비중을 줄이고 대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해 언어감각 발전을 증진시키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의 영어말하기 능력을 비교하기 위하여 실험에 들어가기 전에 앞서 사전 영어말하기 능력평가를 실시하였다. 사전, 사후 평가도구는 수업에 진행될 10가지 질문을 제시하고 대답한 내용을 평가 하였다.
  • 연구자로서는 본 수업을 통하여서 위와 같은 효과를 극대화 하고자 한다. 본 수업이 모델화 된다면 본 연구 결과는 영어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협동학습 운영의 표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이를 위해서 설정된 가설을 중심으로 과학적 연구방법과 통계처리절차를 통해 도출된 연구결과를 근거로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 또한, 지금까지의 선행연구결과를 분석해보면, 거시적인 측면에서 대학교양수업의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미시적인 측면에서 협동학습이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정확성, 유창성, 복잡성)과 정의적 성과(학습자신감, 학습태도, 학습흥미,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좀 더 세밀히 분석하여 기존 연구들과의 차별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언어로서의 영어가 그 본연의 의사소통 수단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영어를 교육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한다. 기존 영어교재 및 학습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수의 비중을 줄이고 대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해 언어감각 발전을 증진시키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 또한 학습자는 흥미를 갖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할 수 있고, 다양한 상황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자는 협동학습을 통하 영어수업의 장점을 활용하여 대학생 학습자들의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에 미치는 효과와 정의적 성과를 분석하여 선행연구와의 관련성을 찾아보고자 한다.
  • 기존 영어교재 및 학습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교수의 비중을 줄이고 대학생들의 협동학습을 통해 언어감각 발전을 증진시키는 것을 연구목적으로 한다. 즉, 기존의 문법, 어휘, 그리고 독해 위주의 전통적인 영어 교수법에서 벗어나 영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효과적으로 상승시켜 대학생의 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를 제시하는데 연구목적을 두고 있다.

가설 설정

  • 두 번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대학생의 정의적 성과(학습자신감, 학습태도, 학습흥미, 학습동기)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세 번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정확성, 유창성, 복잡성)과 정의적 성과(학습자신감, 학습태도, 학습흥미, 학습동기)간의 상관관계가 발생할 것이다.
  • 첫 번째, 대학교양 영어수업의 협동학습은 대학생의 영어말하기 능력향상(정확성, 유창성, 복잡성)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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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와 같이 협동학습에 대한 긍정적 효과를 토대로 학계에서도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5-8]. 이러한 선행연구들은 협동학습을 활용한 영어교육이 학습자 중심의 학습활동과 지속적인 자기주도 영어학습을 가능하게 하여, 학습자의 영어말하기 능력향상과 정의적 성과를 높이는 등 영어교육도구로서 협동학습의 다양한 장점을 제시하고 있다.
협동학습의 학습방법이 최근 대두된 배경은 무엇인가? 그러나 영어과외, 학원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사람들이 실제로 외국인을 만났을때 회피하지 않고 대화를 이어나갈 수 있는 사람은 5%로도 채 되지 않으며, 2009년 Educational Testing Service(ETS)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한국 대학생들의 영어말하기 실력은 157개 참가국 중 121등으로 매우 저조한 성적을 보였다[2]. 초․중․고 12년간 영어를 학습하고 이후 대학에 진학해서 영어학습에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 영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활발히 확산되고 있는 교수 학습방법으로 ‘협동학습’이 대두되고 있다.
협동학습이란 무엇인가? 협동학습은 학생들이 학문적인 과업을 함께 수행하가도록 격려하고 요구하는 교육적 방법의 구성원으로써 명확하게 주어진 과업에 모든 구성원이 참여할 수 있을 만큼 작은 소집단에서 구성원 각자의 학습목표 달성을 위해 학습자들이 함께 일하는 수업활동을 협동학습으로 정의 한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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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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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방희정, 소집단 협동학습이 대학생의 학습동기와영어 듣기,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충남, 2014. 

  4. 강서정, 영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대학영어 수업에서 읽기의 현상학,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2011. 

  5. 한재영, "협동학습에서 학생의 유화성에 따른 집단 구성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 제22권, 제4호, pp.717-724, 2012. 

  6. 최은영, 대학영어 협동학습 과정에서 나타난 학습자들의 수업경험,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광주, 2017. 

  7. 박상옥, "대학 교양영어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안," 영어교육, 제35권, 제1호, pp.83-105, 2016. 

  8. 김다원, "개인별 책무성 강화에 따른 협력학습의 긍정적 상호의존성 효과분석," 교양교육 연구, 제8권, 제5호, pp.485-515, 2014. 

  9. 이예식, "교양영어교육의 실태와 개선방향," 중등교육 연구, 제53권, 제3호, pp.257-276, 2015. 

  10. 신수정, "소집단 영어협동학습이 대학생들의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영역과 지기 주도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현대 영어영문학, 제56권, 제4호, pp.107-124,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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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유정민, 대학 교양영어 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서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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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이유진, 수준별 학습이 말하기 능력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서울, 2012. 

  33. 김희선, 영어말하기 말하기 연습이 성취 및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광주, 2015. 

  34. D. H. Schunk, "Peer Models and Children's Behavioral Change,"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Vol.57, No.2, pp.149-174, 1987. 

  35. M. E. Gredler, Learning and instruction: Theory into practice(5th ed.), Upper Saddle River, NJ : Pearson Education,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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