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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기반 말하기 학습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Primary ELLs' Affective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AI-based Speaking Activ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9, 2021년, pp.34 - 41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  이승복 (춘천교육대학교 영어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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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AI 스피커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수업과 활동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총 46명의 초등영어학습자가 실험에 참여하였으며설문지를 사전-사후 배포하여 양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AI 기반 영어 학습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 관련 수업 후 AI 기반 활동의 교육적 장점과 효능에 대한 인식이 넓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AI 기반 영어 말하기 활동에 대한 정의적 특성의 변화를 살펴본 결과 사전대비 사후의 평균값이 상승하고 대응표본 t-검정 결과 흥미도, 가치관, 태도 영역에 있어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AI 활용 영어 학습에 대한 만족도를 살펴본 결과 실험 전에 비해 평균 만족도가 상승하고 특히 효능감, 학업 성취감 및 몰입도면에서 높은 상승을 보였다. 끝으로 AI 기반 영어 학습의 만족도과 정의적 특성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AI 기반 영어 학습에 대한 만족도는 학습자들의 자신감, 흥미도, 태도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any effects of primary English language learners' affective factors and satisfaction through AI-based speaking activity. In order to answer these questions, a total number of 46 ELLs from a public elementary school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Survey ques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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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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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AI 스피커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수업과 활동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정의적 특성과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함이다. 이에 실험연구를 통해 밝혀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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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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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심규남, 송은주, 추성엽, 권해경, 민덕기, "AI 챗봇 매개 초등영어 과정중심 평가 과업의 개발 및 적용," English Language Assessment, 제15권, 제1호, pp.41-61, 2020. doi: https://doi.org/10.37244/ela.2020.15.1.41 

  11. 양혜진, 김혜영, 신동광, 이장호, "인공지능 음성챗봇 기반 초등학교 영어 말하기 수업 연구," Multimedia Assisted Language Learning, 제22권, 제4호, pp.184-205, 2019. doi: 10.15702/mall.2019.22.4.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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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최서원, 남재현, "SW 교육 보조 도구로서의 AI 챗봇 활용,"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제23권, 제12호, pp.1693-1699, 2019. doi: http://doi.org/10.6109/jkiice.2019.23.12.1693 

  15. 김명수, 이승환, 장훈, "카카오톡 오픈빌더 기반의 상담 챗봇 설계 및 구현," 한국컴퓨터정보학회 학술발표논문집, 제28권, 제1호, pp.185-186, 2020. 

  16. 김인석, 김봉규, "인공지능형 대화형 챗봇 현황과 영어교육용 챗봇 개발 방안," 영어영문학 21, 제33권, 제2호, pp.73-92,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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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김혜영, 신동광, 이장호, 김영우, 양혜진, 영어학습을 위한 인공지능 챗봇 활용 및 제작, 파주: 교육과학사, 2019. 

  20. 김민지, 인공 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중학교 영어 학습자 말하기 평가 연구: 정의적 영향과 평가의 객관성,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0. 

  21. 공윤지,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수업 설계전략 개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0. 

  22. 서정은, 인공지능 음성인식 시스템 기반 유아 영어학습 사례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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