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의학교육논단 = Korean medical education review, v.20 no.3, 2018년, pp.128 - 134
Medical education, competency, and outcome-based medical education started as part of the basic medical education curriculum in advanced countries 20 years ago, and such an approach was adopted in residency training. General competency training is at the core of residency training in advanced count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성과바탕교육과정의 정의는 무엇인가? | 이러한 ‘성과바탕교육과정’이란 전통적인 교육자 주도의 교육과 정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인 의과대학생이 졸업시점에서 최종적으로 갖추어야만 하는 성과(outcome) 혹은 역량(competency)을 먼저 규정한 후 이를 기준으로 톱다운 형태로 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습 실행과 평가 등의 의학교육 활동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육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5,6]. 특히 외국에서는 의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 소비자 운동 등으로 의사역량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과 상호작용이 증폭되면서 단순히 의과대학교육뿐만 아니라 졸업 후 교육(전공의 교육)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적용되어 20년 전부터 전공의 수련과정에 도입되어 실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 |
공통역량교육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가장 큰 이유는 무엇인가? |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5년 전부터 우리나라 의과대학, 의학전문 대학원에 도입되었던 의료인문학이 실제 진료에 임하는 수련의 및 전공의 과정에서 실질적인 완성이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현재 전공의 수련과정에 이러한 역량 설정의 부재로 공통역량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한국의 의사상과 기타 후속연구들로 한국의 전공의 수련과정에서 필요한 공통역량에 대한 연구가 일부 있어 왔지만 턱없이 부족하며 무엇보다도 부족한 것은 인식의 부족이다. 공통역량에 대한 보다 많은 연구와 여기에 걸맞은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교육과 평가가 실제로 이루어져야 한다. | |
의학교육 선진국에서는 의학교육이 어떻게 이뤄지는가? | 의학교육 선진국에서는 기본의학교육과정을 이미 오래 전부터 역량중심-성과바탕교육과정을 갖추었고, 역량을 하나의 연속적인 발달적인 측면으로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역량이 발전되고 확장되는 마일스톤 개념을 도입하여 전공의 수련과정 등에 이를 활용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의과대학 및 의학전문대학원의 역량중심-성과바탕 의학교육과정이 정착되었지만 전공의 수련 과정에서는 역량중심-성과바탕 수련과정이 대한의학회를 중심으로 2015년부터 개발 중인 상태로 조속한 시일 내에 한국에 전공의 수련과정의 개편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
2015
The development of outcome-based curriculum in medical schools outside Korea Han 19 2013
Assessment in outcome-based education Im 25 2013
An investigation on curriculum design in outcome based curriculum Chae 3 2009
HARDEN, R.M.. What is a spiral curriculum?. Medical teacher, vol.21, no.2, 141-143.
Harden, Ronald M.. Outcome-Based Education: the future is today. Medical teacher, vol.29, no.7, 625-629.
Shumway, J.M., Harden, R.M.. AMEE Guide No. 25: The assessment of learning outcomes for the competent and reflective physician. Medical teacher, vol.25, no.6, 569-584.
2018
Batalden, Paul, Leach, David, Swing, Susan, Dreyfus, Hubert, Dreyfus, Stuart. General Competencies And Accreditation In Graduate Medical Education. Health affairs, vol.21, no.5, 103-111.
Nasca, Thomas J., Philibert, Ingrid, Brigham, Timothy, Flynn, Timothy C.. The Next GME Accreditation System - Rationale and Benefits.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vol.366, no.11, 1051-1056.
1996
Frank 2015
2009
2013
2009
2013
2009
2009
2009
Thomas, Christopher R.. Educational Milestone Development for Psychiatry. The journal of graduate medical education, vol.6, no.1, 281-283.
2017
Swing, Susan R.. The ACGME outcome project: retrospective and prospective. Medical teacher, vol.29, no.7, 648-654.
Holmboe, Eric S., Sherbino, Jonathan, Long, Donlin M., Swing, Susan R., Frank, Jason R.. The role of assessment in competency-based medical education. Medical teacher, vol.32, no.8, 676-682.
2014
Competency-based postgraduate training: can we bridge the gap between theory and clinical practice? Ten Cate 542 2007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for pathology: recommendations from the College of American Pathologists Graduate Medical Education Committee McCloskey 2374289517714283 2017
Leipzig, Rosanne M., Sauvigné, Karen, Granville, Lisa J., Harper, G. Michael, Kirk, Lynne M., Levine, Sharon A., Mosqueda, Laura, Parks, Susan Mockus, Fernandez, Helen M.. What Is a Geriatrician? American Geriatrics Society and Association of Directors of Geriatric Academic Programs End‐of‐Training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for Geriatric Medicine. Journal of the American Geriatrics Society, vol.62, no.5, 924-929.
Myers, Jeff, Krueger, Paul, Webster, Fiona, Downar, James, Herx, Leonie, Jeney, Christa, Oneschuk, Doreen, Schroder, Cori, Sirianni, Giovanna, Seccareccia, Dori, Tucker, Tara, Taniguchi, Alan.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et of Palliative Medicine Entrustable Professional Activities: Findings from a Mixed Methods Study. Journal of palliative medicine, vol.18, no.8, 682-690.
Lee 201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