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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기반 당류 섭취 저감화 영양교육 실태 및 요구도
Status and needs of nutrition education for children's sugars intake reduction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Journal of nutrition and health, v.51 no.5, 2018년, pp.433 - 444  

김미현 (공주대학교 식품과학부 식품영양학전공) ,  연지영 (서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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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초등학교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기반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어린이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2017년 7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이루어진 조사에 전국의 영양교사 230명이 최종적으로 참여하였다. 어린이 대상 당류 섭취 관련 영양교육 실태를 조사한 결과 당류 섭취 저감화를 주요 주제로 영양교육을 실시한 비율은 각각 33.9%였고, 교육 대상 학년은 4학년과 3학년이, 교육 회차는 연 1회, 영양교육 자료 수집 경로는 식약처 등 보건 관련 정부기관이 가장 많았다. 어린이의 당류 섭취 줄이기 관련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 81.8%가 필요하다고 답하였고, 정부 차원의 어린이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의 필요성에 대하여 99.1%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어린이의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이 가장 필요하다 생각하는 대상은 1학년이 가장 높았으나, 영양 교육이 현실적으로 적합하다고 응답한 대상은 3학년이 가장 높았다. 당류 섭취 관련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에서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서 꼭 다루어야 할 내용은 저학년의 경우 당류 섭취와 건강문제,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 행동으로 나타났고, 고학년의 경우 당류 섭취와 건강문제, 단맛 중독, 당류 영양표시 확인, 당류의 적정 섭취량,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행동의 비율이 높았다.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육방법으로는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실험활동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저학년은 교육 동화를 활용한 교육, 동영상/인터넷을 통한 교육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의 경우는 조리실습을 통한 교육, 동영상/인터넷을 통한 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육매체는 저학년은 실물 또는 모형이 가장 높았고, 고학년은 실험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실 내 자유 활동 시간에 자율 참여에 의한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유도하기 위한 매체로 저학년과 고학년 대상 모두에서 게임과 동영상의 비율이 높았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초등학교에서 영양교사를 중심으로 한 당류 섭취 저감화 교육이 일부에서 시행되고 있으나, 교육 시간이 짧고 활동 유형이 제한되어 있었다. 또한, 초등학교 영양교사들의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요구는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초등학교에서의 영양교육은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저학년과 고학년에서 모두 실험 및 실습을 중심으로 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가 높았고, 자율활동 시간을 활용한 교육 방법에 대하여서는 공통적으로 게임 교구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교 기반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보급의 시의성이 매우 높으며 개발 시 초등학생 및 교육 환경을 고려한 체험 활동 및 게임 교구 등의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examined the status and needs of school-based nutritional education programs for reducing sugars intake in elementary schools. Methods: A total of 230 elementary nutrition teachers participated in this study through an online survey in July 2017. Results: Approximately one-third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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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당류 섭취 저감화를 주제로 초등학교에서의 당류 관련 영양교육 실태 및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당류 섭취 저감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최근에 국가적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당류 섭취 저감화를 주제로 초등학교에서의 당류 관련 영양교육 실태 및 실제 교육 현장에서의 교육 요구도를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당류 섭취 저감화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전국 초등학교 영양교사를 대상으로 학교 기반 당류 섭취 줄이기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및 요구도를 조사하여 초등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는 어린이 당류 섭취 줄이기 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2017년 7월에 온라인 설문으로 이루어진 조사에 전국의 영양교사 230명이 최종적으로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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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가? 1,2 특히, 소아청 소년에서 당류 섭취의 주요 급원으로 나타나고 있는 가당 음료의 섭취와 소아청소년의 비만과의 유의적인 연관성을 보인 연구결과들이 보고되고 있다. 5-9 가당 음료와 같은 당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상대적으로 낮은 포만도로 인해 열량의 과도한 섭취를 유발하고, 당으로 부터 얻는 열량이 체지방으로 쉽게 축적되어 비만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10 또한, 이른 시기의 가당 음료 섭취는 기억기능의 손상과 초경 연령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보고도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발표한 제1차 당류 저감 종합 계획의 핵심 전략은? 11,12 따라서 건강을 위해 당류의 섭취를 줄이기 위한 대책 마련의 필요성이 높은 상황이며, 2016년 4월 식품의 약품안전처는 제1차 당류 저감 종합 계획을 발표하였다. 핵심 전략은 덜 달게 먹는 식습관 유도, 당류 저감 식품 선택 환경 조성, 당류 저감정책 추진 기반 구축으로 특히 덜달게 먹는 식습관 유도에는 어린이 · 청소년 당류 줄이기 교육 강화가 포함되었다. 13
초등학교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 효과적인 교육 방법엔 어떤 것이 있는가? 당류 섭취 관련 영양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도 조사에서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서 꼭 다루어야 할 내용은 저학년의 경우 당류 섭취와 건강문제, 당류 함량이 높은 식품,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 행동으로 나타났고, 고학년의 경우 당류 섭취와 건강문제, 단맛 중독, 당류 영양표시 확인, 당류의 적정 섭취량, 당류 섭취 줄이기 실천행동의 비율이 높았다.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육방법으로는 저학년과 고학년 모두 실험활동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저학년은 교육 동화를 활용한 교육, 동영상/인터넷을 통한 교육으로 나타났으며, 고학년의 경우는 조리실습을 통한 교육, 동영상/인터넷을 통한 교육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 대상 당류 영양교육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교육매체는 저학년은 실물 또는 모형이 가장 높았고, 고학년은 실험키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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