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programs: Focus on Adult Learner at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of University원문보기
이 연구는 소비자 만족 관점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고자 서울, 경인, 충남지역 소재 4년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 1,0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 강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로 구성하고 연령별, 지역별, 성별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교육만족도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높고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강사,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순으로 나타났으며, 3개 변인의 설명력은 약 36%였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은 이들 영역에 대한 고려를 우선시 하여 경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 연구는 소비자 만족 관점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고자 서울, 경인, 충남지역 소재 4년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 1,0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 강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로 구성하고 연령별, 지역별, 성별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교육만족도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높고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강사,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순으로 나타났으며, 3개 변인의 설명력은 약 36%였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은 이들 영역에 대한 고려를 우선시 하여 경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067 adult learners who are attending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do, and Chungcheongnam-do in order to underst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ts effects factors. Educational satisfaction is composed the following factors: overal...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067 adult learners who are attending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do, and Chungcheongnam-do in order to underst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ts effects factors. Educational satisfaction is composed the following factors: overall satisfaction, instructor, education contents, education methods, educational facilities and environment, and staff service. Also, we had a conditional factor in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this survey; for example, the analysis of correlation at the education satisfaction variables between age, region, and gender. The key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overall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higher than the level of averages in the lifelong institute of the universities. Second, the highest factor was the satisfaction at the adult learners which is instructors in their curriculums among various factors; however, the staff service was the lowest. The third, the main variables influencing educational satisfaction were instructors, education contents, and facilities and environments of the institutes. To be specific, the explanatory power of these three variables was about 36 percent of the total effects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Therefore, the implication for managing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for the adult learners are that the institutes and universities should have a priority in these areas: instructors, education contents, and facilities and environment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067 adult learners who are attending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do, and Chungcheongnam-do in order to underst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ts effects factors. Educational satisfaction is composed the following factors: overall satisfaction, instructor, education contents, education methods, educational facilities and environment, and staff service. Also, we had a conditional factor in educational satisfaction for this survey; for example, the analysis of correlation at the education satisfaction variables between age, region, and gender. The key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 overall educational satisfaction was higher than the level of averages in the lifelong institute of the universities. Second, the highest factor was the satisfaction at the adult learners which is instructors in their curriculums among various factors; however, the staff service was the lowest. The third, the main variables influencing educational satisfaction were instructors, education contents, and facilities and environments of the institutes. To be specific, the explanatory power of these three variables was about 36 percent of the total effects on the satisfaction of education. Therefore, the implication for managing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for the adult learners are that the institutes and universities should have a priority in these areas: instructors, education contents, and facilities and environment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 경인, 충남 지역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전문가 토의에서 내용 타당성을 확보한 설문지를 활용한 교육만족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등으로 변인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만족의 관점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평생교육원 활성화 대책을 제시할 것이다.
제안 방법
1과 같이 선행문헌고찰에서 내용 타당성이 입증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강사만족도는 강사 전문성, 강사의 학습자 욕구파악,강사의 논리적/체계적 전개, 필요한 내용제시, 강사의 태도와 외모로 구성하였고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는 교재우수성, 교육방법의 적절성, 교육시간과 기간의 적절성, 교육 기자재의 활용으로 구성하였다.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는 학습자 교육목표와 일치, 교육내용의 질적 우수성,학습내용 활용성, 학습자 요구 반영성으로 구성하였고 교육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는 강의실 청결과 공간확보, 부대시설과 주변환경, 교육장 거리와 교통수단, 책상과 냉난방 등 내부 시설 완비로 구성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었던 교육 만족의 내용중심적 접근 연구를 토대로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만족요인으로 강사, 교육방법,교육내용,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등의 만족도를 하위변인으로 구성하였다. 교육 만족 과정은 기대 불일치 이론과 모형에 근거해서 교육의 기대, 교육의 성과, 교육 기대불일치, 교육만족도 관련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대상자의 교육만족도과 관련된 변인들은 리커트(Likert-type) 5단계 척도로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등으로 변인을 구성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었던 교육 만족의 내용중심적 접근 연구를 토대로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만족요인으로 강사, 교육방법,교육내용,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등의 만족도를 하위변인으로 구성하였다. 교육 만족 과정은 기대 불일치 이론과 모형에 근거해서 교육의 기대, 교육의 성과, 교육 기대불일치, 교육만족도 관련 문항으로 설문을 구성하여 조사대상자의 교육만족도과 관련된 변인들은 리커트(Likert-type) 5단계 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는 전문가 토의에서 내용 타당성을 확보한 설문지를 활용한 교육만족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등으로 변인을 구성하였다. 또한 선행연구에서 제기되었던 교육 만족의 내용중심적 접근 연구를 토대로 성인학습자에게 적합한 교육만족요인으로 강사, 교육방법,교육내용,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등의 만족도를 하위변인으로 구성하였다.
2.2 조사도구
조사대상자의 개인적 특성은 성별, 연령별, 지역별 등의 변인으로 구성하였고, 선행연구에서 제기되었던 중요한 교육만족도 변인으로 전반적인 만족도, 강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등과 이들의 하위 변인 23개 등 총 26개 변인으로 구성하였다. Fig.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2017년 6∼12월 사이에 서울, 경인, 충남지역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 수강중인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데이터처리
성인학습자들에게 총 2,000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1,067부(53.35%)를 회수하였고, 회수된 설문지는 빈도 분석, t-test, 분산분석, LSD(Least Significant Difference) 다중범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으로 분석하였다. 설문지의 문항구성은 아래 Fig.
성능/효과
전반적인 교육만족도는 3.74였으며, 만족도 5개 영역의 만족도 평균을 살펴보면, 강사 관련 만족도가 3.96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 3.80,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 3.75,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 3.60,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 3.59 순이었다.
첫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5개 변인으로 구성된 만족도가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났다. 5개 변인 중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그러나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와 담당직원서비스만족도의 회귀계수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5개의 변인 중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큰 영향력 변인으로 나타났고 다음으로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들의 교육만족도는 강사와 교육내용에 의해 좌우될 수 있다.
8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에서는 학습자 교육목표와 일치가 3.85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학습자 요구 반영성이 3.75로 가장 낮았다.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에서는 교육방법의 적절성이 3.
75로 가장 낮았다.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에서는 교육방법의 적절성이 3.88로 가장 높았으며 교재 우수성이 3.6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에서는 강의실 청결과 공간 확보가 3.
071을 나타냈다.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와 직원의서비스 관련 만족도는 각각 0.030과 0.016의 표준화 회귀계수를 나타냈지만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강사,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순으로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회귀계수들의 유의미성을 고찰한 결과, 교육방법 만족도 변인과 담당직원의 서비스 만족도 변인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만족도 내용변인들이 p<0.05의 유의수준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성별 만족도에서 시설 및 환경 만족도가 남성이 높게 나타나 성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성인여성을 배려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시설 및 환경의 구비가 요구된다.
다섯째,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가강 큰 요인은 강사와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51로 가장 낮았다.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는 전화와 방문 시 친절성이 3.6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정보 안내와 학습자 불만 요구처리가 3.51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05의 유의수준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도 변인들의 영향력을 표준화 회귀계수로 나타내면, 강사 관련 만족도는 0.412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나타냈으며 두 번째로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의 표준화 회귀계수는 0.151로 나타났다. 세 번째,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의 표준화 회귀계수는 0.
01에서 상관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강사관련 만족도는 상관계수 0.587로 가장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으며, 다음으로는 교육내용 관련 만족도의 상관계수 0.526,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 상관계수 0.507, 직원의 서비스 관련 만족도 상관계수 0.423의 순이었으며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 상관계수는 0.354로 나타나 가장 낮은 상관관계를 나타냈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교육만족도를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 전반적 교육만족도와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 만족도와 5개 변인 전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151로 나타났다. 세 번째,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의 표준화 회귀계수는 0.071을 나타냈다.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와 직원의서비스 관련 만족도는 각각 0.
셋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5개 변인으로 구성된 만족도 상관계수를 살펴보면, 모든 변인들 간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강사, 교육방법,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약 36%를 설명하고 있었다.
셋째, 지역별로 교육만족도는 충남이 가장 높고, 서울,경인지역 순으로 나타났는데, 경인지역이 서울과 근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성인학습자들이 서울지역 평생교육원과 경인지역 평생교육원을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만족도가 낮은 것으로 보인다.
둘째,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교육만족도를 살펴보면, 성별에 따라 전반적 교육만족도와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 만족도와 5개 변인 전체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연령별, 지역별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가 존재하였다.
전반적 만족도와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가 유의차를 보이고 있다. 전반적 만족도와 5개 변인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361로 나타나 전체 5개의 만족도 변인들이 전반적인 만족도를 약 36%정도 설명하고 있었다. 즉, 강사 관련 만족도,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교육내용 관련 만족도, 시설 및 환경 관련 만족도, 담당 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전반적인 만족도에 약 36%의 영향력을 주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회귀계수들의 유의미성을 고찰한 결과, 교육방법 만족도 변인과 담당직원의 서비스 만족도 변인을 제외한 나머지 3개의 만족도 내용변인들이 p<0.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성인학습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5개 변인으로 구성된 만족도가 보통수준 이상으로 나타났다. 5개 변인 중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연령별, 지역별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유의한 차가 존재하였다. 최소유의차 검증결과에서는 연령별로는 29세이하는 40대, 50대, 60세이상 집단 간 유의차가 나타났으며 30대는 50대와 60세이상 집단 간 유의차가 나타났고 40대는 60세이상과 유의차를 보였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인지역 간 유의차가 나타났고 경인과 충남지역 간 유의차가 나타났다.
셋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전반적인 만족도와 5개 변인으로 구성된 만족도 상관계수를 살펴보면, 모든 변인들 간 정적인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는 전반적인 만족도를 강사, 교육방법,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약 36%를 설명하고 있었다. 그러나 교육방법 관련 만족도와 담당직원서비스만족도의 회귀계수는 유의하지 않게 나타났다.
후속연구
둘째, 연령별에 따른 만족도에서 연령이 높을수록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는데, 고 연령층을 위한 교육시설이 제한적이어서 만족도가 높다란 해석도 가능하지만 이에 대한 추가적 심층연구가 요구된다.
설문조사는 2017년 6∼12월 사이에 서울, 경인, 충남지역에 소재하는 4년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에 수강중인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지역이 3개 권역으로 한정되어 본 연구결과가 우리나라 전체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수강자를 대상으로 확대해서 해석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다.
첫째, 강사관련 만족도, 교육내용 만족도, 교육방법만족도 순으로 성인학습자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난 것은 상대적으로 시설 및 환경 만족도와 서비스 만족도가 낮다는 것을 의미함으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은 이 두 가지 변인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무엇을 유도할 계획인가?
교육부는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 대학이 성인학습자 맞춤형 평생교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며, 대학본부 중심의 평생․직업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향후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1].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와 다학기제 운영 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전문대학 중심으로 대학본부에서 평생․직업 교육을 기획에서 운영까지 전담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교육부의 평생 교육 확대 계획에서 알 수 있는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와 다학기제 운영 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전문대학 중심으로 대학본부에서 평생․직업 교육을 기획에서 운영까지 전담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대학에서의 직업교육은 직업 현장의 기술 급변에 의한 재교육 수요 증가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1, 2]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은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의 성인학습자 맞춤형 평생교육은 어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대학에서의 직업교육은 직업 현장의 기술 급변에 의한 재교육 수요 증가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1, 2]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은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