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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와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The Study on the Satisfaction of the Education programs: Focus on Adult Learner at the Lifelong Education Institutes of Universi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361 - 367  

최영준 (단국대학교 교양교육대학) ,  박금주 (단국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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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비자 만족 관점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고자 서울, 경인, 충남지역 소재 4년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 1,06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교육만족도는 전반적인 만족도, 강사,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시설 및 환경, 담당직원서비스로 구성하고 연령별, 지역별, 성별 교육만족도, 교육만족도 변인 간 상관관계 분석,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의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교육만족도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강사 관련 만족도가 가장 높고 담당직원서비스 관련 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다. 교육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은 강사, 교육내용, 시설 및 환경 순으로 나타났으며, 3개 변인의 설명력은 약 36%였다.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은 이들 영역에 대한 고려를 우선시 하여 경영해야 함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survey 1,067 adult learners who are attending lifelong education center in universities in Seoul, Gyeonggi-do, and Chungcheongnam-do in order to understand educational satisfaction and its effects factors. Educational satisfaction is composed the following factors: overal...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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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교육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서울, 경인, 충남 지역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고, 그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전문가 토의에서 내용 타당성을 확보한 설문지를 활용한 교육만족도 조사 및 분석을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으로 성별, 연령, 학력 등으로 변인을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 만족의 관점에서 대학부설 평생교육원의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교육만족도 연구를 통해 실질적인 평생교육원 활성화 대책을 제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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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무엇을 유도할 계획인가? 교육부는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를 위해 대학이 성인학습자 맞춤형 평생교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며, 대학본부 중심의 평생․직업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향후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1].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와 다학기제 운영 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전문대학 중심으로 대학본부에서 평생․직업 교육을 기획에서 운영까지 전담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교육부의 평생 교육 확대 계획에서 알 수 있는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성인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유연한 학사제도와 다학기제 운영 등을 통해 제도를 개선해 나가고, 전문대학 중심으로 대학본부에서 평생․직업 교육을 기획에서 운영까지 전담하도록 유도한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대학에서의 직업교육은 직업 현장의 기술 급변에 의한 재교육 수요 증가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1, 2]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은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학의 성인학습자 맞춤형 평생교육은 어떤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가? 이와 같은 내용은 지능정보사회에서 평생교육이 학교교육의 보완에서 탈피하여 학교교육과 병행하는 속성을 지닐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2]. 대학에서의 직업교육은 직업 현장의 기술 급변에 의한 재교육 수요 증가로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며[1, 2]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의 평생교육은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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