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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운동평가-기반 연령별 운전자 행태 분석 연구: 20대부터 70대까지
A Study of Driver Test Station-based on Driver Behaviors Assessment: from 20s to 70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0, 2018년, pp.483 - 489  

송창순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이안나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임현준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박수진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조진민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  온형민 (조선대학교 보건과학대학 작업치료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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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은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의 저하로 돌발 상황이나 시내주행에서 안전운전에 취약하다고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는 성인 자가운전자를 대상으로 연령대에 따라서 운전행동양상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정상적인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운전에 관한 신체적 기능변화를 제언하기 위함이었다. 연구 참여자는 운전면허를 소지하고 실제로 자가운전을 하는 75명(20세-39세 21명, 40-64세 40명, 65세 1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자기-기입 설문지를 통하여 성별, 우세 손, 약물복용 여부, 운동 여부, 연령 및 운전 기간을 응답하였다. 또한 조용한 운전능력 실험실에서 운전운동평가 기기를 통하여 조향, 가속 및 제어 등의 운전운동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파워검사는 연령대에 따라서 유의한 차이가 없었으나, 타이머검사 및 응급제어검사의 총 시간은 연령에 따라 유의미하게 차이가 있으며, 20세~39세에서 가장 빠르고, 65세 이상의 노인에서 가장 느리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상적인 노화는 고령 운전자의 운전행동양상과 연관된 지각-인지과정에 영향을 미친다고 제언하는 바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riving behaviors are reported to be vulnerable to safe driving in unexpected situations or driving in the city due to deterioration of physical and cognitive functions in elderly driv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driving behaviors according to age of self-drive...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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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자가운전자를 대상으로 연령대에 따라서 그들의 운전행동양상 중 조향, 가속 및 제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정상적인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운전에 관한 신체적 기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운전의 조향, 가속 및 제동에 관한 운전운동능력은 연령대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자가운전자를 대상으로 연령대에 따라서 그들의 운전행동양상 중 조향, 가속 및 제동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 정상적인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운전에 관한 신체적 기능의 변화를 분석하기 위함이었다. 본 연구의 가설은 운전의 조향, 가속 및 제동에 관한 운전운동능력은 연령대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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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은 어떤 문제점이 나타나는가? 고령운전자의 운전행동은 신체적 및 인지적 기능저하로 돌발 상황 및 시내주행에서 안전운전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복잡한 도로환경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대처하는 능력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주행속도 유지, 양보운전, 주정차, 신호등 보기, 차선 유지 등에 문제점이 출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좌회전 결정 시간 지연, 위험 상황에서 회전 시도, 위험상황에서 핸들조작 실수, 부적절한 차로변경, 신체기능 저하에 대한 보상적 운전 실시 등의 문제점이 동반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6].
우리나라에서 급속한 고령화로 인한 문제는 무엇인가? 현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6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 수와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교통사고 발생건수, 사망자수, 부상자수 등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도로교통공단에 따르면, 비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감소하는 반면, 최근 5년간 고령운전자로 인한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2011년 605명 대비 2015년 815명으로 34.
운전운동평가기기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의 운전운동평가를 실시하기 위하여 운전운동평가기기(driver test station, Autoadapt AB, Stenkullen, Sweden)을 사용하였다. 운전운동평가기기는 개인의 신체적 운전 능력을 분석하기 위한 측정 도구 중 하나로, 운전자의 근력, 유연성, 행동양상 및 반응시간을 안전하고 조용한 환경에서 측정하는 도구이다(그림 1). 운전운동평가기기는 파워검사(power test), 타이머검사(timer test) 및 반응검사(reaction test) 등의 3개의 유형을 측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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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Statistics Korea, 2016 Older Statistics, pp.1-77, Statistics Korea, 2016. 

  2. Y. M. Kim, S. Y. Oh, "Problems of the aged in aging society and edu-work-fare polity", Korean Journal of Welfare Counseling, Vol.3, No.1, pp.1-23, 2008. 

  3. Statistics Korea, 2017 traffic accident statistics, Statistics Korea, Available from: http://kostat.go.kr/portal/korea/index.action, (accessed Apr. 2, 2018). 

  4. Statistics Korea, Driving licence holder statistics, Available from: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617, (accessed Apr. 2, 2018). 

  5. KoROAD, The result of analysis of elderly driver accident Big data of recent 5 years, KoROAD, Available from: http://koroad.or.kr/kp_web/index.do, (accessed Apr. 2, 2018). 

  6. E. Dugan, K. N. Barton, C. Coyle, C. M. Lee, "U.S. Policies to Enhance Older Driver Safety: A Systematic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ging & Social Policy, Vol.25, No.4, pp.335-352, 2013. DOI: https://dx.doi.org/10.1080/08959420.2013.816163 

  7. Autoadapt. Driver Test Station, Available from: https://www.autoadapt.com/en/products/independent-driving/driver-test-station/, (accessed Apr. 2, 2018). 

  8. J. Michales, R. Chaumillon, D. Nguyen-Tri, D. Watanabe, P. Hirsch, F. Bellavance, G. Giraudet, D. Bernardin, J. Faubert, "Driving simulator scenarios and measures to faithfully evaluate risky driving behavior: A comparative study of different driver age groups", Plos One, Vol.12, No.10, Article ID e0185909, pp.1-24, October 2017. DOI: https://dx.doi.org/10.1371/journal.pone.0185909 

  9. S. M. Miller, R. E. Taylor-Piliae, K. C. Insel, "The association of physical activity, cognitive processes and automobile driving ability in older adults: A review of the literature", Geriatric Nursing, Vol.37, No.4, pp.313-320, July-August, 2016. DOI: https://dx.doi.org/10.1016/j.gerinurse.2016.05.004 

  10. K. J. Anstey, J. Wood, S. Lord, J. G. Walker, "Cognitive, sensory and physical factors enabling driving safety in older adults", Clinical Psychological Review, Vol.25, No.1, pp.45-65, 2005. DOI: https://dx.doi.org/10.1016/j.cpr.2004.07.008 

  11. L. M. Trick, J. T. Enns, J. Mills, J. Vavrik, "Paying attention behind the wheel: a framework for studying the role of attention in driving", Theoretical Issues in Ergonomics Science, Vol.5, No.5, pp.385-424, 2004. DOI: https://dx.doi.org/10.1080/14639220412331298938 

  12. K. J. Anstey, M. S. Horswill, J. M. Wood, C. Hatherly,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The role of cognitive and visual abilities as predictors in the Multifactorial Model of Driving Safety", Accidental Analysis & Prevention, Vol.45, pp.766-774, 2012. DOI: https://dx.doi.org/10.1016/j.aap.2011.10.006 

  13. American Geriatrics Society. Clinician's guide to assessing and counseling older drivers. 3rd. ed. Available From: http://geriatricscareonline.org. (accessed Jul., 10, 2018) 

  14. American Association of Retired Persons. Smart Driver Course. Available From:http://www.aarpdriversafety.org/.(accessed Jul., 10, 2018) 

  15. Automobile Association of America. Senior driving. Physical fitness techniques. Available From: http://seniordriving.aaa.com/. (accessed Jul., 10, 2018) 

  16. Foundation for Traffic Safety. Drivers 65p brochure. Available From: www.aaafoundation.org/. (accessed Jul., 10, 2018) 

  17. H. Gwyther, C. Holland, "The effect of age, gender and attitudes on self-regulation in driving", Accidental Analysis & Prevention, Vol.45, pp.19-28, 2012. DOI: https://dx.doi.org/10.1016/j.aap.2011.11.022 

  18. M. L. Ackerman, M. Crowe, D. E. Vance, V. G. Wadley, C. Owsley, K. K. Ball, "The Impact of Feedback on Self-rated Driving Ability and Driving Self-regulation Among Older Adults", The Gerontologist, Vol.51, No.3, pp.367-378, 2011. DOI: https://dx.doi.org/10.1093/geront/gnq082 

  19. J. G. Pickard, J. Tan, N. Morrow-Howell, Y. Jung, "Older Drivers Retiring From the Road: An Application of the Selection, Optimization, and Compensation Model", Journal of 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Vol.19, No.2, pp.213-229, 2009. DOI: https://dx.doi.org/10.1080/10911350802687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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