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10, 2018년, pp.1221 - 1235
강현주 (Dept. of English,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 김치용 (Major of Game Animatio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This study aims to analyze the multicultural content of the Korean Elementary School Textbook revised in 2015. This study abstracted the framework of multicultural factors for analysis of multicultural contents from the research on "Revision Guidelines by Analysis of Multicultural Factors in Seconda...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다문화교육의 핵심은 무엇인가? | 우리사회에서 다문화교육의 핵심은 무엇보다 다양한 민족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통해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를 실천하는 것이다(이인재, 2010). 때로 다문화사회에서 우리는 다른 민족에 대해 종종 편견을 갖기도 하는데 이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인종과 민족을 이해하고 함께 어우러져 살아가는데 커다란 장애가 될 수 있다. | |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를 알 수 있는 통계자료는 무엇인가? | 한국사회의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외국인 주민 현황을 살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다문화 가정 자녀 현황 2010초등학교 국제결혼가정 자녀 30,050명 (09년 대비 21.4%증가) 학교 급별 비율 초등학교 78.6% 중학교 16.0% 고등학교 5.4%로 초등학교 재학생 비율이 월등히 높았다. 그뿐 아니라 외국인 근로자 자녀도 1748녕 (09년 대비 37. | |
다문화 내용 분포 및 실제적인 내용에 대한 연구결과는 무엇인가? | 첫째, 2015 개정 교육과정 통합 교과서 1-2학기와 2-2학기 경우 다문화 내용 빈도수가 1-2학기의 경우 5번, 2-2학기의 경우 19번으로 나타났다. 핵심영역으로는 1-2학기는 D 다양성에서 3번, 2-2학기는 문화의 다양성과 다원성의 인식이 13번으로 나타났다. 1-2학기 교과서에서는 총 5번으로 다문화 요소가 다소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2-2학기 교과서에서는 다문화 요소가 중복되어 나타났으며, 그 빈도수 또한 1-2학기 보다 4배 이상으로 증가하였다. 하지만 문화의 다양성에만 주로 집중되어 나타났으므로 이러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특히 문화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에서도 단편적인 문화의 다양성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실제 학교 혹은 교실에서 만날 수 있는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게 하고 초점이 일반 학생뿐만 아니라, 현재 거주중인 다문화 학생을 고려한 내용이 추가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과서의 내용 및 중복에 관련하여서는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비교할 수 있는데, 2015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3-4학년은 성취기준의 수가 48개에서 24개로 축소되었으며, 영역 간 내용 중복성이 해소되었다. 대신 다른 파트와의 영역 간 통합 및 유기적 연계성을 강화하여 균형 있는 학습이 강화되도록 하였다. 현재 통합교과서에서 가지고 있는 중복 문제 및 다양성에만 치중되어 있는 교과서를 이와 같이 수정 편재한다면 더 좋을 것으로 사료된다(은지용 외, 2015). 둘째, 2015 개정 통합 교과에서는 특정 나라에 대한 단편적인 다문화 요소와 내용에 대해 학습하고 있다. 다른 문화에 대한 소개에 국한하기 보다는 다른 문화를 이해하는 다문화 요소와 내용이 필요하다. 하지만 1-2학기에는 타문화에 대한 인정 및 관용, 문화 다양성의 가치 인정, 문화에 대한 바람직한 관점의 대한 다문화 요소가 없다. 처음 학교에 입학해 다양한 친구를 만나는 시기인 1학년에 다른 나라의 학생들과 다름을 인정하고 그러한 문화를 받아들이는 활동 및 체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교과서에 제시된 글 및 삽화, 사진 등의 자료를 통해 다문화를 접할 수 있게 되므로, 1,2학년 학생들의 올바른 다문화 태도 형성을 위한 교과서 내 다문화 관련내용수의 빈도는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
Department of School Curriculum For Career And Course, 2015 Revised School Curriculum and Applying for Stability and Growth Customized School Curriculum Guidance Report of Primary, Seoul, South Korea, 2017.
Ministry of Education, 2015 Revised School Curriculum General Introduction-primary School, Sejong, South Korea, 2016.
Ministry of Education, Integrated subject Elementary Textbook the Integrated com pilation committee, Integrated textbook of winter for elementary school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Kyohaksa, Cheongju, South Korea, 2017.
G.R. Kim, Analysis of Multicultura Educational Content in the Elementary Curriculum : Focusing on The Social Studies And Moral Education, Master's Thesis of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2010.
Y. D. Cho, A study on the reform plan through the analysis of multI-cultural elements in elementary and secondary education programs,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Technology, Sejong, South Korea, 2009.
K.H. Mo and H.W. Hwang, “A Study on Multicultural Awareness of Secondary School Teachers: Focused on Korean and Social Studies Teachers in the Metropolitan Area,”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Vol. 39, No. 3, pp. 79-100, 2007.
O.R. Baeck and C.O. Choi, "An Empirical Study on Home Economics Teacher's Perceptions of the Multi-Cultural Education: Focussed on the 2007 Educational Curriculum Revision," Theory and Research in Multicultural Education, Vol. 3, Issue. 2, pp. 25-50, 2012.
S. M. Lee, A Study on the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Contents in the 2009 Revised Elementary School Curriculum, Master's Thesis of Kongju National University, 2013.
I.J. Lee. "Anti-bias Education of Elementary School in Multi-cultural Society," Korea Ethics Education Association, Vol. 22, pp. 253-271. 2010.
H.R. Lee. Content Analysis of Multicultural Education in the 7Th National Elementary Curriculum, Master's Thesis of Chuncheo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8.
E.S. Oh, A study of support strategies for instruction: Learning in multicultural education. Korean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Cungbuk, South Korea, 2008.
J.Y. Eun, K.Y. Lee, B.T. Choi, and C.H. Han, "The Basic Directions and Main Characteristics of the Draft of the 2015 Social Studies National Curriculum for Elementary School and the Patterns of Changes in the Curriculum," Korean Social Studies Association, Vol. 54, No. 4, pp. 65-83, 2015.
J.E. Lee, "A Study on High School English Textbooks in Terms of Multiculturalism," Theory and Research in Korean Youth Culture, Vol. 18, pp. 21-56, 2008.
E.H. Jang, Analysis of Multticultural Citizenship Education in the Elementary School: Focused on the 7Th Curriculum, Master's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0.
J.Y. Jeon, "The Study Status of Multicultural Education and the Directions for Improvement," The Korean Association for Multicultural Education, Vol. 4, Issue. 2, pp. 17-41, 2011.
H.O. Jeon, "The Direction of Curriculum of School Social Studies According to Multicul-Tural Social Environment Change," The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Elementary Education, Vol. 2008, No. 1, pp. 191-216, 2008.
J.R. Chae, An Analysis on Life Themes of Korea and Other Coutries from the Viewpoint of Multicultural Education, Master's Thesis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1999.
J.D. Ohn, The procedures taken for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Korean Education Development Institute, Cungbuk, South Korea, 2015.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2015 Revised National Curriculum 2. A Study for The revised National Elementary Intergrated Curriculum and Safe Iife. CRC 2015-25-2, A Study for The Development Cungbuk, South Korea, 2015.
J. A. Banks, and P. Cookson, et al, "Diversity Within Unity: Essential Principle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a Multicultural Society," Phi Delta Kappan, Vol. 83, No. 3, pp. 196-203, 2001.
J. R. Johnson, and J. Nieto, "Toward a Cultural Understanding of the disability and Deaf Experience: A Content Analysis of Introductory Multicultural Education Textbooks," Multicultural Perspectives, Vol. 9. No. 3, pp. 33-43, 200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