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벤처창업연구=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13 no.5, 2018년, pp.87 - 102
김창봉 (중앙대학교 경영학부) , 박원순 (중앙대학교 창업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termine the impact of food service franchise's support system on franchisee's trust, financial performance and intention of multi-store operation. For this purpose, the results of the survey were collected for 111 small and mid-sized food service franchisees in Kor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무엇인가? |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본부의 상표, 시스템, 노하우, 경영지도, 교육을 제공하고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을 받는 선진화된 유통시스템으로 사업경험과 능력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이 시장에 빠르고 쉽게 진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상헌, 2014).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가맹본부는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을 지원하며, 가맹점은 본부가 구축한 지원 시스템을 통한 사업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임해근 외, 2017). | |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지원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이러한 연구들은 교육과 가맹점 운영지원 등에 관한 개념에 머무르고 있으며,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성과에 핵심적인 지원활동 중의 하나인 점포 개발 지원까지 포함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또한 기존 선행 연구들은 외식 프랜차이즈 본부 시스템의 규모와 특성을 고려하지 않은 연구들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국내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의 산업의 양적, 질적 성장과 가맹점의 경영성과를 통한 관계형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국내 가맹본부의 대다수인 중소형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의 특성을 고려한 전략적 지원시스템 개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본부의 상표, 시스템, 노하우, 경영지도, 교육을 제공하고 가맹점으로부터 가맹금을 받는 선진화된 유통시스템으로 사업경험과 능력이 부족한 예비 창업자들이 시장에 빠르고 쉽게 진입이 가능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이상헌, 2014). 이러한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성은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상호 협력하는 방식으로 가맹본부는 지속적인 지원시스템을 통해 가맹점을 지원하며, 가맹점은 본부가 구축한 지원 시스템을 통한 사업 운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고객에게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임해근 외, 2017). |
유통연구 강병오 14 5 153
유통연구 김문정 20 2 115
월간법제 김성수 2013 2 56
유통연구 김종훈 12 1 33
식품유통연구 김태희 30 4 89
유통연구 김형진 21 2 25
디지털융복합연구 박주영 6 2 77
벤처창업연구 박흥재 2 2 69
관광경영연구 배준호 14 2 67
유통연구 우종필 16 1 1
경영교육연구 윤인철 26 3 477
외식경영연구 윤지환 8 2 211
호텔경영학연구 이은용 18 2 109
유통연구 이재한 15 3 1
문화산업연구 이정철 5 1 125
프랜차이징저널 임해근 3 1 87
중소기업연구 전인우 33 3 73
마케팅관리연구 최자영 12 2 61
프랜차이즈경영연구 한상호 2 1 152
Marketing science Anderson, E. 8 4 310 10.1287/mksc.8.4.310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Bates, T. 13 2 113 10.1016/S0883-9026(97)00066-9
Public Administration Quarterly Beccerra, M. 23 2 177
Journal of retailing Bendapudi, N. 73 1 15 10.1016/S0022-4359(97)90013-0
Journal of Marketing Channels Bradach, J. L. 4 1-2 65 10.1300/J049v04n01_05
Journal of consumer marketing Castrogiovanni, G. J. 15 2 170 10.1108/07363769810210377
Journal of Small Business Management Chiou, J. S. 42 1 19 10.1111/j.1540-627X.2004.00095.x
Journal of retailing Dahlstrom, R. 71 4 339 10.1016/0022-4359(95)90018-7
Cornell Hotel and Restaurant Administration Quarterly Denton, G. A. 41 1 94 10.1177/001088040004100127
The Journal of marketing Dwyer, F. R. 51 2 11 10.1177/002224298705100202
the Journal of Marketing Ganesan, S. 58 2 1 10.1177/002224299405800201
the Journal of Marketing Garbarino, E. 63 2 70 10.1177/002224299906300205
Business Horizons Gillis, W. E. 52 6 553 10.1016/j.bushor.2009.07.001
International Journal of Entrepreneurial Behavior & Research Grünhagen, M. 8 3 188 10.1108/13552550210436512
The Journal of marketing Kalwani, M. U. 59 1 1 10.1177/002224299505900101
Journal of Business Venturing Kaufmann, P. J. 11 5 343 10.1016/0883-9026(96)00057-2
Journal of conflict resolution Kee, H. W. 14 3 357 10.1177/002200277001400307
Journal of Retailing Lewis, M. C. 67 2 205
The journal of marketing Morgan, R. M. 58 3 20 10.1177/002224299405800302
Journal of Retailing Sibley, S. D. 58 4 23
International Journal of Physical Distribution & Materials Management Yavas, U. 17 3 46 10.1108/eb01465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