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 우선순위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performance goal priority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all and Medium Business(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원문보기
이 연구는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수행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역량강화' 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수행 정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연계'영역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에서 우선순위를 두어야할 영역에 대해 교원의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는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수행 정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의 차이는 어떠한가? 이 연구를 통해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역량강화' 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수행 정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연계'영역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에서 우선순위를 두어야할 영역에 대해 교원의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nd compare difference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two groups by IPA. Research problems fo...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nd compare difference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two groups by IPA. Research problems for them are as follows. First,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importance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Second,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performance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Third,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Results obtained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at teaching staffs recognize the most importantly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assignment was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the filed' in area of 'employment competency strengthening'. Second,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at teaching staffs recognize the degree of high performance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assignment was 'expansion of SMB employment opportunity' in area of 'employment connection'. Third,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reas of high priority in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were 'improvement of teaching staff's understanding for SMB' and 'improvement of SMB understanding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area of 'improvement of SMB mind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to importance and performance of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nd compare difference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two groups by IPA. Research problems for them are as follows. First,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importance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Second,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performance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Third, how about differences of the priority for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by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Results obtained by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at teaching staffs recognize the most importantly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assignment was 'improvement of students' adaptation to the filed' in area of 'employment competency strengthening'. Second,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that teaching staffs recognize the degree of high performance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assignment was 'expansion of SMB employment opportunity' in area of 'employment connection'. Third, regardless of the existence of teaching staff's assignment, areas of high priority in performance goal of workforce training project of SMB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 were 'improvement of teaching staff's understanding for SMB' and 'improvement of SMB understanding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in area of 'improvement of SMB mind for 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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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담당 부장 교사와 평교사 사이의 인식에 기반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 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성과 목표 달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운영 개선 방향과 연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원의 보직 여부에 따라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 수행 정도, 우선순위의 차이를 보고자 했기 때문에 배경 변인을 부장교사와 평교사로 구분하여 조사하였다. 응답자의 보직 여부에 대한 변인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학교 조직에서 중간 관리층에 있는 교사를 말하는 용어로 기존의 주임 교사의 명칭이 개정된 것이다. 특성화고등학교에서 보직 교사에는 교무, 연구, 학생, 학년, 산학 등 다양한 부장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부장 교사로 한정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개발된 설문지는 직업교육 분야의 박사 학위 소지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에 5년 이상 참여하였거나 3년 이상 본 사업의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3명의 전문가에게 검토를 받아 타당도를 확보하였으며, 내적 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Cronbach α계수를 측정하여 신뢰도 검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 도구는 이병욱 등(2016)의 연구 결과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7개 성과 영역과 18개 성과 목표를 기반으로 각 항목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Likert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배경 변인으로 보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교원의 인식에 기반하여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조사하고 이를 통해 우선순위를 알아보았다. 그로 인해 각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와 지원의 필요성 등에 대한 기초 수준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었으나 각 성과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얻어진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했던 182개교의 담당 교원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배포된 설문지 중 103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불량 응답을 제외한 8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 대상은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했던 182개교의 담당 교원이다. 자료 수집을 위해 배포된 설문지 중 103부가 회수되었으며, 이 중 불량 응답을 제외한 81부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for Windows와 MS office Excel 201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중요 정도-수행 정도를 통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IPA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이론/모형
0 for Windows와 MS office Excel 2013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t-test를 실시하였다. 또한 중요 정도-수행 정도를 통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IPA 기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조사 도구는 이병욱 등(2016)의 연구 결과에서 제시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7개 성과 영역과 18개 성과 목표를 기반으로 각 항목에 대한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Likert 5점 척도로 응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배경 변인으로 보직 유무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성능/효과
교원의 보직 유무에 따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살펴보면 부장 교사와 평교사 모두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과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에 대한 부장 교사와 평교사 사이의 평균차가 크게 나타나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본 사업에 대한 비전과 성과를 공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으며, 특히 학교장의 리더십을 통해 전 교직원이 본 사업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적절한 역할분담이 될 수 있도록 업무를 분담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수행 정도가 높다고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연계’영역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장 교사는 그밖에 ‘진로 지도’ 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평교사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게 나타났다.
부장 교사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 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 ‘진로 지도’ 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에 대해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추가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장 교사는 ‘진로 지도’영역의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프로그램의 체계화’,‘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취업역량강화’영역의 ‘협약기업의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산학협력체계 구축’ 영역의 ‘산학협력 기회 확대’, ‘공동 교육 및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 역량 강화’ 영역의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영역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장 교사와 평교사의 경우 전체 교사와 대체적으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부장 교사의 경우 ‘진로 지도’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보다 ‘취업연계’영역의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의 중요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평교사의 경우 ‘취업연계’영역의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보다 ‘산학협력체제 구축’영역의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의 중요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부장 교사와 평교사의 경우 전체 교사와 대체적으로 유사하게 나타났으나 부장 교사의 경우 ‘취업연계’영역의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연계 기반 마련’보다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산업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의 수행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평교사의 경우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보다 ‘취업역량강화’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와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의 수행 정도가 높게 나타났다.
부장교사의 경우 ‘진로 지도’ 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평교사의 경우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를 두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성과 목표에서 우선순위를 두어야할 영역에 대해 교원의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교원의 경우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공동 교육 및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 역량 강화’영역의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산학협력 교육 강화’, ‘취업역량강화’영역의 ‘협약기업의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의 수행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해 두 집단 모두 3.61 이상으로 성과 목표의 수행 정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든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장 교사에 비해 평교사의 수행 정도가 낮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본 사업에서 성과를 내야하는 책임이 부장 교사에게 더 크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에 대해 두 집단 모두 3.94 이상으로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를 높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 지도’ 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수준 향상’,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학협력 기회 확대’, ‘교원역량 강화’영역의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를 제외한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교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는 ‘취업역량강화’ 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서 교원의 보직 유무는 본 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행하는데 상당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본 사업을 부장 교사의 주도로 상당부분 이끌어가고 있음을 반증한다고도 볼 수 있다.
평교사는 ‘중소기업특성화고 마인드 제고’ 영역의 ‘중소기업에 대한 학생의 이해 증진’, ‘중소기업에 대한 교원의 이해 증진’, ‘특성화고에 대한 중소기업의 이해 증진’에 대해 성과 목표 달성을 위해 추가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교사는 ‘진로 지도’ 영역의 ‘학생의 직업관 함양’,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현장견학보다 현장체험 및 실습 위주의 현장학습 실시’, ‘취업역량강화’ 영역의 ‘학생의 현장적응력 제고’, ‘취업 연계’ 영역의 ‘중소기업 취업률 제고’, ‘중소기업 취업 기회 확대’, ‘학교와 중소기업 간 취업 연계 기반 마련’,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자기 조직(학교)의 외부에 대한 홍보’, ‘산업 업종별 협회 및 단체와 학교 간 협력 체계 구축’이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가 모두 높다고 인식하여 해당 영역에 대한 성과 목표를 충분히 달성하고 있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교사는 ‘진로 지도’영역의 ‘취업 과정을 기반으로 한 진로지도프로그램의 체계화’, ‘현장중심 교육과정 운영’영역의 ‘산학협력 교육 강화’, ‘학생의 기술 수준 향상’, ‘취업역량강화’영역의 ‘협약기업의 맞춤형 기능인력 양성’, ‘산학협력체계 구축’ 영역의 ‘산학협력 기대 확대’, ‘공동 교육 및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 역량 강화’ 영역의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는 우선순위를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영역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원의 보직 유무와 관계없이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가 낮은 항목이 유사하게 나타났으며 두 집단 모두 ‘산학협력체계 구축’영역의 ‘산학협력 기회 확대’, ‘공동 교육 및 채용을 위한 취업 연계 모델 도입 및 운영’, ‘교원 역량 강화’영역의 ‘교원의 현장 전문성 강화’의 중요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그로 인해 각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와 지원의 필요성 등에 대한 기초 수준의 정보를 획득할 수 있었으나 각 성과 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도출하는데 한계가 있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추후에는 특히 우선순위가 높았던 ‘중소기업 특성화고 마인드 제고’ 영역의 성과 목표 달성의 주요한 어려움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지만 교사의 인식에 기반하여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우선순위를 결정했기 때문에 본 연구를 일반화하는데 다소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담당 부장 교사와 평교사 사이의 인식에 기반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성과 목표의 중요 정도와 수행 정도를 비교하고, IPA 기법을 통해 두 집단의 성과 목표에 대한 우선순위 차이를 비교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통해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대한 성과 목표 달성 실태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의 운영 개선 방향과 연수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셋째,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이 궁극적으로 실제적인 산학협력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하다. 본 사업이 학생들의 중소기업에의 취업률을 높이고 학교와 산업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특히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은 지금까지 학교에서 산업체의 요구를 수용하여 학생을 양성하는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 산업체는 주로 소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져 왔으며, 학교 역시 산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보다는 기존의 방식을 고수하는 형태로 진행되어 왔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사업 운영의 방향을 산업체와 학교가 공동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형태로 전환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교원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여 본 사업의 취지에 맞는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PA는 어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가?
IPA는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처음 소개된 기법으로 경영학, 마케팅, 교육, 심리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IPA는 중요도와 수행도의 두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2차원 평면에 도식화하여 제시하고 있어 다른 기법에 비해 고도의 학문적 지식이 없어도 연구 결과를 쉽게 해석하여 이용하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판단하는데 해답을 제시해준다(김혜련, 2008; 이상현, 2013).
IPA의 장점은 무엇인가?
IPA는 Martilla와 James(1977)에 의해 처음 소개된 기법으로 경영학, 마케팅, 교육, 심리학, 환경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IPA는 중요도와 수행도의 두가지 기준을 기반으로 2차원 평면에 도식화하여 제시하고 있어 다른 기법에 비해 고도의 학문적 지식이 없어도 연구 결과를 쉽게 해석하여 이용하는데 용이한 장점이 있으며, 어떤 부분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판단하는데 해답을 제시해준다(김혜련, 2008; 이상현, 2013).
중소기업의 만성적인 인력 부족난을 해소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가 운영하는 사업은 무엇인가?
8%로 만성적인 인력 부족난에 시달리고 있는 실정이다(중소기업 중앙회, 2018).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중소벤처기업부(구 중소기업청)에서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인력수요를 반영한 취업맞춤형 기술 인재 양성을 통해 중소기업의 인력 부족을 해소하고자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2015년 162개교에서 2016년 181개교로 지원규모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약 200개교를 지원할 예정이다(중소기업진흥공단, 2018).
참고문헌 (12)
김혜련(2008). '교원 ICT 활용 능력 기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중요도 인식 및 실행도 분석. 부산교육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인숙(2009), 초등학교 교사의 통일교육에 대한 중요도 및 수행도 분석.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2011). 교육학용어사전. 하우동설.
안재영, 이병욱(2017). 중소기업특성화고의 주요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7(2), 184-210.
이병욱, 안재영, 강철민(2016).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과 취업맞춤반의 성과 목표에 대한 타당도 및 만족도 분석 연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41(1), 68-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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