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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Imagination into Reality - Artificial Intelligence (AI) Marketing Chang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4 no.12, 2019년, pp.183 - 189  

Rhie, Jin-Hee (Dept. of Business Administration, Soongsil Cyber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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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이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업이 IT업계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AI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자료를 토대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살펴보고 해외와 우리나라의 적용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변화와 대응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공지능(AI) 기술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소비패턴과 인식, 소비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 변화에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비전, 보다 장기적인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적극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며, 기업과 산업 간의 협업이 중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business that utilizes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expanding centered around IT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AI services will impro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changes in marketing through the advance and development of AI and to 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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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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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과 확대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따라서 인공지능(AI)의 기술변화와 마케팅의 영향 요인 등을 기존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연구와 자료, 사례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구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연구와 자료, 사례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무료 초콜릿 배포, 즉석 상품 당첨, 스페인 여행 등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준비하고 매장 내 판매증가, 브랜드 인식 개선 그리고 브랜드 로열티 프로그램 ‘엘 소셜(El Social)’의 등록자 수 증가를 목표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가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살펴보고자 인공지능(AI)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시킨 사례를 통해 앞으로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과 확대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료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가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살펴보고자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와 사례를 조사하였다. 인공지능 (AI) 기술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소비패턴과 인식, 소비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설 설정

  • 미국의 기업들은 모바일 광고에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터넷 유저 중 68%는 모바일을 매일 사용한다. AI 기술과 함께 소비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는 채널과 콘텐츠에 변화를 줄 것이다. 앞에서 제시한 각 나라별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과 시장의 발전 범위는 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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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 마케팅 분야의 대표주자는? AI 마케팅 분야에서 대표주자는 IBM의 ‘왓슨’이다.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Northface)’ 애플리케이션에는 쇼핑 도우미가 있다.
Oracle ai기능의 장점은? AI 마케팅 솔루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또 하나의 기업이 오라클(Oracle)이다. 오라클은 오라클 ERP(전 사적자원관리) 클라우드와 EPM(기업성과관리) 클라우드 내에서도 AI 기능을 확장해 오라클 클라우드를 쓰는 기업들은 재무관리, 공급망 관리 등의 분야에서도 AI를 이용해 영업계획과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마테케터란? 2019년 IBM의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서 AI가 마케팅 기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에 따라 '마케팅과 기술 모두에 능통한 ‘마테케터(martecheter)'가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마케팅 전문가들 사이에서 계속 사용량을 늘리고 새로운 마케팅 담당자를 양산하며 소비자를 위해 더 많은 개인화를 끌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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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Vanessa Mitchell, AI spreads new marketing leadership roles , http://www.ciokorea.com/news 

  2. Yuna Kim, The end of consumption that followed only the brand... Now the era of personalized AI marketing, https://www.mk.co.kr/news 

  3. Seajoung Park, AI business convergence market mega trend 2018, AI SUMMIT 2018 Digital Marketing Summit, Seoul Korea 2018.12.5. 

  4. Adobe Korea, AI from production to analysis? The future of AI and content marketing, https://blogs.adobe.com/digitaldialogue 

  5. Hyunjoo Gwon, The present and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various industries, http://www.aitimes.kr/news 

  6. Junghoon Park, "Leverage AI and SNS to automatically select photos that appeal to women", ITFIND, Weekly Technology Trend, No. 1841, 35-37, 2018.4.11. 

  7. Minho Go, Transformation and expectation of the digital business that AI will bring, https://www.zdnet.co.kr 

  8. Nadia Cameron, AI discovers customers and makes marketing copies' chocolate company story, http://www.ciokorea.com/news 

  9. Seajoung Park, AI changes the future of marketing, AI SUMMIT 2018, Digital Marketing Summit, Seoul Korea 2018.2.8. 

  10. Mobvista, In the age of AI, read the present and draw the future of mobile marketing, https://www.mobvista.co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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