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이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업이 IT업계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AI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자료를 토대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살펴보고 해외와 우리나라의 적용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변화와 대응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공지능(AI) 기술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소비패턴과 인식, 소비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 변화에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비전, 보다 장기적인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적극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며, 기업과 산업 간의 협업이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이후 인공지능을 활용한 사업이 IT업계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AI 서비스의 질적인 향상이 기대된다.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기존 자료를 토대로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을 살펴보고 해외와 우리나라의 적용 사례를 통해 마케팅의 변화와 대응전략에 대해 살펴보았다. 인공지능(AI) 기술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소비패턴과 인식, 소비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의 혁신적 변화에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비전, 보다 장기적인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적극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며, 기업과 산업 간의 협업이 중요하다.
Aft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business that utilizes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expanding centered around IT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AI services will impro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changes in marketing through the advance and development of AI and to e...
Aft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business that utilizes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expanding centered around IT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AI services will impro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changes in marketing through the advance and development of AI and to establish and apply marketing strategies to respond to future market changes. Based on existing data, the development of AI technology was examined and looked into changes in marketing and counter strategies through cases overseas and South Korea.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s a close impact on our lives, changing our lives, and thus changing consumer patterns, perceptions, and consumer culture. In the future, innovative changes in AI technologies will require government policies, the vision of the corporation,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longer-term success strategies. Collaboration between companies and industries is also important.
Afte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a business that utilizes Artificial Intelligence (AI) is expanding centered around IT industries and it i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AI services will improve. This study aims to examine changes in marketing through the advance and development of AI and to establish and apply marketing strategies to respond to future market changes. Based on existing data, the development of AI technology was examined and looked into changes in marketing and counter strategies through cases overseas and South Korea. Artificial Intelligence technology has a close impact on our lives, changing our lives, and thus changing consumer patterns, perceptions, and consumer culture. In the future, innovative changes in AI technologies will require government policies, the vision of the corporation, and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longer-term success strategies. Collaboration between companies and industries is also importa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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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과 확대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따라서 인공지능(AI)의 기술변화와 마케팅의 영향 요인 등을 기존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연구와 자료, 사례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연구와 자료, 사례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무료 초콜릿 배포, 즉석 상품 당첨, 스페인 여행 등 다양한 이벤트와 상품을 준비하고 매장 내 판매증가, 브랜드 인식 개선 그리고 브랜드 로열티 프로그램 ‘엘 소셜(El Social)’의 등록자 수 증가를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가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살펴보고자 인공지능(AI) 변화를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시킨 사례를 통해 앞으로 마케팅 전략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AI의 개발과 발전을 통해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시장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우리 생활 깊숙이 자리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의 적용과 확대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살펴보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료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가 마케팅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가를 살펴보고자 인공지능(AI) 기술의 변화와 사례를 조사하였다. 인공지능 (AI) 기술은 우리 생활에 있어 밀접한 영향을 주며 우리의 생활을 변화시키고 그에 따라 소비패턴과 인식, 소비문화까지 바꿀 수 있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가설 설정
미국의 기업들은 모바일 광고에 공격적인 전략을 펼치고 있으며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인터넷 유저 중 68%는 모바일을 매일 사용한다. AI 기술과 함께 소비와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변화는 채널과 콘텐츠에 변화를 줄 것이다. 앞에서 제시한 각 나라별 사례에서도 볼 수 있듯이 각 산업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과 시장의 발전 범위는 비례한다.
제안 방법
AI가 전화 통화로 고객 주문, 예약정보를 자동 생성하고 온·오프라인 주문, 예약을 손쉽게 통합해주는 ‘로비 스토어’를 상용화하고 외식업과 배달, 뷰티 매장에 우선 적용하였다.
구글의 ‘듀플렉스’는 G메일의 새로운 기능 ‘스마트 작성 (Smart Compose) 기능을 만들어 기존의 단어 자동 완성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해 맥락을 파악하고 이메일을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문장을 제안한다.
이 데이터를 왓슨에 피팅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산츄로에 높은 관심을 보일 고객층이 누구인지, 어느 집단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등을 알수 있게 되었다. 다음 과정으로 500여 가지 이상의 광고 카피를 만들고 왓슨을 이용해 정서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어떤 카피가 가장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지도 알아보았다. 그 결과 500여 개 카피 중 48개가 최종 카피로 선정되어 시장에 나갔다.
한 빅데이터, AI 기업은 자체 머신러닝 솔루션으로 분석한 의료 데이터를 보험사에 판매할 계획이다. 마케팅 기초가 되는 데이터는 자체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보하고 앱 사용자들로부터, 처방전, 약 구매 패턴, 약 복용 형태, 복용 주기 등 다양한 의료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머신러닝 기반으로 분석한다. 이후 의료 데이터를 마케팅에 활용해야 하는 보험사들에게 분석한 데이터를 판매한다.
따라서 인공지능(AI)의 기술변화와 마케팅의 영향 요인 등을 기존 자료를 통해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비교 분석하여 결론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구성은 그림 1에서와 같이 서론에서 연구의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과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본론에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기존 연구와 자료, 사례분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이를 비교 분석하여 결론과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여기에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용자의 배터리 사용시간을 최적화한 ‘어댑티브 배터리(Adaptive Battery)’ 기능과 알파고로 유명한 딥 마인드사와의 협약을 통해 인공 지능을 통한 이미지와 맥락 분석을 활용한 ‘오버뷰 인터페이스(Overview Interface)’ 기능을 더해 최적화하였다.
위의 표 2에서는 본문의 AI 마케팅 사례를 해외사례와 국내사례로 정리해 놓았다.
대상 데이터
다음 과정으로 500여 가지 이상의 광고 카피를 만들고 왓슨을 이용해 정서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어떤 카피가 가장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지도 알아보았다. 그 결과 500여 개 카피 중 48개가 최종 카피로 선정되어 시장에 나갔다. 산츄로는 단돈 4만 달러를 투자하여 ROI를 6.
6달러를 회수한 것과 같다. 소비자 수는 220만 명을 달성하였으며 특히 소셜 플랫폼에 2만 2,000명의 새 회원이 가입했다. 산츄로 기업은 인공지능(AI)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매출증가라는 결과를 가져다주었다.
산츄로의 고객 소통 채널 중 가장 효과적인 것은 소셜 미디어였고 소셜 펄스의 활용으로 경쟁사보다 훨씬 더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었음을 보여주었다. 이를 기반으로 에이전시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으며 고객들의 댓글 및 통계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데이터를 왓슨에 피팅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산츄로에 높은 관심을 보일 고객층이 누구인지, 어느 집단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등을 알수 있게 되었다.
성능/효과
바빠서 시간이 없다는 점 그리고 고객은 자신도 무엇을 좋아하는지도 모를 수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그들과 계속 옷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데이터가 쌓이고 이 데이터로 고객의 성향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을 간파하였다. 또, 고객에게 옷을 추천하기 위해, 많은 스티일리스트와도 계약했으며 이 스타일리스트들이 판단을 하기 전에 고객으로부터 얻은 데이터를 머신러닝으로 분석한 정보를 보여주고 판단하도록 해서 고객에게 추천하게 한다.
AI 알고리즘은 학습할수록 더 강력한 능력을 발휘한다. 소비자가 플랫폼을 더 많이 쓸수록 그들의 성향이 더 잘 분석돼 AI가 그들 수요를 더 잘 충족시킬 것이며, 그 결과 AI 플랫폼은 더 높은 소비자의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된 AI 비서는 정보 채널부터 비교를 포함한 구매 채널, 더 나아가 구매 후 행동까지 소비자 의사결정 과정의 모든 단계에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에이전시 플랫폼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했으며 고객들의 댓글 및 통계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 데이터를 왓슨에 피팅하여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가장 산츄로에 높은 관심을 보일 고객층이 누구인지, 어느 집단에 광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은지 등을 알수 있게 되었다. 다음 과정으로 500여 가지 이상의 광고 카피를 만들고 왓슨을 이용해 정서분석(sentiment analysis) 기법을 이용하여 어떤 카피가 가장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지도 알아보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기존 자료와 사례를 통해 한정적으로 인공지능 기술과 적용, 마케팅의 변화를 살펴보았으나 한계가 있으며,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소비자가 느끼는 AI 마케팅 변화에 대해 살펴보는 것이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인공지능(AI) 기술은 더 많은 양의 데이터와 보다 빠른 처리 능력, 그리고 더 강력한 알고리즘이 결합되어 더욱 널리 보급되고 있으며, 실제로 AI 기술이 거의 모든 산업에 도입되기 시작하면서 컴퓨터가 전례 없는 방법으로 말하고, 보고 듣고,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면서 광범위한 케이스가 잠재적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시키고 있다. 앞으로 인공지능 기술은 더욱 혁신적 기술로 발전할 것이며 우리 사회와 산업에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다. 따라서 다가올 혁신적 변화에 정부의 정책과 기업의 비전, 보다 장기적인 성공전략을 수립하는 적극적인 대비책이 필요하다.
AI는 새로운 플랫폼의 핵심이며 과거 포털로 시작된 플랫폼은 4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하는 인프라로 확장되기 시작했다. 지금까지 플랫폼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사람들을 연결하는 것이었지만 앞으로는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AI 등이 활용된 기술의 중심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변화할 것이다. 즉, 컴퓨터 스스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적 활용 수준에 따라 마케팅 경쟁력이 결정될 것이다.
AI가 전화 통화로 고객 주문, 예약정보를 자동 생성하고 온·오프라인 주문, 예약을 손쉽게 통합해주는 ‘로비 스토어’를 상용화하고 외식업과 배달, 뷰티 매장에 우선 적용하였다. 향후 포지큐브는 온라인(네이버, 매장 웹페이지)과 오프라인(전화, 방문, AI 응대)을 통합해 모든 고객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관리하는 형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AI서비스로 쌓인 고객 음성 정보를 빅데이터화해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연계할 계획이다.[10]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I 마케팅 분야의 대표주자는?
AI 마케팅 분야에서 대표주자는 IBM의 ‘왓슨’이다. 유명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Northface)’ 애플리케이션에는 쇼핑 도우미가 있다.
Oracle ai기능의 장점은?
AI 마케팅 솔루션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또 하나의 기업이 오라클(Oracle)이다. 오라클은 오라클 ERP(전 사적자원관리) 클라우드와 EPM(기업성과관리) 클라우드 내에서도 AI 기능을 확장해 오라클 클라우드를 쓰는 기업들은 재무관리, 공급망 관리 등의 분야에서도 AI를 이용해 영업계획과 전략을 세울 수 있다.
마테케터란?
2019년 IBM의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서 AI가 마케팅 기능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킴에 따라 '마케팅과 기술 모두에 능통한 ‘마테케터(martecheter)'가 부상하고 있다고 설명하였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AI는 마케팅 전문가들 사이에서 계속 사용량을 늘리고 새로운 마케팅 담당자를 양산하며 소비자를 위해 더 많은 개인화를 끌어내고 있다.
참고문헌 (10)
Vanessa Mitchell, AI spreads new marketing leadership roles , http://www.ciokorea.com/news
Yuna Kim, The end of consumption that followed only the brand... Now the era of personalized AI marketing, https://www.mk.co.kr/news
Seajoung Park, AI business convergence market mega trend 2018, AI SUMMIT 2018 Digital Marketing Summit, Seoul Korea 2018.12.5.
Adobe Korea, AI from production to analysis? The future of AI and content marketing, https://blogs.adobe.com/digitaldialogue
Hyunjoo Gwon, The present and future of artificial intelligence (AI) in various industries, http://www.aitimes.kr/news
Junghoon Park, "Leverage AI and SNS to automatically select photos that appeal to women", ITFIND, Weekly Technology Trend, No. 1841, 35-37, 2018.4.11.
Minho Go, Transformation and expectation of the digital business that AI will bring, https://www.zdnet.co.kr
Nadia Cameron, AI discovers customers and makes marketing copies' chocolate company story, http://www.ciokorea.com/news
Seajoung Park, AI changes the future of marketing, AI SUMMIT 2018, Digital Marketing Summit, Seoul Korea 2018.2.8.
Mobvista, In the age of AI, read the present and draw the future of mobile marketing, https://www.mobvista.co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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