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적 기하 환경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연속 스펙트럼 활용에 대한 소고
A study on the use of continuous spectrum in problem solving 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60 no.4, 2021년, pp.543 - 554  

허남구 (순천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적 기하 환경은 학생들의 기하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드래깅을 통해 변화 속에서 불변성을 추측할 수 있으며, 분석법은 기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드래깅 활동과 분석법을 활용한 문제 해결은 제한점이 있으며, 연속 스펙트럼은 대안이 될 수 있다. 학생들은 코딩이 결합된 동적 기하 환경에서 프로그래밍을 통해 연속 스펙트럼을 구현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적 기하 환경의 문제 해결에서 연속 스펙트럼을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의 이해 단계에서 시각적으로 표현된 문제 상황을 통해 즉각적으로 이해하고, 계획 단계에서 해결 전략을 수립하고, 반성 단계에서 결과의 점검 및 일반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ynamic geometric environment plays a positive role in solving students' geometric problems. Students can infer invariance in change through dragging, and help solve geometric problems through the analysis method. In this study, the continuous spectrum of the dynamic geometric environment can be...

주제어

표/그림 (16)

참고문헌 (44)

  1. Arzarello, F., Olivero, F., Paola, D., & Robutti, O. (2002). A cognitive analysis of dragging practises in Cabri environments. Zentralblatt fur Didaktik der Mathematik, 34(3), 66-72. 

  2. Baccaglini-Frank, A., & Mariotti, M. A. (2011). Conjecture-generation through dragging and abduction in dynamic geometry. In A. Mendez-Vilas (Ed.), Education in a Technological World: Communicating Current and Emerging Research and Technological Efforts (pp. 100-107). Spain: Formatex. 

  3. Boo, D. H. (2021). Improvement of the Mathematical Creativity Using Engineering Tools in Mathematics Mentorship Program.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5(1), 119-136. 

  4. Choi, N. K. (2018). Mathematical Information Processing Competencies. In Suh, M., Han, H., Joo, H. Y., & Choi, N. K. (Eds.), Mathematical Competences and Capabilities In Korea Math Education. (pp. 233-263) Seoul: Kyungmoon. 

  5. Choi, K., & Paik, S. (2020). Development of Educational Materials Related to Phase Change of Moon Using GeoGebra Program. School Science Journal, 14(1), 7-20. 

  6. Connell, J. (2015). Visualising Complex Functions. Australian Mathematical Sciences Institute. 

  7. DeTemple, D. W. (1991). Carlyle Circles and the Lemoine Simplicity of Polygon Constructions. The American Mathematical Monthly, 98(2), 97-108. 

  8. Heo, N. G. (2014). A Study on Construction of Tangent Line of Quadratic Curves Through Geometric Method.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for the Gifted, 6(3), 125-133. 

  9. Heo, N. G. (2018). Mathematical exploration of astronomical phenomena using dynamic geometry softwar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21), 949-968. 

  10. Heo, N. G. (2021). Using 'What-If-Not Strategy' for Mathematical Exploration 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1(14), 353-367. 

  11. Heo, N. G., & Lew, H. C. (2015).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ction Based Mathematics Digital Textbook.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5(2), 241-261. 

  12. Hollebrands, K., Laborde C., & Straesser, R. (2005). Technology and the learning of geometry at the secondary level. In M. K. Heid & G. W. Blume (Eds.), Research on technology and the teaching and learning of mathematics: Syntheses, cases, and perspectives. (Vol 1, pp. 155-205). Greenwich, CT: Information Age Publishing, In 

  13. Hong, S., & Park, C. (2007). The Impact of Dynamic Geometry Software on High School Students' Problem Solving of the Conic Sections. The Mathematical Education, 46(3), 331-349. 

  14. Holzl, R. (1996). How does 'dragging affect the learning of geometry.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2), 169-187. 

  15. Jeong, N., Lee, S., Kang, M., Gu, C., Kim, C., & Kim, K. (2018). Target Prioritization for Multi-Function Radar Using Artificial Neural Network Based on Steepest Descent Method.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9(1), 68-76. 

  16. Jo, M., & Kim, J. B. (2018). Development of eclipse phenomena education materials using Desmos program. School Science Journal, 12(1), 49-58. 

  17. Jo, M., & Kim, J. B. (2020). Minimum deviation angle measurement in ice crystal model using Desmos program for the exploration of halo phenomenon. School Science Journal, 14(1), 33-42. 

  18. Kim, N. (2002). A Study on the GSP in the Viewpoint of Problem Solving. School Mathematics, 4(1), 111-125. 

  19. Kim, N. (2015). Use of Dynamic Geometry Program in the Viewpoint of Problem Solving. In Ko, S. S., Ko, H. K., Goo, N. Y., Kim, N., Kim. R. N., Kim, H. S., Kim H. K., Lew, H. C., Park, M. G., Son, H. C., Song, M. H., Yoon, I. J., Lee, K. H., Lee, S. G., Lee, J. H., Lee, J. G., Yim, H. M., Chang, K. Y., Jeon, Y. G., Cho, J. S., Chae, J. L., Choi, K. S., & Han, S. Ho. (Eds.), Technologies in Mathematics Education. Seoul: Kyungmoon. 

  20. Kim, J. S., Jeon, B. H., Chung, Y. W., Kim, B. Y., & Lee, Y. (2014). A Study on the Optimization Problem Solving utilizing the Quadratic Curve using the Dynamic Geometry Software.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30(2), 149-172. 

  21. Kim, S. J., Kim, D. G., Moon, Y. H., Ahn, H. S., Kwon, G. P., Min, B. K., & Park, G. Y. (2018). Physics I. Seoul: MiraeN. 

  22. Kong, M. S., & Kang, Y. S. (2014). Effects of Teaching of Limit Using GeoGebra to High School Students' Mathematics 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17(4), 697-716. 

  23. Lee, J. W., Lew, H. G., Choo, B. S., Moon, M. H., Lee, I. S., Seo, G. W., & Jo, M. A. (2018). Earth Science I. Seoul: MiraeN. 

  24. Leung, A. (2008). Dragging 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Through the Lens of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3, 135-157. 

  25. Leung, A., Baccaglini-Frank, A., & Mariotti, M. A. (2013). Discernment of invariant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4, 439-460. 

  26. Leung, A., Chan, Y.C., & Lopez-Real, F. (2006). Instrumental genesi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Proceedings of the ICMI 17 Study Conference: Technology Revisited, Part 2, 346-353, Hanoi, Vietnam. 

  27. Lew, H. C., & Je, S. Y. (2009). Construction of Quadratic Curves Using the Analysis Method on the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5(4), 168-189. 

  28. Lim, G. (2010). Effect of Inquiring Activities through Manipulative Materials-Experiment on Geometrical Properties Understanding and Communicative Competence.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14(3), 701-722. 

  29. Ministry of Education (2015a).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Mathematics] 

  30. Ministry of Education (2015b). 2015 Revised Curriculum.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31. Ministry of Education (2015c). The 2nd Comprehensive Mathematics Education Plan.(2015-2019). 

  32. Ministry of Education (2020). A comprehensive math education plan that grows together with the power of thinking and leads the future(2020-2024). 

  33. Ministry of Internal Affairs and Communications (2016). New Style Cloud Introduction Guidebook for Education ICT 2016. 

  3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1989). Curriculum and evaluation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5.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36. Park, J. Y., & Lee, H. S. (2012). A study on the Circular art using a numeral operation for the mathematical gifted -Focused on the design of a circle using GSP-. Education of primary school mathematics, 15(1), 31-47. 

  37. Poelke, K., & Polthier, K. (2009). Lifted Domain Coloring. Computer Graphics Forum, 28(3), 735-742. 

  38.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NY: Doubleday. 

  39. Ryu, H. A. (2003). A Case Study in Learning Geometry with an Exploratory Software GSP. The Journal of Education, 21, 299-323. 

  40. Son, H. C. (2011). Trend and Prospect on Using Technology in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School Mathematics, 13(3), 525-542. 

  41. Stewart, J., Clegg, D., & Watson, S. (2021). Calculus : Early Transcendentals (9th Edition). Singapore: Cengage Learning Asia. 

  42. Suh, B. (2020). A Study on the Model for the Development of Tools for Math Activities & it's Application.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34(3), 587-603. 

  43. Woo, J. H. (2009). Mathematics instructional principles and methods. Seoul: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ing 

  44. Yang, E. K., & Shin, J. (2014). Students' Mathematical Reasoning Emerging through Dragging Activities in Open-Ended Geometry Problems.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4(1), 1-27.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