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들의 인식과 경험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high school teacher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mathematics curriculum reco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A. The Mathematical Education, v.58 no.4, 2019년, pp.567 - 588  

이동근 (서울특별시교육청 서울교육정책연구소)

초록

교육과정이 수시 개정 체제로 변화되면서 교사의 교육과정 재구성 권한이 강화되었다. 더불어서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자로서의 교사 역할 또한 중요해졌다. 그런데 선행연구들에서는 교사들이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에는 공감하면서도 교육과정 실천 의지에 대하여는 부정적'이라는 구조적인 문제를 가지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이에 연구자는 위계성이 강한 수학 과목의 특성과 고등학교 교사들이 평가에 민감하다는 점을 고려하여,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자로서 겪게 되는 어려움'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에 면담 대상자로 참여한 교사 10명을 교직 경력을 10년 단위로 하여 세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각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2차시의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연구자는 교육과정 재구성 실천자로서의 교사들이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하여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는지 관찰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a follow-up to Lee(2019). Lee(2019) investigated the method of collecting information on the curriculum of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 teachers, when differences were observed betwee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math teachers in the method of collecting information on the curric...

주제어

표/그림 (6)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과정 재구성의 정의는 ? 교육과정 재구성 :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이라는 교육과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사가 국가 교육과정과 교과용 도서의 학습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학생 특성과 교육 환경 및 상황에 맞게 수정, 보완하고 변형하는 교육 행위
본 연구에서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수학 교사들의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이는 고등학교에서 수학 교사들이 평가에 대한 부담을 중학교나 초등학교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더 가질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Shin, Hwang은 과거 교육과정 적용방식에 대해 어떻게 비판했는가? Shin, Hwang(1999)은 과거 우리의 교육과정 적용 방식에 대하여 ‘학문적 배경을 가진 전문가들을 주축으로 교육과정을 연구 및 개발하고 이를 학교 현장에 투입하여 교사들로 하여금 적용하게 하여 교육과정의 운영이 그 의도대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모니터하는 방식을 따르는 것’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Shin, Hwang(1999)은 이처럼 외부에서 개발되어 교사에게 전달되는 식의 교육과정 실행은 그것이 의도하는 소기의 변화를 실현하는 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고 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An, Y. E., Kwon, N. W., & Kwon, S. W. (2018). A qualitative meta-synthesis on case studies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35(1), 135-163. 

  2. Choi, K. H. & Han, H. S. (2013). A study on the effects of the reciprocal peer tutoring in high school students' affective characteristics of mathematic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2(3), 423-442. 

  3. Ghil, H. J. & Park, G. N. (2015). An understanding of meaning of social studies teachers' experience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Association Of Social Education In Korea. 47(1), 25-58. 

  4. Holstein, J. A. & Gubrium, J. F. (1995). The active interview. Thousand Oaks, CA: Sage. 

  5. Hong, H. J. (2014). An Easy-to-Understand Curriculum. Seoul: Hakjisa. 

  6. Hwang, K. H. (1995). Development and operation of school-based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13, 25-38. 

  7. Kim, H. K. (2015). A semantic analysis of the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9(3), 55-82. 

  8. Kim, J. H. (2014). Korean language arts teachers' curriculum reconstruction in the era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CheongRam Korean Language Education. 50, 35-60. 

  9. Kim, J. H. (2017). A narrative inquiry into teachers' meaning-making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5(4), 281-301. 

  10. Kim, J. P., Park, J. L., & Park, D. W. (2012). A narrative inquiry on experience of curriculum reconstruction in secondary physical education teacher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the Study of Physical Education. 17(1), 31-50. 

  11. Kim, P. K. (2005). How are secondary teachers reorganizing contents of the textbooks and teacher's guides?.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3(4), 91-130. 

  12. Lee (2019). A case study o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teacher's method of information collection in the curriculum.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9(3). 363-387. 

  13. Min, Y. S. (2012). The establishing the research and management committee of subject contents for enhancing appropriateness of subject contents in the current curriculum system. Journal of Curriculum Integration. 6(2), 1-24. 

  14. Park, S. K. (2003). A discussion on an alternative foundation to conceptualize teacher professionalism as curriculum inquiry them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41(2), 75-92. 

  15. Park, Y. K., Jeong, J. S., & Kim, B. S. (2016). Effect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perceptions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29(2), 105-128. 

  16. Seo, K. H. (2009). Teachers' experience of reconstructing national curriculum.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27(3), 159-189. 

  17. Shin, H. K. & Hwang, H. J. (1999). Theory and research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focusing on the chapters related to problem solving in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School Mathematics. 1(2), 617-636. 

  18. Shin, K. R., Jho, M. O., Yang, J. H. (2004). Qualitative Research Methodology.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19. So, K. H. (2012). Curriculum design for competence-based education: Application of "process-inquiry" model.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30(1), 59-79. 

  20. Stake, R. E.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21. Yin R. K. (2009). Case Study Research: Design and Methods(4th ed.) . Los Angeles, CA: Sage.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