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4, 2019년, pp.425 - 444
전혜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김래영 (이화여자대학교)
Comparing to the U.S. mathematics textbooks, this study examines the opportunity to learn statistical processes represented in mathematics textbooks reflecting 2015 revised curriculum. Analyzing four different kinds of Korean middle school mathematics textbooks and two kinds of corresponding U.S. te...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은 무엇인가? |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은 통계적 탐구 과정, 통계 조사 과정 등으로도 불리며, 학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문제 설정, 자료 수집, 자료 분석, 결과해석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을 의미한다. 앞서 언급한 통계적 사고와 소양은 실질적인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을 통해 통합적으로 발전될 수 있으며 이때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을 단계로 분리하여 경험하는 것보다 하나의 흐름으로 전체 과정을 모두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학생들의 통계적 사고발달을 위해 필요하다(이윤경, 2009). |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 상의 실용통계 교육은 어떻게 바뀌었나? | 이러한교육이 학교 수업에 실제로 적용될 수 있도록 통계적 문제해결에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통그라미’ 프로그램이 교육과정에 맞게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되고 있으며, 실용통계 교육을 위한 교사 연수와 교사용 안내서가 보급되고 있다. 교육과정 상에서도 중학교 통계영역을 예로 들면, 중학교 1학년 통계의 단원명이 학습 내용을 나타내고 있지만, 통계 소양 교육을 나타내는 단원명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의견에 따라 ‘도수분포와 그래프’에서 ‘자료의 정리와 해석’으로 수정되었으며, 통계 소양 교육을 위한 다양한 수업을 학습 부담 없이 진행하기 위하여 ‘확률과 통계’ 영역의 순서를 학년의 마지막에 배치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자료를 특성에 맞게 그래프로 표현하고 정리하는 등의 내용은 제시되고 있지만, 문제를 설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거나 계획을 수립하는 등의 내용은 교육 내용이나 성취기준에 명시되지 못하고 있다. | |
기존의 통계교육은 어떤 문제점이 있는가? | 그러나 이러한 정보 중에는 부정확하거나 오류가 있는 통계적 절차나 방법을 통해 제공되는 것도 있으므로 정보 소비자로서 비판적인 안목이 필요하며(Gal, 2002; Schield, 1999), 동시에 학생들이 관심 있는 분야에서 정보 생산자로 살아갈 때 필요한 통계적 사고도 할 수 있어야 한다(Gal, 2002; Schield, 2011; Watson, 2006). 그러나 기존의 통계교육은 계산, 기능, 절차 중심의 교수법에 치중되어 통계적 사고의 본질은 적절히 교육되지 못하고 있다(우정호, 2007; Ben-zvi & Garfield, 2004; Gal, 2002; Watson, 2002). 학교 통계교육도 학생들이 통계적 소비자와 생산자로서 통계적 문제해결과정에서 자료가 어떻게 처리되고, 각 단계에서 유의해야 할 점들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변화가 필요한 것이다. |
Kang, O., Kwon E., Hwang H., Jeon D., Noh, J., Woo, H., ... Jung, K.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Korea: Dong-A.
Kang, H., Shin, B., Ko, E., Lee, D., Shim, S., Kim, J., Goo, N., Jung, I., Choi, K., Hong, J., & Lee, S. (2014). Research on improvement of mathematics curriculum for activation of statistics education. Seoul, Korea: Kofac.
Go, S. M., Kim, M. S., Jung, J. K., & Cho, W. Y. (2017). Analysis of the problems in statistics units of middle school textbooks for the 3rd grade in terms of statistical literacy. School Mathematics, 19(4), 731-749.
Ko, E. S., & Lee, K. H. (2010). A study on knowledge for the teaching of variability and reasoning about vari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20(4), 493-509.
Ko, E., Kang, H., Shin, B., Kim, E., Jung, S., Hong, C., Jee, Y., Lee, J., Ha, B., & Tak, B. (2017). Teacher Guidebook for Practical Statistics Education.. Korea: Kofac.
Ko, E. S., & Park, M. S. (2017). Pre-service elementary school teachers’ statistical literacy related to statistical problem solving. School Mathematics, 19(3), 443-459.
Ministry of Education (2015). Mathematics curriculum. Seoul, Korea: Ministry of Education.
Kim, G. Y., & Kim, R. Y (2019). Analyzing seventh graders' statistical thinking through statistical processes by phases and instructional settings. The Mathematical Education, 58(3), 459-481.
Kim, M. K., & Kim, H. W. (2011). A study on children's statistical thinking based on survey activities. School Mathematics, 13(1), 207-227.
Kim, W., Cho M., Oh, J., Lim, S., Kim, D., Kang, S., ... Kim, Y.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Korea: Visang.
Kim, J. R., & Kim, Y. H. (2017). A study of the policy change of teacher' education in Korea with an analysis of America statistical literacy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20(2), 163-186.
Kim, H., Na, G., Lee, M., Lee, Y., & Kwon, Y.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Korea: Sinsago.
Ryu, H., Sunwoo, H., Shin, B., Jeong, D., Jang, Y., Sul, J., & Park,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Korea: Chunjae.
Bae, H. J. & Lee, D. H (2016). An analysis on statistical units of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textbook.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20(1), 55-69.
Song, S. E. (2019). The analysis of prospective mathematics teachers` capacity recognition and knowledge about statistical problem solv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Oh, Y. Y., & Lee, M. Y. (2008). Exploring directions for improving elementary statistics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19(1), 1-13.
Oh, I. S. (2019). Statistical thinking level of ninth grade students using tongrami-centered for scatter diagram and correlation unit.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Woo, J. H. (2007). A Educational foundation on school mathemat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Publisher.
Lee, K. H., & Ji, E. J. (2008). The study on didactic transposition for teaching statistical graphs - The comparison between the Korean and MiC's textbook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8(3), 353-372.
Lee, K. H., & Goo, N. Y. (2015). Use of technology in statstics and probability. In Ko, S. S.(Ed.), Technological tools in mathematics education(pp.285-313). Seoul, Korea: Kyungmoonsa..
Lee, Y. K. (2009). The Effect of Project Classes on Statistical Teaching for First-Year Middle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Lee, J. H., & Kim, W. K. (2011). Effects of Spreadsheet-used Instruction on Statistical Thinking and Attitude. The Mathematical Education, 50(2), 183-211.
Lee, J., Choi, B., Kim, D., Lee, J., Kim, S., Won, Y., Kang, H., ... Kang, S. (2018). Secondary mathematics 1. Seoul: Chunjae
Ju, M. K., Kim, S. Y., Bae, K. T., Jeong, H. S., & Jung, S. Y. (2018). An Analysis of High School Students' Statistical Literacy: Students' Achievement and Difficulties of Statistical Inquiry. School Mathematics, 20(4), 661-683.
Chung, Y. O. et al. (2016). A comparative study of mathematics curriculum among the United States, Singapore, England, Japn, Australia, and Korea. Journal of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6(3), 371-402.
Ben-Zvi, D. & Garfield, J. (2004).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Goals, definitions, and challenges. In D. Ben-Zvi & J. Garfield. (Eds.), The challenge of developing statistical literacy, reasoning and thinking. (pp. 3-15). Dordrecht, Netherlands: Kluwer.
de Jong, J. A., Wijers, M., Bakker, A., Middleton, J. A., Simon, A. N., & Burrill, G. (2006). Mathematics in Context: Dealing with Data. Chicago, IL: Encyclopedia Britannica.
Franklin, C.,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pre-K-12. Alexandria, VA: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Gal, I. (2002). Adults' statistical literacy: Meanings, components, responsibilities.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1-25.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a),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6.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b),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7.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Lappan, G., Phillips, E. D., Fey, J. T., & Friel, S. N. (2014c), Connected Mathematics 3: Grade 8.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MacKay, R. J., & Oldford, R. W. (1994). Stat 231 Course Notes Fall 1994. Waterloo: University of Waterloo.
MacKay, R. J., & Oldford, R. W. (2000). Scientific method, statistical method and the speed of light. Statistical Science, 15(3), 254-278.
Mooney, E. S. (1999). Development of middle school statistical thinking framewor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Illinois state University.
Mooney, E. S. (2002). A framework for characterizing middle school students' statistical thinking.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4, 23-64.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mathematics. Reston, VA: The author.
Newton, J., Dietiker, L., & Horvath, A.(2011). Statistics education in the United States: Statistical reasoning and the statistical process. In C. Batanero, G. Burrill, & C. Reading(Eds.), Teaching statistics in school mathematics - Challenges for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pp. 9-14). New York, NY: Springer.
Pfannkuch, M. (2005). Thinking tools and variation. Statistics Education Research Journal, 4(1), 83-91.
Polya, G. (1957). How to solve it: A new aspect of mathematical method.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Schield, M. (1999). Statistical literacy: Thinking critically about statistics. Of Significance, 1(1), 15-20.
Schield, M. (2011). Statistical literacy: A new mission for data producers. Statistical Journal of the IAOS, 27(3), 173-183.
Schoenfeld, A. H. (1987). What's all the fuss about metacognition? In A. H. Schoenfeld(Ed.), Cognitive science and mathematics education, 189-215.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Watson, J. M. (2002). Discussion: Statistical literacy before adulthood.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70(1), 26-30.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Mahwah, NJ: Lawrence Erlbaum.
Wijers, M., de Lange, J., Bakker, A., Shafer, M. C., & Burrill, G. (2006). Mathematics in context: Insights into data.. Chicago, IL: Encyclopedia Britannica.
Wild, C. J., & Pfannkuch, M. (1999). Statistical thinking in empirical enquiry. International Statistical Review, 67(3), 223-248.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