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 : 생의 의미, 공감능력, 극복력을 중심으로
Influencing Factors on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 The Meaning of Life, Empathy Skills, Resilience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66 - 75  

이종란 (수원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박선정 (여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생의 의미와 공감능력, 극복력을 확인하고 각 변수 간 상관관계 및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자료 수집은 경기도에 있는 2개 대학교 간호대학생 531명을 대상으로 2019년 3월 1일에서 4월 3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SPSS 23.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다중 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는 공감능력, 극복력, 대학생활 적응 정도와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로 나타났고, 공감능력은 극복력, 대학생활 적응 정도와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로 나타났다. 또한, 극복력은 대학생활 적응 정도와 유의한 양적 상관관계로 나타나 생의 의미, 공감능력, 극복력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을 잘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요인으로는 성별, 학년, 입학 당시 학력, 건강상태, 전공 만족도, 스트레스, 가족 경제력, 생의 의미, 극복력으로 이들 변수의 대학생활 적응에 대한 설명력은 44.8%였다.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생의 의미 향상, 공감능력 증진, 극복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an attempt to provide basic information for the development of programs geared toward facilitating colleg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his study was undertaken to verify the meaning of life, empathy skills and resilience, as factors affecting the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and...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대학생활은 졸업 후에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할을 확립할 수 있는 직업관을 갖는 데 큰 영향을 미친다[11].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생의 의미를 알고 타인의 삶을 공감하며 극복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현재까지 이루어진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는 자아존중감[7,12], 자기효능감[10,12], 감성지능[13-14], 정서지능[3,15], 임상실습 스트레스[4,5], 자아 정체감ㆍ사회적 문제해결능력[16], 자아 탄력성[17-18], 유머감각[19]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 공감능력, 극복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 결과 생의 의미가 높을수록, 공감능력이 좋을수록, 극복력이 높을수록 대학생활 적응에 효과적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와 공감능력, 극복력이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와 공감능력, 극복력 수준을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려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와 공감능력, 극복력, 대학생활 적응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가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생의 의미와 공감능력, 극복력 수준을 파악하고 대학생활 적응 영향요인을 규명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을 높이려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 현재까지 이루어진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관한 연구는 자아존중감[7,12], 자기효능감[10,12], 감성지능[13-14], 정서지능[3,15], 임상실습 스트레스[4,5], 자아 정체감ㆍ사회적 문제해결능력[16], 자아 탄력성[17-18], 유머감각[19]에 관한 연구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에게 있어 대학생활 적응은 어떤 요건을 갖추게 하는가? 간호대학생은 본인 스스로 대학생의 역할 기대, 책임, 자율 등을 요구받고 직업 및 진로, 학점관리, 대인관계, 임상실습 등의 여러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과제에 직면하게 되므로[4] 대학생활적응은 중요한 문제이다. 간호대학생에게 있어 대학생활 적응은 간호학의 특성상 타 과에 비해 다양한 전공과목으로 인해 교육과정이 엄격하고 과중한 학습을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임상실습으로 인해 짧은 시간 내에 정해진 지식의 습득, 국가고시 준비 등의 과정을 거쳐야 취업 후 간호사의 직업을 수행할 수 있는 요건을 가지게 된다[5].
공감능력이 중요시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타인과 동일한 위치에서 상대의 입장과 관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인 공감능력은[7], 다양성으로 가득한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자신과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노력으로 매우 중요시된다. 대학생활 동안 동료, 선후배 등 구성원들과 협동하여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으로 이루어 낼 수 있고 추후 취업 후 간호사로서 대상자와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돌봄을 실천하기 위한 필수적인 요소이다[8].
간호학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필요하다고 보는 배경은 무엇인가? 일반적 특성에 따른 대학생활 적응에 차이에서 성별,학력, 입학 당시 학력, 건강상태, 대인관계, 전공만족도,스트레스, 가족경제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를 나타냈다. 이와 같은 결과는 성별, 경제상태,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결과[42], 경제수준, 건강상태, 전공만족도, 대인관계에서 유의한 차이를 나타낸 결과[26]와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일반적 특성에 대한 다양한 요인이 대학생활 적응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연구에서 확인된 간호학 전공만족도는 대학생활 적응을 높인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입학 당시부터 간호학과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5)

  1. S. K. Yoon, Y. K. Han, S. H. Im, W. Y. Kim, "A study on the factors that affect college and major selection", The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 42, No. 2, pp. 87-107, 2015. 

  2. K. S. Bang, J. K. Cho, "Recognition of Nursing Students and Graduates on Nursing and Future Caree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4, No. 1, pp. 88-97, 2008. 

  3. H. T. Park,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first year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3, pp. 1576-1583, 2014.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4.15.3.1576 

  4. S. J. Whang,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stress, self-efficacy, and Self-esteem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2, No. 2, pp. 205-213, 2006. 

  5. E. A. Kim, K. S. Jang, "Developing a Prediction Model Regarding Adjustment of Nursing Students to College Lif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8, no. 2, pp. 312-322,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2.312 

  6. K. C. Bronk, W. H. Finch, T. L. Talib, "Purpose in life among high ability adolescents", High Ability Studies, Vol. 21, No. 2, pp. 133-145, 2010. DOI: http://dx.doi.org/10.1080/13598139.2010.525339 

  7. D. Rogers, C. Hudson, "The role of emotion control and emotional rumination in stress management trai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tress Management, Vol. 2, No. 3, pp. 119-132, 1995. DOI: https://doi.org/10.1007/BF01740298 

  8. S. Tanzi, G. Biasco, W. F. Baile, "Enhancing the empathic connection: using action methods to understand conflicts in end-of-life care", Journal of Patient Experience, Vol 1, No. 1, pp. 14-21, 2014. DOI: https://doi.org/10.1177/237437431400100104 

  9. S. S. Luthar, D. Cicchetti, B. Becker, "The Construct of Resilience: A Critical Evaluation and Guidelines for Future Work", Child development, Vol. 71, No. 3, pp. 543-562, 2000. DOI: https://doi.org/10.1111/1467-8624.00164 

  10. S. H. Jang, M. Y. Le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Self-efficacy and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9, No. 2, pp. 255-265, 2015. 

  11. E. S. Kang, "Meaning and Purpose in Life of Nursing Students", Kosin Medical Journal, Vol. 16, No. 1, pp. 127-137, 2001. 

  12. K. H. Yang, J. R. Lee, B. N. Park, "Factors Affecting Adaptation to School Life of Freshmen Enrolled in Nursing at a Junior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5-13, 2012.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2.18.1.005 

  13. S. O. Choi, J. K. Park, S. H. Kim, "Factors Influencing the Adaptation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182-189,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182 

  14. K. O. Lee, H. J. Chae, "The relationships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ollege adjustment and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0, pp. 355-365, 2016.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6.14.10.355 

  15. S. M. Park, C. G. Kim, S. K. Cha, "Influence of emotional awareness, ambivalence over emotional expressiveness and emotional regulation style on nursing student adjustment",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0, No. 2, pp. 300-311, 2014.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2.300 

  16. Y. S. Choi, "Factors influencing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3, pp. 423-432,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3.423 

  17. Y. K. Kwag, "Effect of Self-Esteem, Ego-Resilience, Social Support on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5, pp. 2178-2186, 2013.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3.14.5.2178 

  18. S. Y. Yun, S. H. Min,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college adjustment in major of nursing stud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2, No. 12, pp. 395-403, 2014. DOI: http://dx.doi.org/10.14400/JDC.2014.12.12.395 

  19. S. H. Park, E. K. Byun,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humor sense, and ego resilience on adjustment to the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0, pp. 256-264,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10.256 

  20. S. O. Chol, S. N. Kim, K.I. Shin, J. J. Lee, "Development of Meaning in Life Scale I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5, pp. 931-942. 2005. DOI: http://dx.doi.org/10.4040/jkan.2005.35.5.931 

  21. M. H. Davis.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ol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Vol 10, pp. 85, 1980. 

  22. B. S. Je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eon, Korea, pp. 56-58, 2003. 

  23. Y. S. Song, Determinants of resilience of the physically disabled at home, Master's thesis, Kosin University of Nursing Science, Busan, Korea, pp. 46-47, 2004. 

  24. R. W. Baker, B. Siryk, "Measuring adjustment to college",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vol. 31, No. 2, pp.179-189, 1984. DOI: http://dx.doi.org/10.1037/0022-0167.31.2.179 

  25. Y. J. Lee, The non-residental student'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career plan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Korea, pp.67-68 1999. 

  26. H. G. Son, S. H. Kwon, H. J. Park, "The Influence of life stress, ego-resilience, and spiritual well-being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5, pp. 636-646, 2017.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7.18.5.636 

  27. K. W. Lee, I. H. Moon, S. K. Park, "The Relationship between Social Support, College Adjustment and Academic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chool Health Education, Vol. 14, No. 2, pp. 15-27, 2013. 

  28. K. H. Kim, "Correlation of Stress-coping, Humor Sense, and Adaptation to College of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3, pp. 301-313,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4.14.03.301 

  29. M. S. Ko, "Ego-resili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Stress Coping Strategies & Nursing Student's Adjustment to College",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5, No. 10, pp. 280-291,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10.280 

  30. S. Y. Jang, "Influence of Stress and Resilience on Student Adjustment to College Life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30, No. 3, pp. 1075-1088, 2018. DOI: https://doi.org/10.13000/JFMSE.2018.06.30.3.1075 

  31. Dr. P. Jain, Adjustment among College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s in Scientific Research and Engineering, Vol 3, No. 5. pp. 10-12 2017. DOI: http://doi.org/10.5281/zenodo.805893 

  32. M. K. Sim, J. M. Park, "The Influence of Spirituality, Meaning in Life and Hospice Perception on Attitudes towards Terminal Car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7, pp. 290-299,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7.290 

  33. S. N. Kim, H. J. Kim, S. O. Choi, "Effects of a Hospice and Palliative Care Education Program Including Meaning in Life on Attitudes Toward End-of-Life Care and Meaning in Life Among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7, No. 3, pp. 454-463, 2011.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1.17.3.454 

  34. D. H. Byeon, M. H. Park, "Effects of Death Preparation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about the Meaning of Life, Death and Well-dying and Hospice",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5, pp. 169-176,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5.169 

  35. Y. R. Park, H. Wee, "The Influence of Purpose in Life, Gratitude, and Depression on Anger in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sis Society, Vol. 15, No. 5, pp. 2685-2700, 2013. 

  36. S. M. Kim, S. O. Kim, "Factors Influencing Meaning in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23, No. 1, pp. 57-65, 2017. DOI: https://dx.doi.org/10.5977/jkasne.2017.23.1.57 

  37. S. Y. Yang,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Ego Resilien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7, No. 3, pp. 1699-1710, 2015. 

  38. J. H. Park, S. K. Chung, "The Relationship among Self-esteem, Empathy,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6, No. 11, pp. 7698-7707, 2015. DOI: https://doi.org/10.5762/KAIS.2015.16.11.7698 

  39. H. J. Kim, M. S. Lee,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1, No. 2, pp. 237-245, 2015.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5.21.2.237 

  40. J. Y. Kim, M. K. Kim, J. Y. Cho, "The Mediating Effect of the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in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8, No. 1, pp. 669-678,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669 

  41. J. Y. Park, Stress, Stress reponse and influencing factors on Resilience among Nursing students, master's thesis, Seonam University, Jeollabukdo, Korea, pp. 24-25, 2011. 

  42. J. A. Park, E. K. Lee, "Influence of Ego-resilience and stress coping styles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3, pp. 267-276, 2011.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1.17.3.267 

  43. N. Y. Yang, S. Y. Moon,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33-42, 2013.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1.33 

  44. S. Y. Kim, "The Influence of Self-Control and Resilience on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Entertainment Industry Association. Vol. 12, No. 1, pp. 253-262, 2018. DOI: http://doi.org/10.21184/jkeia.2018.1.12.1.253 

  45. J. S. Lee, "Effect of Self-Leadership and Resilience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7, No. 10, pp. 253-260, 2016. DOI: https://doi.org/10.5762/KAIS.2016.17.10.25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