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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A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on Emergency Airway Managemen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11, 2019년, pp.282 - 293  

이현아 (중앙대학교 건강간호대학원)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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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으며 연구의 대상자는 서울, 경기 소재 4년제 간호대학의 4학년 학생 30명이다. 2017년 10월 14일부터 11월 3일까지 자료수집 하였으며 자료처리 및 분석방법은 SPSS 22.0을 이용하여 빈도, 백분율, paired t-test 로 분석 하였다. 간호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 프로그램은 ADDIE 모형을 기초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로 진행하여 개발, 적용한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응급기도관리 지식(t=-9.98, p<.001), 임상수행능력(t=-23.90, p<.001), 자기효능감(t=-16.77, p<.001), 비판적 사고성향(t=-5.04, p<.001) 향상에 모두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안전한 시뮬레이션 환경에서 임상현장과 유사한 상황을 미리 경험해봄으로써 간호학생들의 실무역량 강화에 도움이 되는 교육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본 교육 프로그램은 임상실습이 제한적인 간호학생을 위해 응급간호상황 대처 및 핵심술기 향상을 위해 간호대학에서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신규간호사와 간호사의 실무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After developing and imparting knowledge of a simulation-based emergency airway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this study identified the effects of the education by evaluating emergency airway management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efficacy, and critic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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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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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 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추후 학교 뿐 아니라 임상에서도 신규간호사의 교육 프로그램에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여하고자 한다.
  •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모든 교육 전 설문지를 통해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을 조사하였고, 이론 교육, 핵심 술기, 시뮬레이션 교육 운영 후 설문지를 통해 다시 평가하였다. 또한 본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경험에 관하여 성찰하도록 하였다. 교육이 모두 끝난 후 대상자에게 교육의 만족도를 포함한 전반적 의견을 이야기 하도록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여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을 평가하여 교육의 효과를 보고자 시행하였다. 본 연구 결과,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학생의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의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임이 검증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이 졸업 후 응급기도관리 상황에서 전문적이고 숙련된 간호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후 적용하여 그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이에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논의를 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관찰 위주로 진행되는 제한적인 응급기도관리 상황에서의 임상실습을 보완할 수 있고, 교내에서 운영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한 응급기도관리 교육이 부족했던 상황에서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는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3개의 간호학과 학생만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확대 해석하기에는 제한이 있으며,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로 대조군 없이 연구가 진행되어 추후 대조군을 둔 연구 설계를 통해 실험 효과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 본 연구는 교수체계설계 모형인 ADDIE 모델을 근거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5단계 과정을 통해 시뮬레이션 교육을 운영하기 위한 핵심요소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개발되었으므로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이 간호학생의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 응급기도관리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수체제설계의 모델인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 연구이다.
  • 뿐만 아니라 디브리핑을 통해 자기성찰을 함으로써 비판적 사고기술이 향상되고, 실제적으로 실습한 경험을 다른 학생들과 공유하고 반성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보고되고 있다[15]. 이에 본 연구에서도 시뮬레이션 교육을 통해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 및 적응을 경험하여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를 향상 시키고자 하였다.
  • 간호학생에게는 심폐소생술 과정 중에 이루어지는 기도삽관 준비 및 순서, 방법만을 부분적으로 교육하고 있으며, 선행연구에도 응급기도관리 교육방법에 따른 간호사의 자기효능감, 임상수행능력의 연구로[17]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이해수준에 맞는 응급기도관리 교육이나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임상실습 현장에서 경험하기 힘든 응급기도관리 상황과 같은 고위험 환자의 상황을 임상현장을 모방한 실습 환경에서 미리 경험하도록 하여 졸업 후 실무 현장에서 느끼게 될 불안감을 줄이고, 임상실무에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돕고자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하여 간호학생의 응급기도관리 지식, 임상수행능력, 자기효능감, 비판적 사고성향에 미치는 효과를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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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의 실정은 어떠한가? 하지만 빠르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의료 환경에서 의료 소비자의 권리 및 간호 서비스 요구는 높아지고 있어 간호학생 시기에 습득해야 하는 지식과 술기는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의 우려로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임상실습은 점점 어려워지는 실정이다[3]. 이로 인해 간호학생은 실습교육이 관찰 위주로 운영되어 현장에서 간호의 핵심역량을 습득하기 어렵고 임상실습 경험이 부족한 채 졸업하게 되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한계를 느껴 실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4].
간호교육의 목표란? 간호교육의 목표는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간호업무를 수행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이론교육과 임상실습을 통해서 우수한 임상실무 능력을 갖춘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 데 있다[1]. 이론교육은 간호학생들이 간호전문직에 대한 긍정적 자아개념과 근거중심적인 임상수행능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고, 임상실습은 간호지식을 실무에서 통합하고 적용하여 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기에 간호학생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다[2].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임상실습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는? 하지만 빠르고 복잡하게 변해가는 의료 환경에서 의료 소비자의 권리 및 간호 서비스 요구는 높아지고 있어 간호학생 시기에 습득해야 하는 지식과 술기는 증가하고 있으나 안전의 우려로 직접 간호를 수행하는 임상실습은 점점 어려워지는 실정이다[3]. 이로 인해 간호학생은 실습교육이 관찰 위주로 운영되어 현장에서 간호의 핵심역량을 습득하기 어렵고 임상실습 경험이 부족한 채 졸업하게 되어 이론적 지식을 실제 임상현장에 적용하는데 한계를 느껴 실무 적응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4]. 따라서 졸업 전에 간호학생들이 실제적으로 임상의 상황을 미리 경험하고 연습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관찰 중심 임상실습의 한계를 극복하는 대안적 방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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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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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M. O. Kim,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Ph.D dissert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Pusan,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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