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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를 위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Development and Effects a Simulation-based Emergency Airway Management Education Program for Nurses in a Neonatal Intensive Care Unit 원문보기

CHNR :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v.25 no.4, 2019년, pp.518 - 527  

김민정 (중앙대학교 부속 병원 신생아집중치료실) ,  김성희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an educational intervention by evaluating neonatal emergency airway management knowledg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ability, and 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fter developing and operating a simulation-ba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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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신생아집중치료실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경험할 수 있는 신생아의 응급기도 관리 상황을 임상 현장과 유사한 실습 환경에서 경험해봄으로써 실무 현장에서 느낄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응급상황 대처 능력의 향상을 도울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생아 집중치료실 간호사에게 적용한 후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지식,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임상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수 체제 설계의 모델인 ADDIE 모형[14]에 근거하여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의 5단계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하고, 신생아집중치료실 간 호사를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적용 후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실험 설계로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의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이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지식,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및 임상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함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가 임상의 응급기도 관리 상황에서 보다 전문적이며 숙련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에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후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지식,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임상 수행 자신감의 효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교육의 효과를 보고자 시행하였다.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교육 전과 후에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지식,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임상 수행 자신감을 평가하였다.
  • 이렇듯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동안 학습자는 자기주도적 상황 판단, 문제해결 방안 모색과 성찰의 사고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되었을 것으로 생각 된다.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 교육 전 시나리오 상황을 간략히 제시하여 대상자가 자기주도적으로 문제를 인식하도록 구성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 향상에 기여했다고 생각된다. 또한 평가의 부담이 없는 상황에서 시뮬레이션 교육을 진행한 후 디브리핑을 통해 적극적인 자기 성찰의 기회를 가져봄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에 유의한 향상을 가져왔다고 생각된다.
  • 또한 디브리핑을 통해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자기성 찰의 기회를 갖게 되어 교육 내용을 다시 정리함으로써 지식 향상에 기여하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론 교육 후에 강의록 내용을 바탕으로 한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술기 교육을 곧바로 시행함으로써 이론적 지식을 술기로 연결하여 정리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 응급기도 관리 지식 향상에 도움이 되었을 것이라 생각된다.
  • 응급상황 발생 시 잘 훈련되지 않은 의료진은 응급상황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을 근거로 볼 때, 의료진을 대상으로 하는 철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교육 요구도를 바탕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나아가 교육의 효과를 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가 임상의 응급기도 관리 상황에서 보다 전문적이며 숙련된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에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후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지식,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 해결 능력, 임상 수행 자신감의 효과를 중심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 참여 전후 응급기도 관리 지식을 비교한 결과, 프로그램 참여 후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의 지식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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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기도 관리 교육 프로그램이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에 미친 영향은? 이와 같은 결과는 신규 간호사를 대상으로 응급상황 관리 시뮬레이션 교육을 적용한 실험군이 강의식 교육을 적용한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 성향이 유의하게 향상된 연구[24], 열성경련 환아 간호 시뮬레이션 교육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에 유의한 향상을 가져온 연구[25]와 유사하다. 이는 시뮬레이션 교육에서 학습자가 그들의 행동, 의사결정,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성찰의 기회를 갖도록 해주는 디브리핑 시간이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디브리핑은 본 연구에 참여한 전체 신생아집중치료실 간호사에게 시나리오 상황에서 발생한 문제가 무엇이었는지, 어떤 간호를 수행하였는지에 대해 자아성찰적인 이야기를 나누도록 하고 상황을 분석하는 방식으로 진행하였다.
신생아집중치료실 입원 환아의 특징은? 신생아집중치료실(Neonatal Intensive Care Unit, NICU)에 입원한 환아의 경우, 대부분 출생 이후 자발 호흡과 관련하여 호흡 전환 시기 동안에 다양한 호흡기계 문제를 경험하며, 이에 따른 응급상황에 직면하기 때문에 숙련된 간호사의 즉각적인 처치가 매우 중요하다[1]. 호흡기계 문제 중 신생아 호흡곤란증후군은 미숙아에서 흔한 합병증이며, 신생아 사망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2].
국외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이 받는 신생아에 대한 훈련은? 이미 국외에선 분만 과정에 참여하는 간호사를 포함한 의료인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심폐소생술 훈련을 한 후 팀의 훈련 및 수행에 대한 시뮬레이션의 영향을 평가한 연구[9]와 간호사를 대상으로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Bag Valve Mask (BVM) 인공호흡 중 양압 인공호흡 코칭에 대한 효과를 평가한 연구[10]처럼 신생아와 관련된 다양한 연구가 교육 환경에서 뿐만 아니라 임상 실무에서까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최근 국내에서도 시뮬레이션 기반 신생아 응급간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11], 고위험 신생아 간호에 관한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의 효과[12], 고위험 신생아 무호흡 응급관리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평가[13]와 같이 고위험 신생아 간호에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을 적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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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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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Choi YS Bae CW Changes in the neonatal and infant mortality rate and the causes of death in Korea Korean Journal of Pediatrics 2011 54 11 443 455 10.3345/kjp.2011.54.11.443 22253641 

  3. 3 Anderson JM Warren JB Using simulation to enhance the acquisition and retention of clinical skills in neonatology Seminars in Perinatology 2011 35 2 59 67 10.1053/j.semperi.2011.01.004 21440812 

  4. 4 Patel MR Jneid H Derdeyn CP Klein LW Levine GN Lookstein RA Arteriotomy closure devices for cardiovascular procedures: A scientific statement from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 Circulation 2010 122 18 1882 1893 10.1161/CIR.0b013e3181f9b345 20921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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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6 Shin HS Shim KK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0 16 2 147 155 

  7. 7 Lim KC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1 17 2 246 256 

  8. 8 Lee OS The effects of simulation-based practice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ommunication skill, and clinica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7 18 4 93 100 10.5762/KAIS.2017.18.4.93 

  9. 9 Palmer E Labant AL Edwards TF Boothby J A collaborative partnership for improving newborn safety: Using simulation for neonatal resuscitation training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2019 50 7 319 324 10.3928/00220124-20190612-07 31233606 

  10. 10 Sawyer T Motz P Schooley N Umoren R Positive pressure ventilation coaching during neonatal bag-mask ventilation: A simulation-based pilot study Journal of Neonatal-Perinatal Medicine 2019 12 3 243 248 10.3233/NPM-1618119 30909252 

  11. 11 Yoo SY Development and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newborn emergency car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 43 4 468 477 24071751 

  12. 12 Kim SG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high-risk neonatal care education on learning satisfaction, class participation, learning motiv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 16 10 6807 6815 

  13. 13 Shin HS Lee YN Rim DH Evaluation of algorithm-based simulation scenario for emergency measures with high-risk newborns presenting with apnea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5 21 2 98 106 

  14. 14 Dick W Carey L Carey JO The systematic design of instruction 8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Merrill Publishers 2009 1 420 

  15. 15 Weiner GM Zaichkin J Textbook of neonatal resuscitation 7th ed 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 and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6 1 320 

  16. 16 Verklan MT Walden M Core curriculum for neonatal intensive care nursing 5th ed St. Louis Missouri Elsevier 2015 1 891 

  17. 17 Py SY Nam SR Kim BI Kim KS Kim AR Hyeon H Manual of neonatal care 3rd ed Seoul Korean Neonatology Society 2014 1 583 

  18. 18 Yoon J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08 14 2 159 166 

  19. 19 Lee WS Park S Choi EY Development of a Korean problem solving process inventory for adult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 15 4 548 557 

  20. 20 Kim YH Jang KS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1 41 2 245 255 21551996 

  21. 21 Lee MJ Jung D The impa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program for emergency airway management on self-efficacy and clinical performance among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014 26 1 1 10 

  22. 22 Kim JA The effect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simulation training on knowledge, practical skill, stres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clinical nurses [master's thesis] Seoul Kyung Hee University 2017 1 79 

  23. 23 Hong JY The effect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in emergency situations for childcare teachers [dissertation] Namwon Seonam University 2016 1 101 

  24. 24 Lee YH An HY The effects of simulation education for new nurses on emergency management using low-fidelity simulator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9 25 3 331 343 

  25. 25 Kim S Nam H Kim 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imulation-based assess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n pediatric nursing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014 20 4 294 303 10.4094/chnr.2014.20.4.294 

  26. 26 Kim MO Development and effects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are of women with postpartum hemorrhage [dissertation]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5 1 168 

  27. 27 Kwon SJ Kim HD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delivery nursing program on knowledge, problem solving process and confid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6 4 1 13 22 

  28. 28 Kim KA Oh HS The effects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the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2013 1 1 43 52 

  29. 29 Chae MJ Choi SH Effectiveness of student learning with a simulation program focusing on cardiac arrest i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Adult Nursing 2016 28 4 447 458 

  30. 30 Cheung NY Song YS Clinical application of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 (OSCE) for novice nurses The Korean Journal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6 13 3 334 3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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