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폐전기차 셀분말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선택적 리튬침출 연구
Study on Selective Lithium Leaching Effect on Roasting Conditions of the Waste Electric Vehicle Cell Powder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8 no.6, 2019년, pp.79 - 86  

정연재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손성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박성철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김용환 (한국생산기술연구원) ,  유봉영 (한양대학교) ,  이만승 (목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전기차 증가에 따른 리튬 전지의 사용량 증가로 리튬 가격 증가 및 폐리튬전지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폐리튬전지 내 리튬 회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본 연구에서는 폐전기차 셀분말의 열처리 조건에 따른 선택적 리튬 침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셀 분말(LiNixCoyMnzO2, LiCoO2)로부터 선택적 리튬 침출을 위해서는 환원을 통한 상변화 및 분리가 필요하다. 폐전기차 셀분말 내 탄소는 고온에서 산소와 반응하여 환원제 역할을 한다. 적정 온도를 알고자 대기/질소 분위기에서 TG-DSC 분석 및 550 ~ 850 ℃ 열처리 후, XRD 분석을 하였다. 열처리 된 분말은 ICP 분석을 위해 D.I water에서 1:10 비율로 침출 후 분석하였다. XRD 분석결과, 700 ℃에서 Li2CO3 피크가 확인되었다. 850 ℃ 열처리 시 Li2O의 피크가 확인되었는데, 이는 Li2CO3가 723 ℃ 이상의 온도에서 Li2O와 CO2로 분해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Li2O와 Al2O3와 반응으로 LiAlO2가 확인되었다. 850 ℃에서 열처리 시 Li 침출율이 낮아졌는데 이는 LiAlO2가 D.I water에서 침출하지 않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리튬 침출율의 경우 열처리의 조건에 따라 달라지며, 질소 분위기 중 700 ℃로 열처리 시 약 45 %의 리튬침출이 확인되었다. 침출 용액을 고-액분리 후증발농축하여 XRD 분석을 실시한 결과, Li2CO3의 피크를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the use of lithium ion battery(LIB) has increased. As a result, the price of lithium and the amount spent lithium on ion battery has increased. For this reason, research on recycling lithium in waste LIBs has been conducted1). In this study, the effect of roasting for the selective lithium...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폐전기차 셀 내에 리튬의 효율적인 재활용을 위하여 셀 분말의 선택적 리튬 우선침출을 할 수 있는 공정과 리튬의 회수율을 최대로 할 수 있는 열처리 및 침출 조건을 연구하였으며, 대략적인 내용을 Fig. 1에 나타내었다. 기존 공정의 경우 Blackpowder로부터 리튬 회수 시 타 유가금속(코발트, 니켈, 망간 등)을 회수한 이후 리튬을 추출하기 때문에 불순물의 포함이 다량 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택적 리튬침출을 위한 열처리 분위기, 온도 및 시간 영향 평가를 통해 최적의 열처리 조건을 선정하고, 침출 조건에 따른 침출율 분석을 통해 리튬침출을 비교평가하였다. 실험에 사용된 Black powder는 국내 배터리 재활용 업체로부터 물리화학적으로 분리 후 파쇄 및 분쇄되어진 분말을 사용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처리 및 침출 조건에 따른 선택적 리튬침출에 적합한 조건을 찾고자 하였으며, 위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 효율적인 선택적 리튬 우선침출 및 회수를 위해서 온도 세분화 및 열처리 시간, 불순물 등에 따른 리튬침출율에 대한 추가적인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 이후 고액 분리 후 산침출을 함으로서 리튬회수 효율성을 높이고, 불순물이 적은 리튬화합물로 회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열처리 및 침출 조건을 조절함으로써 리튬침출율을 최적화하고, 타 유가금속과 분리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최근 발생량이 급증하고 있는 폐 LIB 내 리튬의 선침출을 위한 연구로 효율적인 리튬 회수공정을 제안하였고, 열처리 및 침출공정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B의 특성은? 전기차의 경우 높은 에너지 밀도와 저 중량의 특성을지닌 LIB(Lithium ion secondary battery)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LIB 생산량이 증가하고있으며, 이에 따라 수명을 다한 배터리 처리 및 재활용에 대한 연구가 진행 중이다4,5).
폐리튬전지 발생량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전기차 증가에 따른 리튬 전지의 사용량 증가로 리튬 가격 증가 및 폐리튬전지 발생량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폐리튬전지 내 리튬 회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있다.
폐 배터리처리 및 재소재화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배터리 재활용을 위한 소재화 기술은 물질 부족이나 가격 상승을 완화할 수 있으며, 주요 재료의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재활용 기술은 양극 재료(NCM)의 비용을 25 $/kg에서 10 $/kg으로 줄일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Martin, Rentsch and Gunther 2017 : Lithium market research-global supply, future demand and price development, Energy Storage Materials, (6), pp.171-179. 

  2. Bunsen, T., Cazzola, Gorner, et al., 2018 : Global EV Outlook 2018: Towards cross-modal electrification., International Energy Agency. 

  3. Kim, Yanghwa, et al., 2019 : Electric Vehicle Market and Battery Related Technology Research Trends, Transactions of the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30(4), pp.362-368. 

  4. Zhang, Xihua, et al., 2013 : An overview on the processes and technologies for recycling cathodic active materials from spent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Material Cycles and Waste Management, 15(4), pp.420-430. 

  5. Paulino, et al., 2008 : Recovery of valuable elements from spent Li-batteries, 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 150(3), pp.843-849. 

  6. Miller, James F., and Urs Muntwyler, 2016 : International Cooperation on Public Policies and Strategies for Hybrid & Electric Vehicles under the International Energy Agency, World Electric Vehicle Journal, 8(4), pp.842-845. 

  7. Ballon and Massie Santos, 2010 : Electrovaya, Tata Motors to make electric Indica, cleantech.com. Cleantech Group. Retrieved, 11. 

  8. Meshram, Pratima, B. D. Pandey, and T. R. Mankhand, 2014 : Extraction of lithium from primary and secondary sources by pre-treatment, leaching and separation: A comprehensive review, Hydrometallurgy, 150, pp.192-208. 

  9. Lee, Churl Kyoung, and Kang-In Rhee, 2002 : Preparation of $LiCoO_2$ from spent lithium-ion batteries, Journal of Power Sources, 109(1), pp.17-2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