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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수영장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고객충성도 관계
The Relationship among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of Children's Poo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6 no.4, 2019년, pp.1224 - 1234  

김화룡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학부.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  성문정 (한국교통대학교 스포츠학부.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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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어린이수영장의 서비스품질과 만족 및 고객충성도 관계를 알아보자 한다. 모집단은 총 300명을 표본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불성실하게 응답했다고 판단된 3부의 설문지는 제외하여 총 297부의 설문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PASW 21.0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모든 통계치의 유의수준을 .05로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첫째,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의 시설, 프로그램, 비용, 인적자원, 신뢰는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의 비용, 인적아원,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service quality,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of children's pool. The population distributed a questionnaire to a sample of 300 subjects, and a total of 297 questionnaires were used for data analysis, excluding 3 questionnaires that were determined t...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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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에 대한 학부모의 반응을 확인하여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과 충성도를 확인함으로서, 어린이수영장 운영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방안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가설 설정

  • 가설 1 :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과 만족은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 어린이수영장 서비스품질과 고객충성도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 어린이수영장 만족과 고객충성도는 관계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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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린이수영장의 장점은 무엇인가? 어린이수영장이란 일반스포츠센터와 달리 소규모 수영장으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수영할 수있게 시스템화 되어 있는 수영장으로 일반스포츠센터에 비해 시설비가 많이 들지 않다는 장점을갖고 있다. 또한 처음 설립비용 대비 수요가 많아 전국적으로 어린이수영장이 생겨나고 있어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스포츠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스포츠는 건강유지, 스트레스 해소, 여가선용, 성인병 예방 등 많은 긍정적 효과를 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스포츠 산업의 발전은 사람들에게 스포츠를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공공스포츠시설은 물론 민간 스포츠시설의 양적·질적 증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어린이수영장이 체계적인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어린이수영장이란 일반스포츠센터와 달리 소규모 수영장으로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수영할 수있게 시스템화 되어 있는 수영장으로 일반스포츠센터에 비해 시설비가 많이 들지 않다는 장점을갖고 있다. 또한 처음 설립비용 대비 수요가 많아 전국적으로 어린이수영장이 생겨나고 있어 경쟁이 날로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된 서비스와 프로그램의 제공, 그리고 체계적인 시스템의 개발이 무엇보다 필요하며, 이를 통한 고객만족 및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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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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