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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5 no.6, 2019년, pp.117 - 137
강은희 (명지대학교 대학원) , 김진욱 (명지대학교 아동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 cyclical empathy model-based empathy enhancement program on young children's empathy, peer competence and emotional intelligence. Methods: A total of 40 subjects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from 5-year-old children attending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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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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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능력을 기르는 최적의 시기가 유아기인 이유는? | 타인에 대한 이해와 이타적 행동의 발현으로 원만한 관계 구성과 바람직한 사회적응을 돕는 공감능력의 발달은 유아가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데 주요한 요인이 된다. Howe(2013)는 유아가 또래와의 경험을 통해 감성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가 공감능력을 기르는 최적의 시기라고 하였다(조수연, 2017). 또한 3~5세 누리교육과정에서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더 불어 살아가는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5). | |
공감능력이란? | 인간은 혼자 살아가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관계 속에서 태어나고 관계를 형성하며 이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 나간다. 타인의 감정이나 심리적인 상태 그리고 내적인 경험을 대리적으로 느끼고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는 공감능력은 긍정적 인간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최근 매체에서 집단 따돌림으로 인한 우울증, 자살 등의 사건이 일어나는 보도를 자주 볼 수 있는데 이것은 타인을 이해하고 공감하며 관계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사회적 문제로부터 기인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
유아의 공감능력 증진을 위해 누리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은? | Howe(2013)는 유아가 또래와의 경험을 통해 감성지능과 친사회적 행동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에 유아기가 공감능력을 기르는 최적의 시기라고 하였다(조수연, 2017). 또한 3~5세 누리교육과정에서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감정과 타인의 감정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며,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함으로써 더 불어 살아가는 능력과 바른 인성을 기르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교육부, 보건복지부, 2015). 이처럼 유아의 공감능력 증진은 타인의 정서이해, 행동 문제의 최소화, 대인관계에서의 갈등 감소와 더불어 자아존중감, 친사회적 행동, 도덕성을 증진시키는데 핵심적 요소로 작용한다(Batson, Fultz, & Schoenrade, 198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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