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버전 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K-PSS)의 신뢰도와 타당도 분석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Presenteeism Scale for Students (K-PSS)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근관절건강학회지 = Journal of muscle and joint health, v.26 no.3, 2019년, pp.281 - 289  

김진희 (두원공과대학교 간호학과) ,  전재희 (국립강릉원주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s to develop the Korean version of Presenteeism Scale for Students and verify its reliability and validity. Methods: This study conducted a survey with 320 undergraduate students who are attending nursing departments at three universities. The survey was conducted twice, from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버전 대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를 개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검정하게 된 K-PSS는 일본에서 영어로 개발된 PSS를 순번역, 역번역 후 사용하였다.
  • 본 연구는 건강문제가 생겨 쉬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출근함으로써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의미(Johns, 2010)하는 프리젠티즘이 업무생산성 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에도 영향을 줄 것이라 생각되어, 기존의 PSS 도구를 바탕으로 한국어 버전 대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정해 보았다.
  • 본 연구는 일본에서 개발된 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PSS)를 번안한 한국어 버전 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Korean version of the Presenteeism Scale for Students, K-PSS)를 사용하여 간호대학생의 프리젠티즘을 측정함으로써 K-PSS의 신뢰도와 타당도 검증을 목적으로 실시한 방법론적 연구이다.
  • 기존에 사용되는 프리젠티즘 측정도구들은 근로자나 직업을 가진 대상자들의 프리젠티즘을 측정하는 도구로 생산성의 지표가 경제적 지표가 아닌 학업생활과 관련된 학생들의 프리젠티즘을 측정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Matsushita 등(2011)의 학생 프리젠티즘 측정도구(Presenteeism Scale for Students, PSS)를 한국어 버전으로 번안하고,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함으로써, 추후 우리나라 학생들을 대상으로 프리젠티즘을 연구하고 평가하기 위한 도구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일본에서 대학생을 대상으로 검증된 학생 프리젠티즘 측정 도구(PSS)를 한국어 버전으로 번안하고, 그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국어 버전 PSS의 적용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리젠티즘이란? ‘프리젠티즘(presenteeism)’ 용어는 1990년대 후반부터 건강과 생산성에 관한 문헌에서 나타나기 시작했으며(Lack, 2011), 대체로 생산성 저하의 문제를 설명하는 새로운 경제적 단어로 떠오르고 있다(Kwon & Choi, 2017). 프리젠티즘은 근로자들이 건강문제가 생겨 쉬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출근함으로써 생산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것을 말한다(Johns, 2010; Koopman et al., 2002).
프리젠티즘은 개인,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즉 생산성 손실은 건강문제로 인한 결근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실뿐만 아니라 건강하지 않은 상태에서 일을 함으로써 발생하는 생산성의 손실 또한 포함된다. 또한 프리젠티즘은 기업의 생산성 손실에 대한 경제적 비용뿐만 아니라 개인의 건강, 삶의 질 저하(주의력 문제, 기분 장애 또는 피로) 및 의료비용의 증가와도 관련이 있다고 보고되었다(Bergstrőm, Bodin, Hagberg, Aronsson, & Joseph, 2009; Goetzel et al., 2009).
학교 내 프리젠티즘에 해당하는 행위는 어떤 것이 있는가? 우리나라 대부분의 대학생들은 입학한 후, 자신이 전공하는 학업은 물론 기존의 중 ․ 고등학교 시절과는 또 다른 새로운 사회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Kim, 2016). 이와 맞물려 최근 신체적, 정신적 문제로 대학교 내 보건센터를 찾는 대학생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Kim, 2016). 이는 대학생들이 학업생활에 대한 소진 또는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Bergstrom, G., Bodin, L., Hagberg, J., Aronsson, G., & Joseph son, M. (2009). Sickness presenteeism today, sickness absentee ism tomorrow? A prospective study on sickness presenteeism and future sickness absenteeism.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51(6), 629-638. https://doi.org/10.1097/jom.0b013e3181a8281b 

  2. Cho, H., & Lee, G. Y. (2006). Self-esteem and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2), 163-173. 

  3. Critz, C., Feagai, H. E., Akeo, A., Tanaka, M., Shin, J. H., Erickson, M., et al. (2019). Stick students: Presenteeism among nursing students in 3 countries. Nurse Educator. https://doi.org/10.1097/NNE.0000000000000665 

  4. Goetzel, R. Z., Carls, G. S., Wang, S., Kelly, E., Mauceri, E., Columbus, D., et al. (2009). The relationship between modifiable health risk factors and medical expenditures, absenteeism, short term disability, and presenteeism among employees at Novartis.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51(4), 487-499. https://doi.org/10.1097/jom.0b013e31819eb902 

  5. Gun, M. S., Choi, Y. H., & Park, K. H. (2011). Job stress and presenteeism of clinic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0(2), 163-171. https://doi.org/10.5807/kjohn.2011.20.2.163 

  6. Han, S. S., & Lee, S. C. (2006). SPSS Nursing and health statistics analysis (2nd ed.). Hyunmoonsa, Seoul. 

  7. Hong, J. P. (2000). Prevalence of psychiatric illness and quality of life in the Korean urban elderl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8. Johns, G. (2010). Presenteeism in the workplace: A review and research agenda.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31, 519-542. https://doi.org/10.1002/job.630 

  9. Jung, M. H., & Jung, H. S. (2015). A study on the presenteeism of call center workers in the customer service busines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4(2), 142-151. https://doi.org/10.5807/kjohn.2015.24.2.142 

  10. Kim, M. J., Choi, H. O., & Ryu, E. J. (2014). Predictors of clinical nurses' presenteeism.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3(3), 134-145. https://doi.org/10.5807/kjohn.2014.23.3.134 

  11. Kim, S. H. (2016). Moderating effects of reasons for living and impulsivit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ess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4(3), 103-113. https://doi.org/10.17547/kjsr.2016.24.3.103 

  12. Koopman, C., Pelletier, K. R., Murray, J. F., Sharda, C. E., Berger, M. L., Turpin, R. S., et al. (2002). Stanford presenteeism scale: Health status and employee productivity.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44(1), 14-20. https://doi.org/10.1097/00043764-200201000-00004 

  13. Kwon, K. N., & Choi, E. H. (2010). Factors affecting career ident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4(1), 19-28. 

  14. Kwon, M. J., & Choi, E. S. (2017). Presenteeism in clinical nurses: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6(3), 160-171. 

  15. Kwon, M., & Kim, S. L. (2010). The job stress and presenteeism of occupational health nurses in workplace in Korea.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19(2), 159-169. 

  16. Lack, D. M. (2011). Presenteeism revisited: A comprehensive review. American Association of Occupational Health Nurses Journal, 59(2), 77-89. https://doi.org/10.3928/08910162-20110126-01 

  17. Lee, J. H., & Ha, J. Y. (2018). Related factors of presenteeism between ICU nurse and Insurance review nurs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2), 731-741. https://doi.org/10.21742/AJMAHS.2018.02.18 

  18. Lee, Y. M., & Jung, M. H. (2008). Presenteeism and absenteeism according to health programs o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9(3), 459-468. 

  19. Martinez, L. F., & Ferreira, A. I. (2012). Sick at work: Presenteeism among nurses in a Portuguese public hospital.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he Investigation of Stress, 28(4), 297-304. https://doi.org/10.1002/smi.1432 

  20. Matsushita, M., Adachi, H., Arakida, M., Namura, I., Takahashi, Y., Miyata, M., et al. (2011). Presenteeism in college stydent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presenteeism scale for students. Quality of Life Research, 20(3), 439-446. https://doi.org/10.1007/s11136-010-9763-9 

  21. Park, C. H., Kim, S. H., & Lee, H. M. (2018). A study on presenteeism in police organization. The Korean Association of Police Science Review, 70, 131-155. 

  22. Park, I. S., & Han, Y. J. (2017). A study on the difference in career attitude maturity, career identity, stress management, and satisfaction for major classes of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Journal of Employment and Career, 7(1), 145-167. https://doi.org/10.35273/jec.2017.7.1.007 

  23. Polit, D. F., & Beck, C. T. (2006). The content validity index: Are you sure you know what's being reported? Critique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9(5), 489-497. https://doi.org/10.1002/nur.20147 

  24. Polit, D. F., & Hungler, B. P. (1987). Nursing research: Principles and methods (3rd ed.). Lippincott-Raven, Philadelphia. 

  25. Turpin, R. S., Ozminkowski, R. J., Sharda, C. E., Collins, J. J., Berger, M. L., Billotti, G. M., et al. (2004).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Stanford Presenteeism Scale. Journal of Occupational and Environmental Medicine, 46(11), 1123-1133. https://doi.org/10.1097/01.jom.0000144999.35675.a0 

  26. Ware Jr, J. E., & Sherbourne, C. D. (1992). The MOS 36-item shortform health survey (SF-36): I. Conceptual framework and item selection. Medical Care, 30(6), 473-483. https://doi.org/10.1097/00005650-199206000-00002 

  27. Yamashita, M., & Arakida, M. (2008).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Japanese version of the Stanford Presenteeism Scale in female employers at 2 Japanese enterprises.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50(1), 66-69. https://doi.org/10.1539/joh.50.66 

  28. Yang, Y. K., Han, K. S., Bae, M. H., & Yang, S. H. (2014). Social support, academic stress, clinical practice stress in college student of nursing.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2(1), 23-34. https://doi.org/10.17547/kjsr.2014.22.1.2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