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관련변인에 대한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
A Meta-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the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3 no.3, 2019년, pp.409 - 419  

김신향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  백민자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Factors related to the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ere systematically searched and quantitatively synthesized. Methods: Meta-analysis was conducted upon 47 articles in Korean master and doctorate degree dissertations and academic journals. Meta-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rel...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관련 변인을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효과크기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변인의 개별연구 결과물을 종합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국외의 문화적 차이로 인한 이질성을 가능한 줄이기 위해서(Cho & Kim, 2016) 국내 간호 대학생에 국한하여 전공만족도 관련변인을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도출하여 학문적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전공만족도는 대학생이 느끼는 전공에 대한 개인적 인 판단, 전공교과 및 취업 등과 관련한 주관적이고 긍 정적인 감정의 정도(Jeon & Shin, 2019)이다. 전공 만족도가 높으면 대학생활 적응과 졸업 이후에 사회생 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전공만족도가 낮 으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과 정체성 혼란을 가져 올 수 있다(Ahmed, Sharif, & Ahmad, 2017).
간호교육에서 전공만족도 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특히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비교적 높 은 취업률과 어느 정도 진로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어 전공에 대한 적성과 평가가 부족한 상태로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된다(Han, 2013). 전공에 대한 불만족 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 지만(Barron, West, & Reeves, 2007), 높은 전공 만족도는 임상수행능력에 긍정적인 영향과(Lee & Park, 2013) 간호전문직으로서 올바른 직업적 자아개 념 형성에 도움이 된다(Jun & Lee, 2016; Hwang & Shin, 2017). 이로 인해 취업 후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에 영향을 주어(Kim & Chung, 2008) 이직의도 를 감소시킨다(Nam & Kwon, 2012). 간호사의 이직 률을 살펴보면, 전체 간호사는 2016년도 12.
많은 대학생들이 높은 전공만족도를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대학 생활은 학문탐구와 장래의 직업을 준비하는 기 간으로 전공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대학생이 전공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정 없 이 성적이나 타인의 권유, 높은 취업률 등의 이유로 선 택하게 되면 전공에 대한 적응력 저하와 나아가 높은 전공만족도를 기대하기 어렵게 만든다(Do, 2017). 이 로 인해 대학 진학 후 전공에 흥미를 잃고 전과나 중도 포기를 하기도 한다(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med, K. A., Sharif, N., & Ahmad, N. (2017)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career: empirical evidence from business students. Journal of Southeast Asian Research, 1-15. https://doi.org/10.5171/2017.718849 

  2.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1), 46-51.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3.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Longmans, Green. 

  4.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Wiley. 

  5.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1979).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4), 494. https://doi.org/10.1037//0022-0663.71.4.494 

  6. Cho, A., & Kim, J. S. (2016). Factors affecting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departm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4), 587-595. https://doi.org/10.5762/kais.2016.17.4.587 

  7.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NY: Academic Press. 

  8. Do, J. I. (2017). The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faculty-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dance on their school lif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4(4), 69-82. 

  9. Han. S. J. (2013). The influence of academic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on career attitude maturity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25(5), 559-566. https://dx.doi.org/10.7475/kjan.2013.25.5.559 

  10. Higgins J. P., & Thompson S. G. (2002). Quantifying heterogeneity in a meta-analysis. Statistics in Medicine, 21(11), 1539-1558. https://doi.org/10.1002/sim.1186 

  11. Kim, M. S., Park, S. M., Wang, C., Seo, H. Y., Joo, Y. J., & Lee, K. Y., et al. (2010).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4(3), 29-40. 

  12.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8). Report of clinical nurses association. Seoul: Clinical Nurses Association. 

  13. Hwang, E. H., & Shin, S. J. (2017) Factors impa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1(1), 97-108. https://doi.org/10.5932/jkphn.2017.31.1.97 

  14. Hyun, H. S., & Kim, Y. Y. (2018). Moderating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4(1), 29-38.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101 

  15.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8. Retrieved from https://kess.kedi.re.kr/index 

  16. Korean Gallop., &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6). Focus 02: Public opinion poll of nurse image. The Korean Nurse, 45(6), 6-7. 

  17. Jun, W. H., & Lee, K. L. (2016). The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gratitude disposition on the happiness in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30(3), 434-444. http://dx.doi.org/10.5932/JKPHN.2016.30.3.434 

  18. Jeon, C. S., & Shin, H. J. (2019). Influences of motivation of major selection and work value on th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34(5), 63-83. http://dx.doi.org/10.21719/IJTMS.34.5.4 

  19. Kalisch, B. J., Begeny, S., & Neumann, S. (2007). The image of the nurse on the internet. Nursing Outlook, 55(4), 182-188.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6.09.002 

  20. Kim, W. K., & Chung, K. H.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3), 287-296. 

  21. Kim, S. H., & Ham, Y. S. (2015). A meta-analysis of the effect of simulation based education - korean nurses and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308-319.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08 

  22. Lee, E. K., & Park, J. A. (2013).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7(2), 293-303. http://dx.doi.org/10.5932/JKPHN.2013.27.2.293 

  23. Lim, K. M., Kim, H. Y., & Park, G. J. (2017).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23-431. http://doi.org/10.5762/KAIS.2017.18.10.423 

  24. Mccarthy, P., Schuster, P., Zehr, P., & McDougal, D. (1999). Evaluation of critical thinking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3), 142-144. 

  25. Nam, M. H., & Kwon, Y. C.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better life index, nursing performance and intents to leave among hospital nur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9), 417-427. https://doi.org/10.14400/JDPM.2012.10.9.417 

  26. Oh, E. J,, & Kong, J. H. (2019). A study on self leadership, maturity of career attitude and major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tegrative Medicine, 7(1), 135-144. https://doi.org/10.15268/ksim.2019.7.1.135 

  27. Riffkin, R. (2016). Americans rate nurses highest on honesty, ethical standards. Gallup Web Site. 

  28. Ryu, J. E., & Jeong, J. C. (2017) A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occupational aspiration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 27-56. https://doi.org/10.36907/krivet.2017.20.1.27 

  29. Waldner, M. H., & Olson, J. K. (2007).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1), 1-14. https://doi.org/10.2202/1548-923x.1317 

  30. Wong, C. A., & Cummings, G. G.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leadership and pati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5, 508-521. https://doi.org/10.1111/j.1365-2834.2007.00723.x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