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保健看護學會誌 =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33 no.3, 2019년, pp.409 - 419
김신향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 백민자 (신성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Factors related to the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were systematically searched and quantitatively synthesized. Methods: Meta-analysis was conducted upon 47 articles in Korean master and doctorate degree dissertations and academic journals. Meta-analysis of major satisfaction-re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전공만족도란 무엇인가? | 전공만족도는 대학생이 느끼는 전공에 대한 개인적 인 판단, 전공교과 및 취업 등과 관련한 주관적이고 긍 정적인 감정의 정도(Jeon & Shin, 2019)이다. 전공 만족도가 높으면 대학생활 적응과 졸업 이후에 사회생 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반면, 전공만족도가 낮 으면 학업성취에 부정적인 영향과 정체성 혼란을 가져 올 수 있다(Ahmed, Sharif, & Ahmad, 2017). | |
간호교육에서 전공만족도 를 높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들에 비해 비교적 높 은 취업률과 어느 정도 진로의 방향이 결정되어 있어 전공에 대한 적성과 평가가 부족한 상태로 대학생활을 시작하게 된다(Han, 2013). 전공에 대한 불만족 시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 지만(Barron, West, & Reeves, 2007), 높은 전공 만족도는 임상수행능력에 긍정적인 영향과(Lee & Park, 2013) 간호전문직으로서 올바른 직업적 자아개 념 형성에 도움이 된다(Jun & Lee, 2016; Hwang & Shin, 2017). 이로 인해 취업 후 직무만족과 조직 몰입에 영향을 주어(Kim & Chung, 2008) 이직의도 를 감소시킨다(Nam & Kwon, 2012). 간호사의 이직 률을 살펴보면, 전체 간호사는 2016년도 12. | |
많은 대학생들이 높은 전공만족도를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대학 생활은 학문탐구와 장래의 직업을 준비하는 기 간으로 전공 선택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많은 대학생이 전공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정 없 이 성적이나 타인의 권유, 높은 취업률 등의 이유로 선 택하게 되면 전공에 대한 적응력 저하와 나아가 높은 전공만족도를 기대하기 어렵게 만든다(Do, 2017). 이 로 인해 대학 진학 후 전공에 흥미를 잃고 전과나 중도 포기를 하기도 한다(Kim et al. |
Ahmed, K. A., Sharif, N., & Ahmad, N. (2017) Factors influencing students' career: empirical evidence from business students. Journal of Southeast Asian Research, 1-15. https://doi.org/10.5171/2017.718849
Barron, D., West, E., & Reeves, R. (2007). Tied to the job: affective and relational components of nurse retention. Journal of Health Services Research & Policy, 12(1), 46-51. https://doi.org/10.1258/135581907780318419
Bloom, B. S. (1956). Taxonomy of educational objectives: The classification of educational goals. New York Longmans, Green.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Wiley.
Braskamp, L. A., Wise, S. L., & Hengstler, D. D. (1979). Student satisfaction as a measure of departmental qual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1(4), 494. https://doi.org/10.1037//0022-0663.71.4.494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New York, NY: Academic Press.
Do, J. I. (2017). The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and faculty-student inter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majoring dance on their school life, Official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ance Science, 34(4), 69-82.
Higgins J. P., & Thompson S. G. (2002). Quantifying heterogeneity in a meta-analysis. Statistics in Medicine, 21(11), 1539-1558. https://doi.org/10.1002/sim.1186
Kim, M. S., Park, S. M., Wang, C., Seo, H. Y., Joo, Y. J., & Lee, K. Y., et al. (2010). The motivation of selecting major, the satisfaction of major and view of occupation for EMT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mergency Medical Services, 14(3), 29-40.
Korean Nurses Association. (2018). Report of clinical nurses association. Seoul: Clinical Nurses Association.
Hyun, H. S., & Kim, Y. Y. (2018). Moderating effect of professor-student inter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areer decision self-efficacy and major satisfaction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24(1), 29-38.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101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9). Statistical yearbook of education 2018. Retrieved from https://kess.kedi.re.kr/index
Korean Gallop., & Korean Nurses Association. (2006). Focus 02: Public opinion poll of nurse image. The Korean Nurse, 45(6), 6-7.
Jeon, C. S., & Shin, H. J. (2019). Influences of motivation of major selection and work value on the major satisfaction and career preparation behavior.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34(5), 63-83. http://dx.doi.org/10.21719/IJTMS.34.5.4
Kalisch, B. J., Begeny, S., & Neumann, S. (2007). The image of the nurse on the internet. Nursing Outlook, 55(4), 182-188. http://dx.doi.org/10.1016/j.outlook.2006.09.002
Kim, W. K., & Chung, K. H. (2008). The relationship between professional self-concept,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3), 287-296.
Lim, K. M., Kim, H. Y., & Park, G. J. (2017). The influence of nurse image and major satisfaction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nursing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0), 423-431. http://doi.org/10.5762/KAIS.2017.18.10.423
Mccarthy, P., Schuster, P., Zehr, P., & McDougal, D. (1999). Evaluation of critical thinking in a baccalaureate nursing program.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3), 142-144.
Riffkin, R. (2016). Americans rate nurses highest on honesty, ethical standards. Gallup Web Site.
Ryu, J. E., & Jeong, J. C. (2017) A meta-analysis on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 occupational aspiration levels.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1), 27-56. https://doi.org/10.36907/krivet.2017.20.1.27
Waldner, M. H., & Olson, J. K. (2007). Taking the patient to the classroom: Applying theoretical frameworks to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4(1), 1-14. https://doi.org/10.2202/1548-923x.1317
Wong, C. A., & Cummings, G. G. (2007).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leadership and patient outcomes: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15, 508-521. https://doi.org/10.1111/j.1365-2834.2007.00723.x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