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관련변인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Variable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nursing student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6 no.3, 2020년, pp.213 - 224  

조명희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정인자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  박미경 (남부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considers the variable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nursing students and verifies the results of precedent studies through meta-analysis. Methods: This study selected a total of 48 precedent studies regarding the investigation of the correlation between variables relate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한 박사과정 학생 1인은 메타분석 통계프로그램을 운영해 본 경험자이다. 그리고 문헌 선정 후 자료 분석 및 통계 진행과정에서는 통계전문가 1인의 자문을 받아 분석 및 해석의 오류를 최소화하고자 노력하였다.
  • 메타분석은 개별 연구들로부터 나온 결과들을 통합하여 양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연구문헌의 현 상태와 다양한 변인 및 변인들 간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Borenstein, Hedges, Higgins & Rothstein, 2009; Shin, 2017).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문헌으로 2019년까지 발표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셀프리더십 조사연구들을 체계적으로 고찰하고, 연구결과를 종합하기 위해 메타분석을 시도함으로써, 셀프리더십 관련변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후속 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문헌에서 셀프리더십과 관련변인의 결과를 통합하기 위해 수행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관련 조사연구 문헌들을 체계적 문헌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파악하고 셀프리더십 관련변인들의 효과크기를 분석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 문헌은 총 48편이었다.
  • 본 연구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관련변인에 대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방법을 활용하여 주요 관련변인을 확인하고 통계적 계량화로 선행연구 결과를 통합하는 것이며,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Estabrooks, Floyd, Scott, O'Leary와 Gushta (2003)가 개발하고 Cicolini, Comparcini와 Simonetti (2014)가 수정하고 보완한 상관관계연구 질 평가 도구를 활용하여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위해 최종 선정된 총 48편의 문헌들에 대한 질 평가를 실시하였다.
  • gob/pubmed)를 통해 검색어를 ‘self-leadership’ AND ‘Nurs*’로 조합하여 문헌검색을 하였을 때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셀프리더십 연구가 미비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에 관한 문헌을 대상으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실시하고 셀프리더십 관련변인에 대한 보다 타당하고 객관적인 연구근거를 제시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메타분석은 개별 연구들로부터 나온 결과들을 통합하여 양적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으로, 연구문헌의 현 상태와 다양한 변인 및 변인들 간의 크기를 비교할 수 있어 향후 어떤 방향으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Borenstein, Hedges, Higgins & Rothstein, 2009; Shin, 2017).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 수의 변화는? 간호사 국가시험 응시자는 2009년도 12,509명에서 2019년도 21,391명으로 1.71배 증가되었다(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9). 이러한 간호대학생의 양적 증가와 더불어 지속되는 간호학과의 증원은 간호교육 환경 준비와 간호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질 수 있는지, 또한 역량이 갖춰진 졸업생을 배출할 수 있는가에 대한 우려를 낳게 한다(Bae & Park, 2013).
셀프리더십은 개인이 어떻게 성장하게 하는가? 리더십 중 특히 셀프리더십은 자기 자신에게 동기부여가 되도록 스스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으로(Neck, Stewart, & Manz, 1995), 학생이 스스로에게 주도성 및 열정을 동반하게 하여 학업에 대한 흥미와 학과 만족도를 높이게 한다(Park, 2015). 또한 개인 스스로 설계한 목표에 대한 자율성과 자신의 행동에 책임감을 느끼고 성장하게 한다(Lee, Park, & Kim, 2014).
셀프리더십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가? 셀프리더십은 문헌에서 간호대학생의 감성지능(Kim, 2018),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Lee, Lee, & Kim, 2019), 간호전문직관(Park, 2015), 전문직 자아개념(Dong & Choi, 2016), 메타인지, 전공만족과 관련이 있으며(Wang et al., 2016), 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성향(Kim, 2017), 임상수행능력(Dong & Choi, 2016),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Kim, 2018). 그리고 셀프리더십은 다양한 관련변인에 의해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년이 진급됨에 따라 향상되는 것으로(Kum, Seo, Kim, Han, & Kim, 2019; Park, Yoo, Seo, & Park, 2015) 훈련을 통해 학습이 될 수 있는 능력이므로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개발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Won & Cho, 201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Bae, S. H., & Park, J. S. (2013). The recognition of achievement and importance of nursing program outcome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203-214. https://doi.org/10.5977/jkasne.2013.19.2.203 

  2. Borenstein, M., Hedges L. V., Higgins, J. P. T., & Rothstein, H. R. (2009).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Wiley. 

  3. Choi, J. Y. (2016). Study on factors affecting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ulji University, Daejeon. 

  4. Cicolini, G., Comparcini, D., & Simonetti, V. (2014). Workplace empowerment and nurses' job satisfaction: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Nursing Management, 22(7), 855-871. https://doi.org/10.1111/jonm.12028 

  5. Cohen, J. (1988).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Erlbaum. 

  6. Dong, H. J., & Choi, M. S. (2016). Influence of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elf-leadership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4), 373-382. https://doi.org/10.7739/jkafn.2016.23.4.373 

  7. Eleonora, L. (2003). The concept and instruction of metacognition. Teacher Development, 7(1), 9-30. https://doi.org/10.1080/13664530300200184 

  8. Estabrooks, C. A., Floyd, J. A., Scott, F. S., O'Leary, K. A., & Gushta, M. (2003). Individual determinants of research utiliz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43(5), 506-520. https://doi.org/10.1046/j.1365-2648.2003.02748.x 

  9. Houghton, J. D., & Neck, C. P.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c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https://doi.org/10.1108/026839 40210450484 

  10. Kim, J. I. (2018).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self-leadership, psychological well-being to academic achievement of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2), 574-583. https://doi.org/10.5762/KAIS.2018.19.12.574 

  11. Kim, M. Y. (2017). Impact of self-leadership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14), 299-316.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14.299 

  12.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20, February 20). The guideline of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2017.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kabon02/index03_02.php 

  13. Korea Health Personnel Licensing Examination Institute. (2019, December 20). Annual national test acceptance rate. Retrieved from http://www.kuksiwon.or.kr/Publicity/ExamStatistic.aspx?SiteGnb5&SiteLnb2 

  14. Kum, R., Seo, I. S., Kim, T. H., Hahn, S. W., & Kim, M. S. (2019). The effects of creative teaching technique applied to nursing major curriculum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process, and self leadership.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10(3), 373-382. https://doi.org/10.15207/JKCS.2019.10.3.373 

  15. Lee, O. S.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cademic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9), 6036-6043. https://doi.org/10.5762/KAIS.2015.16.9.6036 

  16. Lee, S. Y., Lee, J. S., & Kim, S. Y. (2019). The convergent effect of self-efficacy and social support on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1), 249-257. https://doi.org/10.14400/JDC.2019.17.1.249 

  17. Lee, Y. S., Park, S. H., & Kim, J. K. (2014).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self-efficacy, interpersonal relation, college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4(6), 229-240. https://doi.org/10.5392/JKCA.2014.14.06.229 

  18.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19. Neck, C. P., Stewart, G. W., & Manz, C. C. (1995). Thought self-leadership as a framework for enhancing the performance of performance appraisers. Journal of Applied Behavioral Science, 13, 278-302. 

  20. Park, H. J. (2015). Correlation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2), 227-236.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2.227 

  21. Park, H. S., & Han, J. Y. (2015).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26(3), 695-706. https://doi.org/10.7465/jkdi.2015.26.3.695 

  22. Park, J. H. (2011). Study of abilities required to develop for student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1), 74-87. 

  23. Park, J. W., Yoo, M. S., Seo, E. J., & Park, H. R. (2015). The longitudinal analysis of nursing student's core competency - Focusing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and cooperative skill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7(4), 2269-2282. 

  24. Rosenthal, R. (1984). Meta-analytic procedures for social research. Beverly Hills, CA : Sage. 

  25. Shin, I. S. (2017). Recent research trends in meta-analysis. Asian Nursing Research, 11(2), 79-83. https://doi.org/10.1016/j.anr.2017.05.004 

  26. Simes, R. J. (1987). Confronting publication bias: a cohort design for meta-analysis. Statistics in Medicine, 6(1), 11-29. https://doi.org/10.1002/sim.4780060104 

  27. Song, H. J., & Lee, S. M. (2016). The effects of hospital nurses' self-esteem and communication skill on self-leadership and the quality of nursing serv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2(3), 220-229. https://doi.org/10.11111/jkana.2016.22.3.220 

  28. Wang, H. J., Jung, S. A., Park, H. E., Yoo, H. S., Bae, Y. H., & Kim, J. Y. (2016). The metacognition, self-efficacy and self-leadership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9), 619-627. https://doi.org/10.5762/KAIS.2016.17.9.619 

  29. Won, H. J., & Cho, S. H. (2013). A review of research on self-leadership i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9(3), 382-393. https://doi.org/10.11111/jkana.2013.19.3.382 

  30. Yang, K. M. (1999).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empowerment the job-related individual characteristics and the work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5(1), 39-61. 

  31. Yu, K. H., Park, H. Y., & Jang, K. S. (2018). Factors related to self-leadership of Korean clinical nurses: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4(5), 410-422. https://doi.org/10.11111/jkana.2018.24.5.41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